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노하우


윈10에서 암호 까먹었을때

2021.05.18 11:41

나도조국 조회:101

예.. 바쁘다고 1년 정도 묵혀두었던 컴퓨터를 꺼냈는데 암호가 생각이 안나네요. 검색해서 방법을 찾았습니다. (실은 이 방법은 그 전에도 몇번 썼.. 쿨럭.. 었기때문에 대충 알고는 있었는데 그 방법마저도 까먹어서 검색했습니다)


windows 10 에서 password 까먹었을때 최후의 수단으로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회사 컴퓨터라면 아마 당연히 막혀있을 것이고, 마이크로소프트도 곧 막을지도 모릅니다. (지금 20H2 업데이트하고 있는데 거기서는 이미 막혀있을지도) 그런데 이거 굉장히 오랫동안 열려있어서 어쩌면 일부러 열어두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대문은 철통같은데 담장은 아무나 넘어다닐 수 있는 상황입니다. -_-;


이 방법은 로긴하는 화면에 accessibility라는 icon이 있는걸 이용합니다. 이녀석이 windows\system32\Utilman.exe라는 넘인데 이녀석을 cmd.exe로 갈아쳐서 아이디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지만 의외로 제법 하는 방법은 복잡한데요. 대략 순서는 다음과 같지만 각 컴퓨터의 상황에 따라 늘거나 줄어드는 단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윈10 설치 USB나 DVD를 준비합니다. (왠만하면 USB로 준비해두세요)

2. 암호 까먹은 PC의 BIOS CMOS로 들어갑니다. (이거는 컴퓨터마다 다른데 보통 F2/F6/F10/F11/DEL 같은 키 중 하나를 부팅할때 꾹 누르고 있으면 CMOS로 들어갑니다. 꼭 미리 검색해서 알아놓고 시작하세요. 하나씩 찾아갈 수도 있기는 합니다만 시간낭비가 큽니다)

3. CMOS에서 Secure Boot을 disable하고 Legacy Boot을 활성화하세요. 그리고 Legacy Boot에서 Boot order를 USB가 제일 위에 올라오게 하세요. 그 다음 #1에서 준비한 설치 USB나 DVD를 넣고 부팅하세요.

4. 만약 설치 USB나 DVD로 부팅이 안되면 다시 #2로 가세요. 부팅되었다면 설치메뉴가 뜰겁니다. 로긴창이 뜨면 #2로. 이 상태에서 Shift-F10을 누르면 CMD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까지 되었으면 다 된겁니다.

5. 지금 CMD창의 prompt는 아마도 X: 이렇게 되어있을텐데요.. C: 해서 윈도가 설치된 C드라이브로 갑니다. 윈도가 현재 설치되어있는 드라이브는 C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ㄷㄷㄷ

6. \windows\system32 폴더로 갑니다.

7. copy Utilman.exe Utilman.exe.bak

8. copy cmd.exe Utilman.exe

9. 여기까지 되었으면 9부 능선을 넘었습니다.. (그래서 9번일까요 ?) 자 이제 다시 BIOS CMOS로 들어가기 위해 부팅을 합시다. (요령은 #2에서와 같겠죠) BIOS로 들어가는 이유는 다시 Secure boot를 활성화하기 위해서인데요. 이게 안되면 부팅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입니다. 컴퓨터에 따라서는 이 과정이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Secure Boot를 활성화했으면 USB를 빼고 부팅.. 이제 원래 윈도로 부팅이 됩니다.

10. 로긴 화면에서 아이디를 클릭하지 말고 오른쪽 아래의 Accessibility ico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멀쩡하게 CMD창이 덜렁 뜹니다. (그 전엔 메뉴를 읽어주는 기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이 CMD는 말하자면 root 입니다. -_-;;

11. net user <username> /add (물론 <username>은 원하는 새 id입니다. 긴장하지 마세요. 이 id는 잠깐 쓰고 말 겁니다)

12. net localgroup administrators <username> /add (이 명령으로 #11에서 새로 만든 임시 id에 관리자 자격을 부여했습니다)

13. 다시 부팅합니다. 이제 로긴 화면에서 #11에서 새로 만든 임시 id를 클릭하세요. password는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바로 들어갑니다.

14. 윈도가 알아서 한참 걸려서 기본세팅을 합니다. 그게 끝나서 데스크탑이 보이면.. 제어판 (Control Panel)에 들어가세요. 여기서 User Accounts 설정으로 들어가세요.

15. 이 설정에서는 현재의 임시 id에게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 두었으므로 아무 아이디나 암호를 맘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지울 수도 있고, 다른 아이디에 관리자 권한을 줄 수도 있습니다. (뺏어 본적은 없는데 아마 될겁니다) 이제 해야 할 일은 다 했습니다.

16. 이제 다시 부팅해서 원래 아이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물론 c:\windows\system32에 가서 Utilman을 복구할 수도 있는데 저는 뭐 전혀 쓰는 기능이 아니어서 그냥 둡니다. -_-;;


하드를 암호화하는 기능이 활성화되어있는 경우, 이런 식의 접근으로 파일을 통째로 날릴 수도 있으니 다른 모든 방법을 다 사용해서 안되었을때만 해보세요. #4와 #10에서 뜨는 CMD창이 security hole입니다.


오늘:
1,396
어제:
1,172
전체:
14,103,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