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FP 대책 모임


2014년 8월 14일 부터 STUF Project Phase 2에 대한 게시를 공식적으로 알리면서


제안서를 올립니다.


읽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PDF파일을 첨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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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F Project Phase 2

공개 제안서

목차

 

1. STUF Project의 시간 계획표 5

 

2. Standardized Tablet and Unified Firmware Project (표준 타블렛 그리고 공용펌웨어 프로젝트 aka STUFP) 소개 6

 

3. STUF Project Phase 28

(1) STUF Project Phase 2의 기본적인 전개 방향

(2) STUF Project Phase 2 전개를 통한 타블렛의 상업적인 이용요약

(3) Phase 2Phase 3와의 연계

 

4.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 11

(1) 최종단가

(2) 타블렛의 기본 스펙

(3) STUF Project 타블렛 스펙 결정요인

(4) 타블렛 디자인 및 하드웨어 세팅에 관한 선정방법

(5) STUF ProjectAS에 대한 요건

A. 불량 판단의 유무의 조건

B. 불량에 대한 대응 방향

C. AS기간

(6) STUF Project 타블렛의 하드웨어 설정 값에 따른 권리

 

5. STUF Project 타블렛 소프트웨어 18

(1) Rockchip RK3188(RK3188T) 소프트웨어 Tooling

A. RK Batch Tool

B. Reverse Engineering을 위한 extractor signing

recompile Tool

C. SDK

(2) 펌웨어

(3) 펌웨어의 관리 및 관리에 대한 방향

(4) 펌웨어의 최적화 및 펌웨어개발자에 대한 지원 방향

 

6. STUF Project를 위한 Kick Starter 펀드 모집 22

(1) 출자 모집인의 정의

(2) 출자자에 대한 정의 및 출자자의 기본 이익

(3) 출자자들의 권한 및 그 제한

(4) 이익에 대한 STUF Project와의 연계 및 해당사항

(5) 법률관계

(6) 펀드의 모집

 

7. 운영위원회 26

(1) 운영위원회의 정의

(2) 운영위원의 선출

(3) 운영위원

A. 총괄 및 기획

B. 법률

C. 재정 및 자금 관리

(4)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의 운영위원들의 연계 및 항 후

Phase 3에서의 역할

 

8. STUF Project 타블렛의 상업적 이용범위 30

(1) STUF Project 타블렛과 연계된 컨설팅 관련 비용

(2) 업체에 대한 마진율 선정

(3) STUF Project 펌웨어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권리주장 및

Copyrights

 

9.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의 항 후 Project 방향성 33

(1) Phase 3와의 연계

(2) STUF Project의 파생물에 대한 관리

(3) STUF Project의 대한 세부 Project의 항 후 집행

A.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B.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의 추가생산

C. 상업적 이용에 대한 Project

 

1. STUF Project의 시간 계획표


STUF시간표.JPG



2. Standardized Tablet and Unified Firmware Project (표준 타블렛 그리고 공용펌웨어 프로젝트 aka STUFP) 소개

 

 

- 표준 타블렛 그리고 공용 펌웨어 프로젝트란 유저가 누구라도 쓰기 편한 공용적인 펌웨어 제작 툴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펌웨어를 저렴하게 제조된 표준화된 타블렛에 적용하여 유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터치형 모듈기반의 OS를 적용하여 쓸 수 있게 하고 나아가서 실제 터치형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남녀노소 재산유무에 상관없이 누구라도 정보에 대한 평등함을 누릴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젝트임

 

- STUF ProjectPhase 12012KPUG (Korean Portable User Group)에서 가장 먼저 터치형 기기에 대해 유저들이 적응할 수 있는 가능성 테스트 하였으며 가능성이 나타난 뒤 가장 적합한 타블렛, AP (Application Processor), 크기, 소프트웨어의 최적화에 대한 선정 작업에 들어갔으며 선정 작업에 들어가는 동안 기기 테스트 방식을 매뉴얼화 시켜 기본적인 테스트 어플들과 테스트 도구들을 테스트 리뷰어라는 방식으로 테스트할 유저들을 선정하여 공개하여 테스트 방법에 대한 조정 작업을 거치고 이 작업이 끝난 이후 대다수에 대한 유저들이 범용적으로 적응하기 쉬운 저가의 AP를 기반으로 하는 타블렛을 선택해 운용하는 테스트배드 형식의 Phase 2를 진행하게 되었음

 

