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음악을 만들려면...?
2012.06.14 01:26
이 쪽에는 전혀 알지 못해서 질문 올립니다.
아주 예전에는 음악 만드는 프로그램 중에 케이크워크였던가???
그런 프로그램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어떤 역활을 하는지는 모릅니다. ^^;;;
보통 많은 분들이 취미 또는 직업적으로 컴퓨터를 통해 음악을 만들던데요.
어떻게 만드나요? 건반(키보드)를 통해 입력 후 조율을 해 가면서 만드나요?
드럼이나 베이스기타, 일렉기타, 피아노 등등도 음원이 있어서 넣을 수 있는 것인가요?
기타프로라는 프로그램을 써보니 그 프로그램으로 앰프와 이펙터도 적용해서 음악을 풍성하게 만들더군요.
그런데 왠지 기능이 많지 않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악보 만드는 프로그램에서 출발해서 그런 것인가 싶습니다.
AmpliTube 라는 프로그램도 본 적 있는데...
기타를 PC에 연결해서 PC상에서 이팩터와 앰프 등등을 조정할 수 있나 보더라구요.
그런데 아날로그 음을 디지털화로 바꾸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결국 AmpliTube은 PC를 통해 앰프와 이펙터 효과를 주어 녹음 한다고 보면 될 듯 싶습니다.
이런 것 말고 디지탈화 해서 음악을 만들 수는 없나요?
아이돌 중에 자기가 노래를 몇시간 안에 만든다는 사람도 있던데...
이 경우에는 어떤 프로그램을 통해서 만드나요?
음... 일단 제가 이 쪽에는 체계가 잡히지 않다 보니 정확한 질문도 힘드네요. ㅠㅠ
정리 하자면... 컴퓨터로 음악을 만들려면 어떤 방법을 쓰나요?
너무 포괄적이지만 제반 지식이 없다 보니 이렇게 밖에 질문을 못하겠습니다. ㅠㅠ
코멘트 16
-
piloteer
06.14 01:30
-
전문가는 아니라서 깊이있게는 모르지만,
완전 디지털 MIDI식이면, 시퀀싱 프로그램[이라쓰고, 거의 만능이죠...]인 케이크워크사의 소나...정도면 될까요? [너무 오래됬나요;;;;]
[말씀하신 목적이라면, 시퀀싱으로도 충분해...보입니다. 여기에 자신이 할줄 아는 악기를 메인으로 써서 음악을 만든다던지 하는...]
물론, 왠만한 작곡/시퀀싱 프로그램이면 작곡도 되고, 시퀀싱도 되고, 악기로부터 입력도 되고 하긴 합니다만...
라이트하게 쓰실거면, 컴퓨터 말고, 먼저 앱으로 리듬이나 선율을 잡고, 전문 프로그램으로 가다듬는것도 괜찮더라구요.
큐베이스나, 소나 추천드립니다
PS>
아, 마침 찾아보니, 잘 정리된 글이 있네요
-
제가 여행을 다니면서 자작곡을 만들고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로는... 플루티엔룹스 를 설치하시면(정품도 19만원 정도라 저렴합니다) 30분정도 강좌를 들으시면 왠만한 음악은 찍어서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정도로 쉬워요..
그다음에 미디 장비를 구매하시면 되는데, 가장 기초는 피아노 건반처럼 되어있는 키보드, Pad라고 하여 드럼 패턴을 찍을때 좋은... 기타 장비는 입맛에 맞는데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이 2개만 아셔도 왠만큼 프로까지는 문제 없으십니다. 이런 솔루션으로 대중음악 만드는 작곡가도 많고요... 롤리폴리도 제가 말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제작된 겁니다.
-
대략 이런 모습 입니다. =_=;; 크크..
시범으로... 소녀시대 Mr Taxi를 따서 만들어 봤습니다. 대략 10분 정도 걸렸네용~
필터같은걸 하나도 안먹이고 악기도 딸랑 3개를 넣어서 단조롭지만 많이 추가하면 기성곡 과 비슷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ㅋ
에공... MP3는 첨부를 하니 크롬에서 자동 재생을 하네요.. 그냥 첨부 파일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
음냐... 제가 만든 데모가 너무 성의가 없어서 성의 있는 데모를 올려 드립니다.
