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세먼지의 원인
2017.10.14 18:26
보면 어떤 사람은 중국이 원인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한국내 발전소나 디젤자동차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제가 볼 땐 둘 다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둘 다 공조하고 있는 거죠.
초미세먼지로 분류되는 PM2.5 입니다.
PM10 보다 독하고 위험하지만 수증기 등에 결합되어 빨리 사라지기 때문에
쎈 바람을 제대로 타지 않으면 중국에서 별로 날라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같은 선진국에선 초미세먼지에 대한 규제가 강력하기 때문에
한국은 PM10 보단 덜하고 중국에선 PM10 급으로 여전히 엄청난 걸 볼 수 있습니다.
변변찮은 제조업이 없는 북한도 정화 시설이 없는 탓인지 PM 2.5 는 한국보다 더 심합니다.
즉, PM 2.5 부터는 중국이나 북한 등 후진국형 국가에서 많이 발생시키게 됩니다.

마지막은 일산화탄소나 이산화황의 집중도 입니다.
단순 미세먼지가 아니라 중금속이나 유독물질을 포함한 미세먼지죠.
이런건 중공업시설에서 주로 나오기 때문에 북한에서도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오직 중국에서만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본과 한국은 정화시설 때문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봄여름 중국발 미세먼지가 몰려올 때 한국은 보기도 안 좋고 몹시 위험한 상태가 되죠.
결론을 재정리하면, 한국에서도 미세먼지는 많이 발생시키고, 실제로 하늘을 뿌옇게 만들 정도입니다.
이걸 국가에서 5년 내 30% 인가 줄이겠다고 한 미세먼지이고요.
다행인 건 유독물질 및 중금속의 비중은 매우 적습니다.
그리고 중국발 미세먼지는 정화처리를 제대로 못한 공장에서 뿜뿜한 미세먼지라 매우 위험합니다.
다행인 건 계절풍으로 한국에 들어오지 못할 경우인데,
불행인 건 계절풍으로 한국에 직격할 경우, 한국이나 베이징이나 똑같이 최악의 미세먼지 상황이 됩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정립된 국가 시책에 따라 미세먼지를 줄이면 분명 효과는 있고,
'개인 날'의 수가 상당히 늘어나리라 봅니다. 다만 그건 계절풍이 부는 여름-가을에 한정되고요.
반면 황사가 부는 겨울-봄-여름은 크게 개선이 어려울 거라 봅니다.
코멘트 4
-
푸른들이
10.14 18:50
-
사드사랑
10.16 12:49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과학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정보인 듯 합니다. 북한에 공장이 돌아간다는게 신기하기만 합니다.
-
야호
10.16 22:43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본 어떤 분석보다 더 정확하게 맥을 집어 주신 것 같습니다.
정말 미세먼지 생각하면 답답합니다. 도대체 숨도 잘 쉴 수 없다니요.
어른들도 어른들이지만 아이들이 너무 불쌍해요.
더울 땐 더워서, 추울 땐 추워서, 그리고 나머지는 공기가 나빠서 밖에 놀기가 힘드네요...
-
왕초보
03.14 03:44
우리나라 화력발전 (특히 석탄)과 디젤차량이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그게 우리나라 미세 먼지의 주범이냐는 전혀 아닙니다. 그 한 증거가, 동풍이 주로 부는 여름철에는 미세먼지 발생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우선 디젤차량이 여름철에 미세먼지 발생이 현저히 줄어들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또한 에어콘 사용이 늘어나는 여름철이 우리나라 전력소모가 가장 많은 철이고 특히 화력발전이 늘어나는 계절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미세먼지 발생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것은 국내에서 발생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 미세먼지문제에 끼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미세문지 문제는 전적으로 중국이 만든 문제입니다. 중국이 해결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미세먼지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습니다. 하루 60억이 아니라 60조를 쓴다고 해도 말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국내의 미세먼지 절감대책 (예: 노후 디젤차량 운행시 벌금)은 잘못된 정책입니다. 중국에 압박을 가하기 위한 핑계일 수는 있지만 그것으로 민생에 영향을 주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현 정권이 지금껏 어느 정권보다 일을 잘하고 있지만 그 속에 미친 년놈들이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제가 볼땐 그것들은 자유당 프락치입니다. 예: 진**)
전 지구적으로, 장기적으로 미세먼지는 모두의 문제이고 모두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지금은 중국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만)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탈원전하는데 잘못된 짓이다 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탈원전은 미세먼지 문제랑 무관합니다. 원전의 발전 원가가 가장 싸다고 주장하는 분들은 지금 폐기물 처리 비용이 포함되지 않은 원가를 주장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사고 처리 문제는 완전 별개 문제입니다. 원전은 없어져야 합니다. 원전 줄이면 화력발전을 늘여야 하고 그럼 미세먼지가 늘지 않냐.. 이건 중국에서 걱정할 문제입니다만, 환경을 위해서 궁극적으로는 에너지 소모의 절대량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서해와는 달리 동해는 바다로 제대로 기능합니다. 만약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미세먼지를 피할 수 없다면 우리나라 동해안에 미세먼지 발생 시설들을 집중 건설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무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 미세먼지 발생시설들이 됩니다. (울릉도/독도 주민들은 잘 고려해야겠죠. 일본은 동해가 보호해줍니다)
오늘 저녁 반찬으로 드시는 고등어 사진을 올렸을 거라고 생각했던 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