- STUF Project Phase 2Phase 1에서 나온 결과물을 바탕으로 유저들이 직접 OS가 탑재된 터치형식의 타블렛형태의 기기의 디자인을 선택하고 펌웨어를 수정할 수 있는 도구를 유저들에게 제공하여 그렇게 제작된 펌웨어들을 지속적으로 유저들 스스로가 바꾸게 하여 여타 기업에서도 할 수 없었던 OS에 대한 지원에 대한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고 나아가 Phase 3로 진행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고 또한 여기서 나온 이익금을 바탕으로 해서 STUF Project에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개발자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개발 유무형의 개발지원을 하여 해당 개발자들이 무상의 재능기부라는 착취가 아닌 눈에 보일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함

 

- Phase 2이후 전개될 Phase 3는 표준화된 타블렛에 들어가는 안정성 있는 OS를 터치형 타블렛 기기를 정보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무상으로 공급하여 정보에 대한 특정계층만을 위한 편중성을 해결하고 STUF Project에서 개발된 기기 및 OS 만으로도 충분한 정보생활을 영유할 수 있도록 함

 

 

 

3. STUF Project Phase 2

 

 

(1) STUF Project Phase 2의 기본적인 전개 방향

 

- Phase 2에 대한 기본적인 전개 방향은 먼저 유저전체가 개발자가 될 수 있는 개발목적형 표준 타블렛을 선정하고 타블렛에 대한 선정은 STUF Project Phase 2의 운영위원회라는 타블렛을 소유할 하면 자금을 출자할 출자자들로부터 이루어서 선택과정에서 제조업체간의 협상 그리고 예산 집행 및 배송이 이루어짐

 

-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의 자금모집은 Kickstarter 형식으로 STUF Project 운영위원회를 통해 펀드 모집을 하며 펀드를 낸 사람이 출자자가 되어 공개된 예산에 대한 집행을 감시하고 나아가서 STUF Project 타블렛을 운용한 자금 외에 남는 이익금에 대한 권리를 가지게 됨

 

- Phase 2에 대한 타블렛이 출자자들에게 공급되기 이전, 즉 제조사들에게 생산이 들어가는 시점에 해당기기의 Baseband 펌웨어 및 펌웨어를 조작할 수 있는 관련 툴을 제공하고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타블렛이 유저들에게 공급되었을 때 실제 타블렛에 대한 OS를 바꾸거나 혹은 제작할 때 어려움이 없게 하여 유저 편의성을 도모함

 

- 타블렛에 최적화된 일정수준의 펌웨어가 유저들에 의해 개발되어 상용화기기와 대등 혹은 그 이상의 능력을 발휘하게 되었을 시 STUF Project안에 개발자에 지원 정책을 마련하면 그 개발자들에 의해 개발된 STUF Project 공용 펌웨어를 일정한 주기 (2주 혹은 4) 단위로 펌웨어를 STUF Project 웹사이트에 공개하고 유저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지원을 유저 스스로가 할수 있을 환경을 마련해줌

 

- STUF Project의 적용될 최초의 펌웨어는 STUF Project에 여러 가지 기능을 탑재한 펌웨어가 아닌 AOSP 혹은 구글 안드로이드에 기기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펌웨어의 설정과 유사한 펌웨어가 적용되며 유저에게 타블렛에 전달될 시점에서 STUF Project 사이트에서 기본펌웨어 외에 유저 자신이 맞는 펌웨어를 직접 탑재하는 방식일 택함

 

- STUF Project펌웨어 개발자들에 의해 공용 펌웨어가 개발되면 Phase 3로 들어가기 전 STUF Project 펌웨어 런처를 기반으로 하는 기본적인 기기를 다루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편의성 위주의 제2의 펌웨어를 개발하며 이 부분은 STUF Project 공용 펌웨어에 런처를 탑재하여 런처에 대한 최적화를 시켜 STUF Project 펌웨어와의 연계성을 가지면서 진행함

 

- Phase 2 과정동안 출자자들을 포함한 다른 유저들의 요구가 있을시 에 유저들에게 출자자라는 지위를 부여하지 않고 추가물량에 대한 생산을 할수 있음

 

 

(2) STUF Project Phase 2 전개를 통한 타블렛의 상업적인 이용요약

 

 

- STUF Project펌웨어는 유저들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조건하에서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개발자 지원정책으로 인해 만들어진 공식펌웨어에 대한 상업적이 이용의 경우 STUF Project와의 사용을 원한 회사와의 영리적인 계약을 통해 로열티를 받아서 그 비용을 일부를 STUF Project에 귀속시킴

 

-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은 타블렛 자체에 대한 국내 유통사를 통한 B to C는 사업적인 방향은 전개하지 않으며 타블렛이 B to C외에 B to B의 계약되는 경우 초기 유통하는 타블렛에 STUF Project펌웨어를 사용 혹은 공급하지 않는 조건으로 계약이 가능하며 STUF Project가 구성원에게 펌웨어 지원에 대한 합당한 계약을 통한 한정적인 조건에서만 제공이 가능함

 

