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게임 엔진 문의 드려요.
2015.07.30 16:12
지난번 서버에 꽃혀서 책 대출후 읽으면서 서버로 더이상 사고를 않 치나 했더니 이번에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 졌습니다.
현재 제가 아는 엔진은 바야바 엔진과 AndEngine 밖에 없습니다. 바야바 엔진은 국내 개발자가 만든 엔진이고 홈페이지에 약간 부족한 강의가 있지만 AndEngine 은 따로 책으로 나와 있고 저희 지역 도서관에서 대출이 가능한 도서입니다.
(책이라 한들 카드게임 관련한 내용입니다)
현재 게임 구상은 최근 플레이스토어 에서 인기끌었던 "스마트컴퍼니"앱 과 "무한상사 내용"과 비슷한 형태로 조그마한 가게에서 대기업이 된 성공적인 인생이라는 내용을 가지고 만들고 합니다.
(무한도전-무한상사 편에서 정준하가 무한상사 에서 짤린후 여러 고생을 하고 나서 무한상사를 인수한다는 내용으로 마무리 되나 했지만 이 모두 꿈이였습니다.)
Google Game과 연동시켜서 모든 유저와 회사 자금이나 규모도 연동시킬수 있도록 할려 합니다.
이러한앱을 만들려 합니다.
네이버에 "안드로이드 게임 엔진","안드로이드 엔진"등으로 검색을 해도 정확한 강좌와 정보를 찾을수 없어서 KPUG에 여쭈어봅니다.
위의 내용에 맞는 간단한 엔진은 어떤것인가요?
또한 게임 제작과 관련된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현재 제가 아는 엔진은 바야바 엔진과 AndEngine 밖에 없습니다. 바야바 엔진은 국내 개발자가 만든 엔진이고 홈페이지에 약간 부족한 강의가 있지만 AndEngine 은 따로 책으로 나와 있고 저희 지역 도서관에서 대출이 가능한 도서입니다.
(책이라 한들 카드게임 관련한 내용입니다)
현재 게임 구상은 최근 플레이스토어 에서 인기끌었던 "스마트컴퍼니"앱 과 "무한상사 내용"과 비슷한 형태로 조그마한 가게에서 대기업이 된 성공적인 인생이라는 내용을 가지고 만들고 합니다.
(무한도전-무한상사 편에서 정준하가 무한상사 에서 짤린후 여러 고생을 하고 나서 무한상사를 인수한다는 내용으로 마무리 되나 했지만 이 모두 꿈이였습니다.)
Google Game과 연동시켜서 모든 유저와 회사 자금이나 규모도 연동시킬수 있도록 할려 합니다.
이러한앱을 만들려 합니다.
네이버에 "안드로이드 게임 엔진","안드로이드 엔진"등으로 검색을 해도 정확한 강좌와 정보를 찾을수 없어서 KPUG에 여쭈어봅니다.
위의 내용에 맞는 간단한 엔진은 어떤것인가요?
또한 게임 제작과 관련된 조언도 부탁드립니다.
코멘트 9
-
유태신
07.30 19:17
-
Seoruni
07.30 20:47
그렇군요...엔진이라는건 비슷한 류를 만든다는 거군요...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Void
07.31 09:00
최근 게임 엔진 추세라고 한다면 역시 Unreal 과 Unity 겠죠. 다양한 OS 지원과 쉽게 개발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한 게 Unity의 장점이었으나 Unreal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이쪽도 인디 게임 개발에 유리한 정책이 나왔습니다. 엔진 이용시에는 비용이 월 $20씩, 출시 후 매출액의 5%를 지불해야 합니다.
두 엔진 모두 iOS, Android, PC, Mac 등등을 지원합니다.
-
Seoruni
07.31 12:44
월20달러씩...출시후 5%....한주 용돈이 만원이면 웁니다...ㅠㅠ -
Void
07.31 13:14
... 그렇다면 무료 라이센스 엔진을 사용하셔야겠군요.
AndEngine 내용을 살펴보니 Cocos2d의 Java버전인 듯 보입니다.
무료 2D 엔진이라면 Cocos2d도 매우 많이 사용되는 게임엔진이죠.
단점은... 프로그래밍 하실게 좀 많습니다.
맨 바닥에서 시작하는 것과 비교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그렇더라도 손이 많이 갑니다.
물론 공부하시면서 천천히 개발을 해보신다면 추천합니다.
-
星夜舞人
07.31 12:41
뭐 Unreal Engine 3를 가지고 만들어도 상관은 없는데요. 내용을 보니 카이로소프트계열의 게임인것 같아서 큰 리소스가 필요한것 같지는 않네요.
-
Seoruni
07.31 12:44
오스앤아스 라고 연세대 출신의 부부가 만든 게임입니다. 경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책 목록 확인하는데 다른 엔진에 대한 정보는 없고 AndEngine 밖에 없더군요 ㅠㅠ -
星夜舞人
07.31 12:50
카이로소프트계열의 게임이라고 함은 단순하게 할수 있을만한 케쥬얼 게임이랑 이야기였습니다.
-
종다리
08.01 02:06
간편하게 만들수있는 엔진이라고 하면 Unity가 갑이죠... 멀티 플렛폼에 스크립트도 C#이라 간단하구요...
음.... 안드로드에 맞는 게임엔진... 이라는 있을 수 있지만, 무슨 게임이든 다 수용할 수 있는 그런 엔진이 존재할 수도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저도 2000년도 초에 보드게임엔진을 만들어서 서비스도 해봤습니다. 당시는 윈2000서버에서 MFC기반의 C++로 개발했었죠.
그때는 게임서버 초창기를 조금 넘긴 상황이었지만, 어디서 게임엔진을 구매하고 자시고가 없어서 개발했어요.
그런데, 게임엔진이라는 것이 무슨 자동차 엔진처럼 갖다 쓸 수 있는 게 아니거든요.
물론, 게임엔진이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한 게임을 만들 수도 있지만,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반적이고 비슷한 아류게임 밖게 만들 수 없죠.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의 이야기 줄거리 입니다. 영어로 흔히 스토리 라인이라는 거...
일단, 그걸 탄탄하게 구성하시고, 거기서 어떤 게임요소를 넣을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게임요소와 관련하여 각종 계산요소들, 점수, 아이템, 승패, 가중치 등이 있고, 체력이나 마력 또는 전투력, 방어력 등등에 대한 기준을 정해야 하고, 아이템이나 함정, 괴물, 퀘스트의 발생간격 및 지속 시간에 대한 것도 생각해야 하죠...
이런 것들에 대한 알고리즘 구현이 바로 게임엔진에 해당하는 거죠.
나머지는 통신과 그래픽,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겠습니다. 이것들은 다른 일반적인 서버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언제나 따라다니는 거죠. ^^
이 나머지부분에서 통신과 그래픽, 일부 클라이언트 쪽 데이터처리 부분이 안드로이드 환경에 맞추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런 것들을 고려하시면서 고민하시면, 굳이 특정 엔진을 사용하지 않아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시중에 구할 수 있는 엔진 중에서 자신의 게임 줄거리와 비슷한 것이 있다면 좀 더 빠르고 편하겠죠. (^^)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