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x 보드 좀 구할 수 없을까요?
2010.10.04 22:09
집에서 쓰는 데스크탑 보드가 살짝 맛이 간 것 같습니다.
이참에 아예 새걸로 하나 조립할까 하고 케이스들을 둘러봤지만, 역시 맘에 드는 케이스가 하나도 없더군요.
지금 쓰는 데스크탑의 케이스가 너무 이뻐 보드만 교체해서라도 계속 쓰고 싶은데요.
보드가 775 소켓 인텔 cpu를 사용하는 btx 보드입니다.
btx 보드를 구할 길이 없을까요? 신품은 아예 생산하지 않는 것 같고, 중고라도 구해야 할 것 같은데 이 플랫폼이 말마먹은 플랫폼인건지 당췌 어디가야 구할 수 있을지를 모르겠네요.
코멘트 3
-
왕초보
10.05 02:11
보드를 수리하는 방향으로 바꾸시는게 쉬울수도. 새 플랫폼이라고 개발한 것이긴 했죠. -_-;; (개발할땐 어느거나 새것)
-
iris
10.06 22:36
원래 BTX는 '불타는 어떤 CPU'의 냉각을 전제로 하여 만든 것입니다. BTX가 말은 'Balanced'라고 하지만 실상은 불타는 CPU의 냉각을 위해 더 무거운 쿨러를 달 수 있도록 하고 공기 흐름을 최적화한 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 불타는 CPU를 집어 던지고 이스라엘이 만든 어떤 CPU를 바탕으로 대체 후속 모델을 만들었기에 인텔에 더 많은 돈을 바쳐야 하는 BTX는 알아서 죽어버리고 말았습니다. 결국 BTX의 개발 이념이 너무 한 가지 특이 사항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에 그 플랫폼이 힘을 잃자 단번에 사라진 것입니다.
요약: 우리나라에서 BTX 메인보드를 구하는 것은 용산을 뒤져 Number Nine Revolution 그래픽카드를 구하는 것과 난이도가 비슷합니다.
이 넘이 넘사벽이라면 조금 수준을 낮춰... '용산을 뒤져 Diamond Viper II Z200 그래픽카드를 구하는 난이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파츠넘버만 알면 이베이로 쉽게 교체보드를 구할 수 있을지도요.
BTX 보드는 아예 단종되어서 미국 주요 온라인 셀러들도 팔지 않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