 

(3) Phase 2Phase 3와의 연계

 

- Phase 3 비영리 프로젝트에 핵심이 될 정보에 대한 취득이 힘든 사람들을 위해 무상으로 공급되는 OS가 탑재된 터치 기반의 타블렛은 기본적으로 Phase 2에서 개발될 공용펌웨어를 기반으로 하게 됨

 

- Phase 3의 참여하는 인원은 펌웨어와는 다르게 자원봉사라는 개념으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며 해당 사항에 따라 용역에 대한 대가가 지불되지는 않으나 STUF Project의 예산 규모에 따라 교통비, 숙박비 및 식비와 같은 기본적인 활동비는 제공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됨

 

- Phase 3Field 테스트를 위해 사용될 Phase 2의 타블렛의 펌웨어 최적화는 기본적으로 만들어진 STUF Project 펌웨어에 기능을 어플 혹은 위젯 형태로 추가하여 구성하며 Field 테스트시 나타날 문제가 펌웨어 자체에 대한 기능적 조절을 위해 원하는 기존의 원하는 STUF Project펌웨어 개발자 혹은 자원봉사자를 투입해 펌웨어 자체를 수정하여 그 적용성을 높여 Phase 3 대한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음

 

4.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

 

(1) 최종단가

 

RK3188T1024 X 600으로 정해졌을 때의 가격은 최대 65천원으로 책정됨

RK31881280 X 800 정해졌을 때 가격은 최대 75천원으로 책정됨

단 이 금액은 계약의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최종단가에 포함되는 가격은 기기가격, 전파인증비용, 관세, 부가세, 포장비외 STUF Project 타블렛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2,000원은 활동비 (중국으로의 타블렛 구입에 대한 계약 및 품질관리를 위한 비행기, 숙박비, 식비 외 샘플비)가 포함되는 가격임

 

 

(2) 타블렛의 기본 스펙

 

 

- AP(Application Processor) 또는 SoC (System on Chip): Rockchip (Fuzhou Rockchip Electronics Co. Ltd.) RK3188 또는 RK3188T 28nm Cortex A9 쿼드코어

 

- GPU: Mali 400 MP4

 

- 해상도 및 LCD 패널: 1024 X 600 또는 1280 X 800 IPS (In-Plane Switching)

 

- 터치패널: OGS (One Glass Solution)Corning Gorilla Glass와 동일 혹은 동등한급의 패널

 

- RAM: 1GB

 

- ROM: 8GB

 

- 배터리용량 및 가용시간: 3000mAh, 사용시간 5-6시간 (50%밝기에서 Wifi를 크고 480p 25FPS 동영상을 기본 플레이어의 하드웨어 디코더로 연속 재생했을 때 시간기준)

 

- 카메라: 전면 0.3MP이상, 후면 1.3MP이상

 

- 크기: 192mm X 120mm X 11mm 미만

 

- 무게: 300g 미만

 

- 기본포트 구성: SD/TF 슬롯, Micro USB 포트, 이어폰단자, 파워아답터 포트, MIC, HDMI 포트

 

- 기본상자 구성: 기기(타블렛), 설명서, Micro USB 케이블

 

- 초기탑재 구글 안드로이드 OS: OS 4.4.2 (Kit-Kat)

 

 

(3) STUF Project 타블렛 스펙 결정요인

 

 

- STUF Project에서 RK3188(RK3188T)AP로 선택한 이유는 현 저가 시장에서 AllwinnerCortex A7 쿼드코어급의 A31s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에서 또한 Allwinner A31s와 근접하게 따라왔고 Allwinner A31sPowerVR SGX 544MP2 역시 Mali 400 MP4에 비해 커다란 성능차를 나타내지 못했고 20144월 이후 Rockchip의 전반적인 SDK PCB의 일신으로 그동안 문제시 되었던 배터리 대기시간이 배터리 소모량의 조절이 가능해졌기에 RK3188(RK3188T)AP로 선택하게 되었음

 

- LCD 패널의 해상도는 유저들이 눈에 피로도를 느끼지 않으면서 선명한 화질을 느낄 수 있는 1024 X 600 또는 1280 X 800 IPS 패널의 품질이 보장되며 책정된 가격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결정되나 1280 X 800의 해상도를 중심으로 결정함

 

- 기본펌웨어로 탑재되는 OS4.4.2STUF Project 타블렛에서 운용되나 타블렛 생산 기간 중 4.2.2 4.4.2의 기본 펌웨어를 공개하여 샘플을 가지고 있는 테스터들 혹은 관심 있는 출자자들이 문제점을 찾아내 그걸 수정하여 가장 적합한 펌웨어를 베타버전으로 공개하여 STUF Project 타블렛을 인계받는 시점에서 유저들이 수정된 펌웨어를 탑재할수 있게 함

