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고수분들께 문의 드립니다.
2014.06.18 17:37
요즘 아이들도 저도 자전거 에 관심이 많습니다.
1) 큰아이가 로드 를 원하는데.... 자이언트 SCR 1인지? 2인지? 아마 1같아요. 중고로 58만원 부른답니다.
(광주 까지 내려가야되서... 조금 망설여집니다.)
휠은 지금 끼워진것이 고가부품이라 빼고 구입당시것(새거??) 로 교체해준답니다.
>> 적정가격이라 할수 있을지요??
고등학생이 과연 로드 를 타도 될까요? 부품은 시마노 Tigra 랍니다. 아이가 로드 는 타본적이 없어서 물론 체형에도 맞아야 하는데
정확한 사이즈를 몰라서 무턱대고 가보기도 뭐합니다.(지금까지 하이브리드 타고다녔어요.)
2) 제가 살을좀 빼볼라고 하는데요. 171, 75 배둘레햄 이라 이제 등산도 힘겹고.... 뱃살빼는데는 좋아보여서 저도 함 타볼려는데요.
동생에게 물어보니 MTB타라네요.(형이랑 동생은 부산, 강원도 등지를 자전거로 다니더군요....) 넘 저렴한거 사면 또사야 되니
고가품은 아니어도 어느정도는 주고 사라는데.... 어디서 사야할까요?? 꼭 새제품을 사겠다는 욕심은 없습니다.
( 형은 하이브리드, 동생은 MTB 타는게 서로 달라서 저도 어떤걸 구입해야할지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주로 주행할곳은 개천을 낀
자전거 전용도로 정도 일것 같습니다. 맘같아서는 저도 장거리 뛰고싶은데 도로가 원체 시골이라.... 많이 위험합니다.)
자전거의 세계로 안내해주실분이 계시면 감사할것 같습니다.
아울러 조언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코멘트 8
-
pskn
06.18 18:10
scr1이면 엄청 구형이며(구동계도 구형) 가격도 그 돈이면 신품을 삽니다...그리고 사이즈는 보통 키를 보고 s,m,l(중간에m/l사이즈도 있지만 보편적인 사이즈)사이즈에 따른 선택하셔야하고 인심에 따른 크랭크암 사이즈도 보셔야하고요 이런저런 종합하여 피팅이라 하여 내 몸에 맞는 자전거를 고르고 싯포조절 스템변경 등 여러요인이 있습니다///mtb도 종류가 많지만 괜찮다하는 가격대는 100만 정도로 저는 봅니다 입문이시라면 메리다가 네임밸류며 제품도 좋을겁니다만 자전거는 일단 자신의 눈에 예뻐야 오래탑니다 ㅎㅎ그리고 반드시 헬맷은 필수입니다 자전거의 경우 보호장비가 매우 적기때문에 사고발생시 큰 부상을 당하기도 합니다 가볍게 입문하여 나중에 후덜덜해지는 취미쪽이니 여러가지 고려 많이하시고 좋은 구입하시길 바라며 안라하시길 바랍니다 -
뿌뿌아빠
06.18 23:17
SCR1은 지금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58이란 가격은 비싼것 같네요. 구동계도 티아그라는 아니고 소라일겁니다. 자이언트 모델은 크기가 넉넉해서 아마 180까지는 M사이즈 타셔도 될겁니다. 저는 같은급의 에포카 E3500 타고 있는데(SCR1과 동일한 소라급) 매장가서 신품으로 70주고 샀습니다.
그리고 살빼시려면 로드가 나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MTB는 아무래도 좀 여유롭게 타시더라구여. 물론 산에가시면 빡세지만 산까지 가는 길은 대부분 도로이기 때문에.... 로드는 속도올리려고 정신없이 페달질 계속하기땜에 금방.빠지더라구요.. -
댓글 감사합니다. 하루사이에 팔렸다네요 ^^
MTB는 제가 타본적이 없어서 자전거가 비슷한걸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군요.
아침엔 메리다 메츠 300D 50키로정도 뛴거 매물로 나왔다네요
60부르던데... 뿌뿌아빠님 댓글에 흔들리네요.... 이넘에 팔랑귀.... ^^;;;
-
바이디
06.19 11:28
자전거 선택 쉽지 않습니다. ^^
많이 타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으면 대부분 기왕에 좋은 것으로 구입하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타다보면 계속 좋은 장비에 대한 욕심이 생기기 마련이니 맞는 말씀입니다.
