포터블기기 강좌


USB Type-C: 극히 조심하세요.

2017.07.20 03:15

사드사랑 조회:4951

앞에 쓴 글에 이어집니다.


이제 USB Type-C를 쓴 제품이 제법 보입니다. 애플 맥북에서 시작해서 제법 많은 태블릿과 전화기가 USB Type-C를 쓰고 있고, 이들 대부분!이 USB Type-C를 충전포트로도 사용합니다. 스펙상 100W까지 지원되니 랩탑 충전으로도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USB Type-C 스펙을 제대로 따라하는 제품이 극히 드뭅니다! 또 스펙상 100W까지 지원한다고 해도 100W를 지원하는 것이 의무사항이 아니라서 여러가지 문제들이 꽃을 피웁니다. 그래서.. 당분간 (아마 10-20년 정도)은.. 제품에 따라온 아답터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제품-아답터 조합으로만 사용하시라는 말도 안되는 제안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전압만 맞으면 된다 뭐 이런게 정상인데 말이죠)


USB Type-C는 5V-20V까지 다양한 전압을 지원합니다. (mV단위로 지정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으로는 5V로 붙게 되어있어서 스펙상(!) 절대 탈 수가 없습니다. 문제는 USB Type-C도 USB인지라, 스펙을 잘 따르는지는 단지 제조사의 양심에 맡기는데, 많은 USB Type-C 제품 제조사는 양심은 아예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20V나 12V를 그냥 내뱉는 아답터도 제법 많습니다! 즉.. 이런 아답터를 잘 만든 기기에 연결하면.. 잘 만든 기기는 연기를 푸왁 내뿜으며 운명하거나 심지어 빵 터질 수도 있습니다.


또 아답터를 스펙대로 잘 만들었더라도 기기가 스펙을 안 따라서 아답터를 말아먹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류량을 키우려면 PD2로 얘기를 한 다음, 순서에 준해서 늘려야 하는데 그냥 팍 늘리면.. 자기 용량보다 더 큰 전류를 끌어당기니까.. 아답터 운명.. 이렇게 갈 수도 있습니다.


현재 PD2를 제대로 따르는 USB Type-C 제품은 정말 손 꼽을 정도이고, 이들 역시 compliance test는 거치지 않은 물건들이라, 제대로 만든 물건들끼리 연결한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동작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_-;;; 그래서..


제품 구입할때 따라온 아답터만 그 제품과 아답터 조합으로 사용하세요. USB Type-C 갈 길이 머네요. ㅠㅜ


오늘:
223
어제:
3,796
전체:
11,945,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