 

- 기본적인 RAM 선정은 OS 및 웹브라우징 및 현 안드로이드에서 최고사양의 게임을 구동하는데 원활한 1GB로 선택하여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적합하게 선정하였음. 테스트시 쓰는 게임은 고사양으로 요구하는 Y2K사의 XCOM Enemy Unknown로 하였고 경쟁 AP가 될 수 있는 Allwinner A31s Amlogic8726 M8에서 (테스트 기기는 Colorfly1GB AA31s를 탑재한 7인치 1280 X 800해상도를 가진 Q1 E708) 구동이 원활하지 못했고 RK3188512MB RAM에서 구동이 되지 않았고 OS 및 백그라운드에 소요되는 램영역을 제외한 나머지의 가용영역의 메모리가 500메가 최소 이상이 필요하기에 1GB를 선정하였음

 

- STUF Project 타블렛에 필요한 저장영역은 8GB로 설정하였으며 OS에 필요한 영역 2GB외 가상메모리 부분 500MB 그리고 RK3188(RK3188T)의 특성상 어플영역을 500MB-1,000MB의 따로 설정해야 되어 실질적으로 유저가 쓸 수 있는 공영역은 4.5GB-5.0GB긴 허나 현재 구동하는 어플리케이션 중 최대 공용역을 사용할 수 있는 어플에 제한돼 있기에 8GB로 저장영역을 정하였음.

 

- 다만 최종 단가 부분의 탄력성에 의해 저장용량부분은 16GB로 지정될 수 있음

 

- 배터리 가용시간은 애플아이패드에서 적용하는 테스트 방법에 의해 3000mAh 기준으로 RK3188(RK3188T)1024 X600의 해상도를 가진 7인치급 타블렛의 5-6시간의 동영상 재생기준으로 정하였으며 펌웨어 최적화의 방향에 따라 기준시간에서 최대 가용시간이 유동적일 수 있음

 

- 크기 및 무게는 디자인 시안에 따른 실제 제작된 금형의 무게 및 크기와 그에 대응해서 내구성을 증가하기 완충작용을 했을 경우의 최대치를 기준이며 이 기준은 항 후 STUF Project 테스터들의 테스트 결과에 따라 줄어 들 수 있음

 

- 충전을 하거나 외장 Peripheral을 연결시킬 수 있는 한 개의 Micro USB 포트, 타블렛에 보이는 내용을 다른 영상매체와 동일하게 연결시킬 수 있는 한 개의 HDMI 포트, 추가 저장용량을 위한 SD/TF카드 슬롯, SkypeQQ와 같은 온라인 영상채팅 및 녹음기능을 수행할수 있게 도와주는 Microphone 및 이어폰을 위한 이어폰 단자 외에 Micro USB 포트 사용 시 충전을 할수 있는 파워 어댑터를 기본으로 하며 추가적인 포트구성은 없음

 

- 전반적인 기기패키지 구성은 기기와 Micro USB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로 추가될 비용을 줄이고 기기역시 종이로된 상자가 아닌 PVC로 포장하여 단가에 대한 절감 및 운송시 완충작용을 하여 기기의 파손을 줄임

 

 

(4) 타블렛 디자인 및 하드웨어 세팅에 관한 선정방법

 

 

- STUF Project 타블렛의 디자인은 공개제안 설명회때 나올 현재 가장 저렴하게 유통되는 PCB에 해당하는 샘플 및 해당 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출자자 혹은 출자예정자들의 투표에 의해 결정되며 최다 득표를 한 샘플이 STUF Project로 사용될 타블렛으로 결정되나 2위 득표의 샘플과의 최종단가가 10%이상 차이 날 경우 최종선정기기가 바뀔 수 있음

 

- 하드웨어의 부품에 대한 최종 스펙설정은 최종선정기기가 선정된 이후 운영위원회의를 거친 뒤 STUF Project의 펀드 규모에 따라 선택되어 유통하게 됨

 

(5) STUF ProjectAS에 대한 요건

 

 

A. 불량 판단의 유무의 조건

 

 

D. O. A (Dead On Arrival): 도착시 작동불량

 

USB, HDMI, Earphone, Power부분을 포함한 Port의 인식불량

 

충전 불량: 충전 및 배터리 자체의 이상

 

터치불량

 

Wifi 불량

 

 

B. 불량에 대한 대응 방향

 

 

실제 불량 발생 시 교환은 우선시 하며 교환물량이 소진되었을 때 제조회사가 수리한 리퍼물량이 출자자들에게 교환 품으로 바뀔 수 있음

 

불량 판단에 저촉되는 자가 파손의 경우 기기에 대한 수리를 유상으로 요청할수 있음.

