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D 어떤것을 구입할까? 성향을 알아보자 1.(WD BLUE)
2013.12.03 21:12
심심해서 한번 작성해보는 글입니다.
아마 총 3편+번외1편으로 제작하지 않을까 하지만 그닥 좋은내용이 있지는 않고 평범한 내용일것입니다.
첫번째는 현재 컴퓨터 조립시 많이 사용하는 WD BLUE 입니다.
S사보다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회사 입니다.
WD사 같은경우 라인업을 4가지(현재) 로 각색상마다 쓰임및 스펙이 달리 있습니다.
1.보통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BLUE입니다.
2.저장용으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GREEN 요건 추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고사양 하드인 BLCK AS기간도 5년으로 가장 긴놈으로 가격또한 막강합니다.(3+2)
4,NAS용으로 나온 RED 요건 성능보단 안전성(5400rpm)으로 블랙과 비슷한 가격대로 비쌉니다...
BLUE 설명
SATA3/7200RPM/64mb 의 스펙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윈도우 또는 프로그램을 설치할떼 많이 사용되어 집니다.
가격은 1TB 기준으로 6~6.5만원 정도로 형성 되어져 있습니다.
용량은 현재 500GB/1000GB 로 국내에서 판매중이며 노트북용도 따로 판매중에 있습니다.
AS는 국내 2년 .
BLUE 입니다.
하드디스크는 특성상 그리 많은 사진이 필요하지 않아 이걸로...
개인적으로 s사보다 공진등이 적어 애용하는 하드중 하나입니다.
속력은?
SATA3 기준으로
READ:189.2MB/S
WRITE:186.4MB/S
으로 HDD 로서는 무난한 사양으로 나옵니다
S사의 바X쿠X 보다 R/W속도가 더나옵니다.
하지만 4KQD32 READ에서는 떨어집니다. 뭐 이건 (사양이 약간 틀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도로 추천드리며 대용량 저장용도로는 그리 추천하고 싶지는 않은 하드입니다.
코멘트 4
-
김밥
12.04 08:48
-
감사합니다
-
iris
12.04 20:10
정보 가운데 잘못된 것이 있습니다. 별게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잘못 알면 괜한 사람 멱살 잡게 만드는 정보입니다.
현재 WD의 Blue/Green 시리즈는 국내에서 무상 2년에 추가 보증 기간(즉 RMA 기간)은 없는 A/S 정책을 갖습니다. 무상 2년 + RMA 1년 보증은 태국 물난리 사태 이전의 일입니다. 그 시기에 잠시 무상 1년으로 줄였다 지금의 무상 2년 + No RMA로 바뀐 것입니다. 이는 시게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닌 것 같다면 지금 새로 구매하신 WD 하드디스크의 RMA 정보를 WD 웹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면 될 것인데, 이번에 새로 산 것이라고 해도 절대 보증기간 만료일이 2016년으로 찍히진 않을겁니다.
RMA 센터(명정보기술)가 있기는 한데 여기에서 하는 일은 유통사에서 취급하는 제품의 단종으로 무상 보증 기간 이내에 해당 유통사에서 서비스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때 A/S를 대행하는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팔리는 Blue 1TB의 모델명은 WD10EZEX인데, 구형인 WD10EALX같은 모델은 무상 기간이 남아도 유통사(지금은 도우정보)에서 A/S가 되지 않기에 RMA센터에서 A/S를 해주는 것입니다. 유통사에서 A/S가 되는 경우(즉, 현재 유통 모델) 원칙적으로 새 제품으로 A/S 기간만 재산정하여 교환하며 단종 모델(RMA 센터행)인 경우에는 리퍼비시드(폼나게 적으면 Recertified) 모델로 교체를 합니다.
-
아아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오... 다른 라인업에 대한 정보도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