제가 좋아하는 토비 횽님노래로 모두 제가 말한 툴만 써서 만든 노래입니다.(기타 악기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이거 하나만 써서 만든거죵;;)
-
토토사랑
06.14 19:24
도대체 요한님의 정체가 무엇인지요?
사업가신지... 여행가이신지... 음악가이신지...
참 능력도 많으십니다 그려~ -
그냥 어느 하나 잘하는것도 없는 빙신인거죠 뭐 ㅋㅋㅋ
-
별사랑
06.14 08:29
저는 Mixcraft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제가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께요.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못 설명드리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 다른분들 말씀도 함께 참조하시며 판단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밴드를 예를 들어 보컬, 드럼, 키보드, 기타, 베이스 ...
이렇게 5개의 악기가 5명에 의해서 연주가 되는 상황을 가정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할 수 있는 기능은
첫번째로 각 악기별로 각각 따로 연주 한 것을 한꺼번에 합쳐서 소리를 내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즉, 한사람이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첫번째 트랙에 키보드 연주하는 것을 녹음하고,
다음 트랙에 드럼을 녹음하고, 이런식으로 5개의 모든 악기를 녹음해서 하나로 합쳐서 연주가 되게 할수 있다는 거죠.
물론, 기본적인 박자는 맞아야 한꺼번에 합쳤을때 좋은 연주가 될 수 있으니, 메트로놈을 켜 놓고 연주를 하면 되죠.
각 트랙에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mp3 화일을 직접 불러와서 연주되게 할수도 있고, 직접 녹음을 할수도 있으며,
또한, 컴퓨터와 연결된 마스터 키보드 등을 통해 직접 연주를 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와 연결된 마스터 키보드를 통해 연주할때는 두번째 기능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기능은 미디 기기와 신호를 주고 받아서 각 트랙별로 미디 신호(? 정확한 용어를 잘 모르겠네요.)를 저장해서 연주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미디 신호를 어떻게 말씀 드려야 할지 모르겠지만, 마스터키보드와 컴퓨터와 연결해서 마스터키보드에서 연주를 했을때 컴퓨터로 전송되는 신호는 어떠한 높이의 음을 어떠한 세기로 어느정도의 시간동안 눌렀는지에 대해 시간대별로 신호를 받아서 저장해 두는 기능이죠.
보통 마스터 키보드하고 컴퓨터와 연결해서 미디 신호를 주고 받으며 연주를 하게 되면, 컴퓨터에서는 악기 소리가 나게 되죠.
여기서 세번째 기능이 필요한데, 세번째 기능은 가상악기(VSTi)를 통해 저장된 미디신호를 가지고 악기 소리를 내는 기능입니다.
가상악기는 굉장히 여러 종류가 있으며, 심지어는 국악 가상악기도 있습니다. 두번째 기능에서 말씀드린 저장된 미디신호를 기준으로 해당 트랙에 어떠한 가상악기를 적용하느냐에 따라 마음대로 소리를 바꿀수 있죠.
즉, 마스터 키보드 하나를 가지고 기타, 드럼, 베이스, 키보드 소리를 낼 수 있다는 거죠.
이렇게 3가지 기능을 기본으로 해서 각 트랙별로 효과도 주고, 소리크기도 변화시키면서 좋은 음악을 만들수 있습니다.