 

 

C. AS기간

 

AS기간은 1년으로 하되 1년 이후에 발생되는 불량에 한해서는 출자자가 원할 경우 유상으로 자가 수리할수 있도록 제조사에 부품에 재고가 남아있을 경우 부품을 공급할수도 있음

 

 

(6) STUF Project 타블렛의 하드웨어 설정 값에 따른 권리

 

 

- 해당된 타블렛에 설정 값에 대한 권리는 STUF Project에 가지지 않지만 하드웨어 테스트에 대한 테스트 방법론 및 거기에 의해 테스트된 데이터에 관한 모든 권리는 STUF Project가 가지며 비영리적으로만 사용할수 있음

5. STUF Project 타블렛 소프트웨어

 

 

(1) Rockchip RK3188(RK3188T) 소프트웨어 Tooling

 

 

A. RK Batch Tool

 

 

- Rockchip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때 쓰이는 펌웨어 업데이트 ToolSTUF Project에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Tool의 한글화에 대해 비영리적으로 사용할 경우 Rockchip에 공식 요청하여 사용허가를 받음

 

 

B. Reverse Engineering을 위한 extractor signing recompile Tool

 

 

- 타블렛 제조사 측으로부터 펌웨어를 공급받았을 때 STUF Project에 적용될 img의 확장자 혹은 update.zip의 압축방식으로 된 펌웨어를 유저들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펌웨어에 대한 압축을 풀기위한 도구 및 Signed라고 불리는 안드로이드 OS에 적합하게 기능이 바뀐 펌웨어를 다시 compile할 때 필요한 ToolSTUF Project 웹사이트에서 제공하여 STUF Project 타블렛을 소유한 유저들이 직접 펌웨어를 바꿀 수 있게 지원함

 

 

C. SDK

 

 

- Rockchip본사의 STUF Project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이 있을 경우 펌웨어 자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SDK대한 사용권을 얻어 개발유저들의 수준이 어느 정도 올라왔을 때 이걸 바탕으로 해서 Phase 3에 대한 Rockchip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첨부할수 있도록 지원함

 

RK3188이 탑재된 타블렛이 STUF Project 타블렛으로 선정된 이후 STUF Project 운영위원회가 구성되었을 때 Rockchip본사로부터 조건에 따른 공식지원을 받을 수도 있으며 그 부분에 대해 공개 할수 있음

 

 

(2) 펌웨어

 

 

- STUF Project에서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펌웨어는 유저들에 의한 개발자 Forum이 형성되기 전 타블렛 제조사로부터 받는 OS 4.4.2의 기본펌웨어를 기초로 하며 Rockchip의 공식지원을 받게 될 경우 그쪽으로부터 SDK대한 권한을 통해 사용 중에 나올 수 있는 버그에 대한 수정 및 펌웨어에서의 유저들이 설정하기 원하는 부분에 대한 첨가를 하여 펌웨어 자체를 바꾸어 내고 나아가서 커널소스에 대한 관리를 통해 새로운 STUF ProjectSDK개발에 대한 기초토대를 마련할수 있도록 각 디렉터리 부분에서 드라이버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듈화 시킨 뒤 각 펌웨어에 적용함

 

 

 

(3) 펌웨어의 관리 및 관리에 대한 방향

 

 

- STUF Project를 통해 만들어진 혹은 타블렛에 적용되는 펌웨어의 대한 비영리적 사용에 대해서는 허가하나 상업적인 이용의 경우 펌웨어에 대한 권한을 STUF Project가 갖는 것이 아닌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따라 실제 만든 개발자 개인 혹은 집단이 해당 부분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그 외 소유권은 개발자 개인 혹은 집단이 STUF Project에 대해 양도했을 때만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 소유권을 가질 수 있음

 

- 제작된 펌웨어의 관리는 서버에 대한 자금이 확보되기 전까지는 무료 웹하드와 같은 STUF Project 홈페이지 트래픽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트래픽을 분산하며 자금이 마련된 경우 서버를 운영하되 서버에 저장될 펌웨어의 우선순위는 STUF Project 공식 펌웨어를 우선으로 하여 유저들이 펌웨어를 사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없게 지정함

 

 

(4) 펌웨어의 최적화 및 펌웨어개발자에 대한 지원 방향

 

 

- STUF Project 타블렛의 향배를 결정할 펌웨어의 최적화 방향은 STUF Project에서 펌웨어 개발자 모임이 형성된 다음 STUF Project 총책임자 외 개발책임자와 개발자들이 일정한 주기로 개발방향을 선정하고 그 방향에 따라 STUF Project의 종합적인 최적화 계획을 세워 세분화된 개발목표에 따라 펌웨어를 최적화 하여 게시하고 개발자 외에 원하는 유저들을 지속적으로 개발자로 STUF Project에 합류시켜 보다 편의성이 높고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될만한 펌웨어를 만들어냄

