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롬 라이팅기 추천 해 주실수 있는지요..?
2017.09.07 16:34
안녕하세요, 태블릿 벽돌공장 공장장입니다. ......
손만댓다하면 벽돌 만드는게 예삿 재주가 아니네요...ㅎㅎ
여튼 부품용으로 사가셨던분이 다른 사설에 의뢰하셨는데 메인보드 고장이랍니다.
제가봐선 절때 아니거든요.... (비전문가이긴하지만...) 제가 손대서 건드렸는데 바이오스 롬파일꼬인건데......
롬파일 못구해서, 온보드 방식의 칩셋이라 메인보드 고장 판정때려버리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는 근거는.
1. 제 손으로 벽돌 만들었습니다 ;;;; bios setting 부분중에 single -> dual 로 바꾼다음 벽돌되었습니다.
그 외 전압 파트는 손대지 않았습니다.
2. 스피커 출력선을 꽂고 전원 온 오프를하면 화면이 켜지지는 않지만 파워 입출력 되는 것을 툭, 투욱 으로 확인 됩니다.
3. 전원 켜졌다 추정될때는 방열판 부분이 뜨거워지고 꺼졌다 추정될때는 일정 시간 이후 차가워 집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메인보드 고장이 아니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사서 30분도 못썻는데 벽돌하나 만들고, 사설 왕복 택배비, 뭐 이래저래 기본적으로 금전적 출혈이 생기다보니 스트레스를 넘어서 꼭
살려내겠다는 의지가 생깁니다.
다만 문제는 본품 바이오스 파일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불안정하긴 하지만 x80 pro 제품의 바이오스 파일과 호환된다고 하더군요..(틀렸으면 지적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 파일을 구해서 롬라이팅기로 덮어 씌우길 원하는데 어떤 라이팅기를 써야될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규격인지도 제가 구분을 못하는 관계로....... 다만 칩으로 추정되는 가로*세로 사이즈가 5.4mm 입니다.
써멀구리스 인지? 오염되어 정확한 정보 리딩이 어렵네요...... 저렴한 알리발 롬라이팅기 추천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사진에 빨간색이 롬칩 맞는지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인두질은 가능하며 먼지만큼의 전자적인 지식은 알고 있어서 도전 해볼만 하다고 판단합니다.
사진 업로딩할지 몰라 첨부사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 6
-
맑은하늘
09.17 10:22
고생이 많으시네요. 롬라이팅 지식은 없지만 잘 해결되시기 바랍니다. -
바보준용군
09.17 13:07
기본적으로 롬라이팅기가....좀 많이 많이 비쌉니다.
그래서 소규모 업체에서 그냥 연구용으로 롬라이팅 에뮬레이터를 믾이 쓰고요.....그것도 최소한의 장비는 있으셔야 합니다....(저렴하지는 않죠)
땜쟁이 만큼 스킬은 있으셔야 하고요....(기초적인 리볼빙 정도는 하셔야 ㅡ..ㅡ.....)
위에 비슷한 부류로 제 서랍에 쳐박혀있는 저질 중국산 패드류 한무대기 있습니다 ㅡ..ㅡ
별로 더움 못되서 죄송 합니다만 그냥 버리세요
제가 제일 추천하는건 돈 좀 들여서 적어도 쓸만한 퀄리티나오는 적당한 중고 사다쓰는거 추천드리고요...
이세상에 가성비라는건 없습니다...싸면....그만큼 싼이유가 있겠죠...... -
크허허3952
09.17 13:16
생긴 걸로 봐서는 그냥 싼 롬라이팅 기기로도 가능할것 같습니다. 롬과 라이팅 기기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따로 필요한데 그건 구하시는게 작업이 편하실 겁니다.
더 큰 문제는 롬 라이팅 할 바이오스 이미지를 구해야 되는데, 이게 어렵습니다. 쉽게 구하는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은 일종의 실행 파일이라서 그대로 작업을 할수가 없고 이미지만 따로 구해야 됩니다. 일반적으로 압축되어 있기도 하고 암호화 되어 있기도 합니다.
-
hakdh
09.17 23:34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첨부 사진을 보면
spi 혹은 i2c 인터페이스의 플래시롬 같아 보이네요.
옛날 e(e)prom 같으면 말 그대로 전용 롬라이터가 있어야 하는데, 이런 녀석은 전원 인가하고 마이컴 하나만 있어도 리드/라이트가 가능하지요.
하지만 똑같은 제품 하나 구해서 메모리 1대1 복사 하는거 아니고서는 쉽지 않을 것 같아 보입니다... -
왕초보
11.02 10:53
두가지 숙제를 하셔야 하는데.. 핵커가 된다는 각오를 하지 않으시면 엔딩을 못 보실 겁니다. 그래서 준용군님이 아예 버리시라고 추천하는 것이고요. 또 구매해가신 분이 정말 마더보드를 망가뜨려서 가지고 오셨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정말 맨땅에 헤딩하는 것이죠. 그 두가지 숙제는..
1. 필요한 롬 이미지를 구한다. -- 이거 쉽지 않습니다. 대략이라도 맞는 넘을 구해서 해보면 사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서요. 케바케.. -_-;;
2. 저 롬에 쓴다. hakdh님이 똑같은 제품 하나 구해서 덮어쓰라고 하셨는데 그게 제일 쉽기는 하겠습니다만 똑같은 제품이라고 구매해도 똑같은 제품이 온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심지어 갤탭을 사도 같은 물건 배 따보면 보드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중국산 태블릿이면.. 롬에 쓰는건 저넘을 떼내서 쓸 수도 있지만, 빨래집게 같이 생긴 넘으로 위에서 꼭 집으면 핀들이 연결되는 넘들이 있습니다. 칩 이름만 알면 (사진으론 안 보이네요) 데이타쉬트는 쉽사리 구하고, 거기서 마이컴 보드 (예: 아두이노) 같은 걸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정도까지 가시면 해볼만 한 재미있는 일이 많은데.. 저도 저런 물건 집안 한쪽에 가득 쌓아두었습니다. -_-;;
일단 인터넷에서 저넘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캐는게 첫번째 단계입니다. 보드에 적힌 어떠한 글귀라도 검색해보세요.
-
왕초보
03.14 02:56
혹시 아직 teclast 태블릿 벽돌 갖고계시면.. HDMI에다 모니터 한번 연결해 보시면 뭔가 나올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