추가로 Amplitube라는 프로그램이 어떠한 프로그램인지 모르겠고 제가 기타를 잘 몰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말씀하시는 디지털화라는게...기타를 연주했을때 기타에서 미디신호가 컴퓨터로 가서 저장해두고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기타에서 미디신호가 가는건 들어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기타연주도 마스터 키보드를 통해서 (아니면 직접 마우스를 가지고 음원 하나하나 찍어가며) 입력한 후 여러가지 기타용 가상악기를 통해 소리를 입력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이러한 방법을 말씀하시는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마스터 키보드에 Pitch Wheel이 있어서 기타에서 내는 효과를 같이 낼수 있는걸로 봐서는 아마도 원하시는걸 마스터 키보드를 통해서 하셔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별사랑
06.14 09:05
추가로 말씀하신 프로그램들을 제대로 사용하시려면, 마스터키보드와 함께 오디오 카드도 같이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오디오카드 없이 마스터키보드를 직접 컴퓨터에 연결하면 latency 때문에 건반 누르고 조금있다가 소리가 나거든요. 마스터키보드, 오디오 카드 고르시다 보면 여기저기 Latency, 음질 등에 대한 불만 적힌 글들을 많이 보시게 될것이고 기왕 사는거 좀더 좋은거...그러다 보면 생각보다 돈이 꽤 많이 들어가실수도 있습니다.
혹시 ipad를 가지고 계시면 Garage Band가 정말 좋은데...
안드로이드 폰을 가지고 계시면 PocketBand라는 프로그램 한번 써보시면 어떠실지..조심스럽게 권해드립니다.^^
더 간단하게 곡을 만드는 프로그램은 EasyBand Studio라는 프로그램도 있는데 아주 간단하게 뚝딱...곡을 만들수 있습니다...품질은 떨어지지만..^^
-
편강
06.14 10:21
스님~ 기타랑 컴퓨터는 이제 연결 되셨나봐요? 이제 작곡까지 하시는군요~!! 기대됩니다~ 나중에 들려주세요 ㅎ
위에 많은 분들이 전문적인 답변 해주셔서 할말은 없는데, 아이패드 Garage Band 는 꼭 한번 구경해보세요.
장난감 같기도 하고, 이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자유도는 낮은데, 완성도는 높은 음악을 만들어줍니다.
애플 스타일이 원래 그렇기도 하고, 그래서 전 별로 안좋아합니다만, Garage Band 이 녀석은 물건이더라구요.
-
다들 너무 고맙습니다. ^^;;;
제가 아직 이 쪽 방면에는 아는 것이 없어서 답변을 보고도 제대로 이해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
하지만 답변을 토대로 공부해 보겠습니다. ^^;;;
평강님 // 아직 작곡 수준은 안됩니다. 아는 분이 알아봐 달라고 하셔서 질문한 것입니다. ^^;;;
기타와 컴퓨터 연결... ㅠㅠ 했는데 잡음도 심하고 제가 원하는 소리가 안나와서 좌절 중입니다. ^^;;;
-
인포넷
06.14 14:52
능력자이신 스님...이젠 디지탈 음반 영역에까지... -
잡음의 경우에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좋은걸로 사용하면 좋아지긴 합니다.
집에 PCI로 연결하는 16체널짜리 오디오인터페이스 장비가 있는데 저는 노트북으로만 작업을 하니 썩고 있네요 ㅋㅋㅋ
한국에 올때 싸게 업어가시려면 환영입니다. ㅋㅋ
http://www.audiotrack.co.kr/kr/product/Kmaya1010.php 이것의 구형모델인데, 스팩은 같고 랙에다가 장착하는 형태의 괴물이죠 ㅋㅋ
-
라즈곤
06.14 11:39
오웅... 이거 하면 잼있을거 같기는 한데..... 아무래도 악기를 다룰줄 알아야 겠죠?
-
맑은하늘
06.14 12:35
요한님은 늘 봐도 멋지시네요... 풍류를 아세요 ~~
-
좀 쉬운 방법이라면.. 맥용 개러지밴드도 노래는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예전엔 퀘이크워크.. 잠시 썼었는데
바로 적응이 되더군요
옆동네에 강좌게시판에 아이패드용 개러지밴드 사용법 올라와있던데 그거 잠시 듣고 ..
바로 실행 가능했습니다 ^_^
제가 아는 분은 맥에서 로직이란 이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업하십니다.
그 분의 경우 보통 midi악기는 안 쓰시고 손수 입력하십니다만...제작자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