 

- STUF Project 펌웨어 개발자는 펌웨어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우선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고 개발에 필요한 일정부분에 활동비 및 소프트웨어 저작권 등록에 필요한 자금 외 STUF Project가 공식적인 연구재단으로 발전되었을 때 사무실 사용을 사용하여 개발자 본인이 편안하게 작업할수 있는 공간 및 STUF Project 펌웨어가 상업적으로 이용되었을때의 이익에 대해 일정부분의 권리를 인정받을수 있음

 

 

 

6. STUF Project를 위한 Kick Starter 펀드 모집

 

 

(1) 출자 모집인의 정의

 

 

- STUF Project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타블렛을 출자자들에 공급할 하기 전 출자자들이 낸 자금을 모집하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준비작업 후 출자자들에게 자금을 모집하고 모집한 이 자금을 통해 완성된 타블렛을 출자자들에게 공급하고 나아가서 STUF Project로 인해 발생하는 일부 이익에 대해 출자자들에게 환원시키는 작업을 총괄함

 

 

(2) 출자자에 대한 정의 및 출자자의 기본 이익

 

 

-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을 완성하고 완성된 타블렛을 출자자 자신이 공급받기위해 출자한 자금에 대한 책임을 지는 존재로 타블렛 한 대당 1출자자라는 명칭을 가지게 되며 제1차 물량에 대해 자금을 출자한 사람들만의 의미함. 출자자들의 기본적인 이익은 타블렛 한 대 분을 의미함

 

 

(3) 출자자들의 권한 및 그 제한

 

 

- STUF Project Phase 2로 진행되어 출자자 자신에게 공급된 타블렛에 대한 개인소유권을 주장할수 있으며 AS에 대한 권리 및 STUF Project에서 나온 소프트웨어 부산물인 펌웨어에 대해 영리 외에 비영리적인 목적시에 자유로운 사용권한을 갖으며 정해진 규정에 대해 판단되는 AS규정에 따라 가지고 있는 기기에 대한 수리를 요청할수 있음

 

- 출자자들이 출자할수 있는 타블렛은 개인당 3대 이상 넘을 수 없으며 그 이상의 수량을 구매를 원할시 에는 출자자로써가 아니라 영리적인 이용을 위해 구입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출자자로써의 권한을 가지지 못함

 

- 출자자는 STUF Project 타블렛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정부분 즉 STUF Project를 운용하는데 쓰이는 자금 외 이익에 대해 1년간의 10%의 이익배분에 대한 권리를 가지며 그 이익배분은 출자자에게 타블렛을 배송하는 날짜를 기준으로 함

 

- 출자자는 기기를 받을 때 STUF Project 타블렛에 출자하는 출자자임을 증명하는 증서를 받으며 출자가가 가지고 있는 타블렛을 1년 이내에 매각할 경우 그 자격이 제한되며 재매입하는 구매인 역시 출자자의 자격을 가질 수 없음.

 

출자자들이 출자자임을 증명하는 타블렛 및 증서를 분실하였을 경우 관련 기기 및 증서를 소유했다는 증빙자료가 없을 경우 자격이 박탈당할 수도 있음

 

- 단 재매입한 구매인의 경우 1년 이내에 기기에 대한 AS는 가능함

 

 

(4) 이익에 대한 STUF Project와의 연계 및 해당사항

 

 

- STUF Project에서 기획한 타블렛 의해 상업적으로 발생하는 하드웨어 이익의 90%는 비영리 목적인 STUF Project를 진행하는데 쓰임

 

- 그 외 Phase 2에서 Phase 3의 타블렛으로 진행되었을 때 Phase 2의 출자자들이 Phase 2에서 발생한 10% 이익금이 Phase 3 타블렛의 기본 출자금의 90%-100%까지 되었을 경우 원하는 출자자에 따라 Phase 3타블렛의 출자자가 될 수 있으며 101%가 되었을 때 100%를 제외한 나머지 1%이상의 이익 배분함

 

 

(5) 법률관계

 

 

- STUF Project에 타블렛으로 발생하는 이익에 대한 배분은 벌률 적인 절차에 따라 최종 결산이 나온 뒤에 배분되며 해당 부분은 이익배분 보름 전에 STUF Project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함

 

 

(6) 펀드의 모집

 

 

- 펀드의 모집은 공개제안 설명회 이후 운영위원회의 위원들이 선출된 이후 2주일간의 기간을 통해 자금을 모집하고 최소 모집수량 500대가 모아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기간은 연장할수 있으나 최대수량 1,000대의 출자가가 모집기간전에 모집되었을 때는 모집마감일까지 진행하지 않고 마감할수 있음

 

- 펀드의 모집 마감 후 총 출자수 및 모집금액에 대해 STUF Project 웹사이트에 공시하고 펀드의 집행날짜를 명시함

 

 

7. 운영위원회

 

 

(1) 운영위원회의 정의

 

 

- 출자자를 통해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의 운영위원은 타블렛을 기획하고 후보타블렛에 대해 테스트하여 그 테스트된 후보를 바탕으로 출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집행하여 배송한 뒤 출자자들을 관리하는 인원으로 운영위원은 STUF Project 타블렛이 출자 혹은 출자예정인들로만 이루어짐.

