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에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2026.02.08 21:57
대단한 자격증은 아니구요. :) 전산회계 2급입니다.
대학때 경영학부였고, 방송대에서 통계/컴퓨터과학을 하면서 이과로 전향했고 쭈욱 데이터 분석 업무를 했습니다. 머신러닝, 딥러닝도 배웠고 시간날 때 했구요 ㅎㅎ 최근에는 LLM도 하게 되더군요. 요즘 하는 일은 주로 데이터 정리해서 분석 체계를 만드는 거라서 모델링 업무보다는 오히려 데이터 엔지니어링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챗지피티랑 미래에 대해서 논의하다가 이 나이에 석사는 불필요하다는 의견 받고 좌절하다가, 그러면 전공 관련된 자격증부터 하나씩 따보자 이렇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급하게 책을 고르느라 2급 문제집이 아니라, 2주 완성 회계원리 책을 사게 되었습니다. 아, 진짜 이러면서 ㅎㅎ 설날때 공부나 해야겠군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피티는 이제 와서 세무사/회계사를 하는 것은 비추라고 하면서 지금까지 해왔던 데이터분석 + 회계 감각 하면 된다고 추천해주는군요.
내일 모레면 50인데 뭘해야 할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좋아하는게 새로운 것을 배우는 거랑, 프로그래밍인데 정말 클로드의 발전을 보면서 정말 범용 프로그래머들은 힘들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저도 회사에서 일할때 코파일럿에 많이 의존하는 편인데, 코딩 부분은 워낙에 안되는게 많아서 큰 기대를 갖고 하지는 않고 그때그때 새로운 것을 배울때 많이 사용합니다.
목, 금, 토요일 3일 연속으로 도장 나가서 운동했습니다. 토요일에는 7단 승단 준비하시는 관장님, 사범님과 자세 교정하면서 2시간 30분을 운동했더니 오늘 오전까지 근육통이 가시지를 않더군요. 이번주만 나가면 5일 연휴입니다. 올해에는 골프도 함 배워보고 차도 바꿔보려고 했는데, 셋째가 재수를 할 것 같습니다. 제 기도가 부족했나 생각도 해보고, 이제부터는 성당도 빼먹지 않고 가려고 합니다.
날이 정말 춥네요.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설날 끝나면 번개 함 하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