 

- 운영위원은 기획, 법률, 재정 테스트 이렇게 4부분으로 나누어지며 각 운영위원은 자신의 인적사항에 대해 출자자들에게 원할 경우 공개할수 있는 공공성을 가짐

 

- 모든 운영위원은 원칙적으로 해당하는 노동에 대한 금전적인 이익을 얻진 않으나 STUF Project내에 수익이 있을 경우 활동비 내에서 교통, 숙박, 식비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도 있음

 

- 운영위원은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STUF Project의 총괄책임자가 요청할 경우 정기 혹은 비정기적 회의를 통해 의견을 교환할수 있음

 

- 운영위원의 임기는 1년이나 출자자의 권한을 잃었을 시 혹은 부득이한 사정으로 위원직을 행사할수 없을 때 인원을 교체할수 있음

 

 

(2) 운영위원의 선출

 

- 운영위원은 공개제안 설명회 이후 1주일간 출자자 혹은 출자예정자들중 원하는 사람들 중에서 이루어지며 전문성 및 신뢰성이 보장이 될 수 있는 인원에 한해서 선출됨

 

- 특히 법률 및 재정을 담당하는 운영위원의 경우 연계되는 직업 혹은 그와 동등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제한하며 출자자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신분조회를 요구할수도 있음

 

- 운영위원은 총괄 및 기획 1, 법률 1, 재정 및 자금관리 2, 테스터 10명 총 14명으로 구성됨

 

(3) 운영위원

 

 

A. 총괄 및 기획

 

 

-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에 대해 설정 및 유통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타블렛을 기획하며 기획한 타블렛이 출자자들에게 선정되었을 때 그 타블렛에 대한 가격 협상 및 입수 그리고 배송에 대한 계획과 AS 및 항후계획에 대한 출자자들에게 설명할 책임을 짐

 

 

B. 법률

 

 

- Project를 진행함에 있어서 발생할수 있는 자금의 관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그리고 상업적인 적용에 대한 법률적 조언이 가능한 사람으로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에 출자자들에게 제공하는데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법률적 위법행위에 대한 미연에 예방할수 있게 지원하는 자

 

 

C. 재정 및 자금 관리

 

 

- Kickstarter에 의해 출자자들의 자금을 운용하고 관리할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 자금 모집 외 각 출자자들의 주소관리와 항 후 발생할수 있는 이익 배당금을 대한 최종 분배를 맡아 자금을 안전하게 관리할수 있는 자

 

 

D. 테스터

 

 

-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이 출자자들에게 돌아가기 전 주어진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테스트 매뉴얼과 그 외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을 테스트 하여 최종 생산이 들어가기 전 혹은 생산하는 중에 그걸 수정할수 있게 도와주는 자

 

 

 

(4)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의 운영위원들의 연계 및 항 후 Phase 3에서의 역할

 

 

- Phase 2의 운영위원이 Phase 3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Phase 2의 출자자들이 동의할 경우 Phase 3 운영위원에 참여할 우선 권한을 주나 그렇지 않을 경우 Phase 2의 운영위원이 Phase 3에 운영위원으로 권리나 자격이 자동적으로 이임되지 않음

 

 

 

8. STUF Project 타블렛의 상업적 이용범위

 

 

(1) STUF Project 타블렛과 연계된 컨설팅 관련 비용

 

 

- STUF Project와 연계된 컨설팅 자체에 대한 비용은 산정은 컨설팅을 요청한 업체에서의 요구사항과 컨설팅 하는 STUF Project에 공식적으로 소속된 인원에 대한 컨설팅 업체에서 발행하는 산정 기준에 따라 그 비용을 정함

 

- 컨설팅에 관한 대금에 대한 STUF Project 인원이 원하지 않을 경우 STUF Project에 대한 재출자는 하지 않으며 컨설팅을 한 사람이 비용에 대해 취득하나 컨설팅 내용에 관해서는 STUF Project가 책임을 지지 않음

 

- 컨설팅이후 실제적으로 STUF Project 타블렛 혹은 STUF Project 관련 펌웨어가 상업적으로 이용될 경우 이익금의 1-5%는 해당하는 부분은 컨설팅을 한 STUF Project에 소속된 사람에게 제공됨

 

 

(2) 업체에 대한 마진율 선정

 

 

- STUF Project를 이용한 하드웨어의 대한 마진율은 소프트웨어 지원을 제외한 하드웨어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타블렛이 출자자들에 공급되는 가격에 최대 20%로 책정하며 조건에 따라 20%의 이상의 마진율을 요구할수 있음

 

- 마진에는 교통, 숙박, 식비 등을 포괄하는 활동비는 포함하지 않은 공급가격임

 

- STUF Project의 펌웨어를 상업적으로 타블렛과 같이 소프트웨어 지원에 대한 비용을 따로 책정하나 그렇지 않을 경우 원칙적으로 펌웨어 자체에 대한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추가 사항에 대한 수정은 하지 않음

 

- 런처가 포함된 펌웨어를 STUF Project 타블렛 외에 다른 타블렛에서도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해상도 및 드라이버가 존재하는 조건 내에서는 그걸 수정해서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업체에 공급할 수는 있으나 공급에 대한 모든 사항은 STUF Project에서 구성된 프로젝트 구성원의 합의에 의해서 이루어짐

 

- STUF Project 펌웨어의 영리적인 목적으로의 소프트웨어 사용권은 기기 가격의 최대 5%의 수준으로 책정되며 조건에 따라 그 이상의 로열티를 요구 할수 있으며 발생하는 이익의 10%STUF Project로 귀속되며 그 외 90%는 소프트웨어를 개발에 참여한 개발진들에게 제공되나 개발진이 구성되기 이전에 발생하는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이익은 STUF Project로 귀속되어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에 사용됨

 

 

(3) STUF Project 펌웨어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권리주장 및 Copyrights

 

 

-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STUF ProjectPhase 2 타블렛의 공식펌웨어는 STUF Project에 귀속되며 STUF Project에 허가받지 않고 상업적 목적을 위해 무단으로 사용할수 없으며 무단 사용 시 발생하는 모든 법적 책임은 그 사용자 혹은 단체에 있음을 밝힘

 

 

 

9.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의 항 후 Project 방향성

 

 

 

(1) Phase 3와의 연계

 

- 정보에 대한 습득이 어려운 계층을 위해 타블렛을 무상으로 제공하기 위한 STUF Project Phase 3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 출자자들에게 공급하여 대규모 필드 테스트를 하기 위한 개념에서 Phase 2 타블렛을 운용하여 항 후 발생한 문제점을 수정하여 Phase 3 타블렛에서 해당 계층이 사용하기 쉬운 방향으로 타블렛을 최적화하여 연령, 성별 그리고 목적에 따라 해당되는 사람들이 정보를 쉽게 취득할수 있도록 중간단계의 매개체 역할을 하여 표준성을 높이일수 있게 함

 

 

(2) STUF Project의 파생물에 대한 관리

 

 

- STUF Project의 이름으로 나온 모든 파생물의 대한 권한은 STUF Project가 권리를 가지고 있고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자유롭게 사용할수 있으나 STUF Project하에 구성된 Project 구성원이 개발지원을 받고 만들어진 파생물에 대해 개발자 본인이 해당 파생물에 대한 권리를 영리적으로 행사하기 원하면 이익금의 50%는 개발자 본인에게 나머지 50%STUF Project에 소유로 되어 관리하고 그 파생물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한 저작권이 필요할 경우 관련된 법률적인 비용에 대해서는 STUF Project에서 부담함

 

 

(3) STUF Project의 대한 세부 Project의 항 후 집행

 

 

A.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 STUF Project 공용 펌웨어를 만들기 위해 조직된 개발자들을 Project 진행하면서 발생된 이익금으로 지원하며 그 세세한 사항은 개발진이 조직되기 전 지원 프로그램을 발동시킴

 

 

B.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의 추가생산

 

 

- 시장에서 타블렛에 대한 요청이 있을 경우 500대까지 타블렛은 동일한 혹은 좀 더 낮은 가격으로 진행하되 그 진행 따른 일정은 STUF Project에서 관리함

 

- 추가생산 타블렛에 대해서 구입한 유저들은 출자자와의 이익분배에 의해 동등한 권리를 갖지 못하고 AS에 대한 권리만 가짐

 

 

C. 상업적 이용에 대한 이익구조

 

 

- 업체의 상업적인 사용에 대한 요청이 있을 경우 운영위원들의 논의 하에 진행에 대한 여부를 판단

 

- 초기 불량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한해서는 No return condition으로 진행하되 AS 및 타블렛에 대한 관리 권한은 STUF Project Phase 2 타블렛을 구매한 측에서 책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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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STUF Project Phase 2 공식적으로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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