만약 그런 지름욕구에 약하신 편이라면 MTB 100만원 정도 수준의 자전거를 추천합니다. pskn님 추천 메리다 정도가 적절합니다.
그런데 혹시 저처럼 가난하거나(?) 지름욕구에 강하신 편이라면 20-50만원대 MTB 추천합니다. 삼천리에서 나온 하운드 시리즈나 아팔란치아 등의 상표로 알아보시면 될 겁니다. 아드님의 자전거는 역시 비슷한 수준의 로드를 구입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둘이서 번갈아 타면 지루하지도 않고 나름 운동도 되고 만족도도 높을 겁니다.
(또 생각보다 자전거 도난도 매우 빈번합니다. 비싼 자전거 맘 편히 갖고 나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저는 조금 비싼 MTB(100만원대)와 12만원짜리 생활자전거 로드(RC 1000)가 하나 있는데, 이 싸구려 로드를 타고 나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잘 나가고 가볍기 때문에 손이 쉽게 가서 그렇습니다. MTB는 아무리 좋아도 같은 체력의 사람이 타면 싸구려 로드보다 안 나갑니다. 대신 더 운동이 되겠죠. 그래서 언덕길이 많거나 본격적으로 운동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MTB 타고 나갑니다.
아드님과 키가 비슷하다면 이렇게 두 가지를 구입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170-180 정도의 키라면, M 사이즈나 또는 프레임 크기 17-18인치라고 되어 있는 것을 구입하시면 될 겁니다.
안장 높이와 위치 조절 등은 인터넷 조금만 검색하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충분히 취미를 붙이고 계속 타겠다고 마음이 들면 좋은 자전거를 구입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자전거 동호회 사이트 가보시면 몇백만원 주고 사서 두 번 탔느니, 세 번 탔느니 하면서 매물로 나온 자전거 많습니다.
그럴 바에는 적절한 것으로 시작하고, 정말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고, 선수처럼 다 갖추고 타실 생각이 들면 그 때 좋은 자전거로 바꾸셔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저는 20만원짜리 MTB와 12만원 주고 산 로드를 아들과 함께 1년 반 정도 타다가 조금 비싼 MTB를 중고로 구입하여 지금 잘 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 자전거를 타는 또 하나의 재미는 자전거 정비를 조금씩 익혀나가는 것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조금 저렴한 즉 가성비가 좋은 자전거가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
그런데 ... 이런 얘기 다 들어도 결국엔 한 번에 꽂히는 자전거가 있게 마련입니다.
좋은 자전거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영진
06.19 14:17
처음에는 아무거나 미니벨로나 하이브리드가 좋고요. 보통 3./4은 그냥 여기서 머무르거나 몇번타다 안타죠. 한두계절 타보다가 꽂히면 팔아치고 한방에 로드로 가세요. (20-30만원정도일테니 기회비용으로봐서도 적당한 투자라 생각하시고) 주변이 험로가 많거나 산을탄다면 mtb고 자전거로가 잘되어 있다면 로드입니다. *경고*: 로드로 한번 가면 돌아올수 없습니다. 그만큼 중독이 강합니다. 근력떨어지는 성인이시면 한번에 카본로드로 가시고 청소년에 가격생각하면 그냥 scr같은 철로드도 운동되는 겸 괜찮습니다. (그런데 자이언트쪽은 디파이같은 시리즈가 더 나아요 가격이 좀 어정쩡하지만.) 로드에는 엔듀런스형이 따로 있는데 장거리를 주로 가시려면 충격흡수가 좋은 엔듀런스형으로 가는것도 좋습니다. 카본로드로 무난한 것들은 자이언트tcr시리즈 트렉3.x-4.x 가장 가성비로 무난한 모델들입니다.
-
산나물
06.20 13:26
로드는 몸애 맞아야되어서 직접타봐야되는데 너무 멀리까지 갈 필요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장터모니터하다 보면 부근에 괜찮은 물건 나오더라구요. mtb는 싱글 안타시면 하운드정도 구입하시는 게 나을 듯하네요 -
중고로 구입하고픈데요, 어디장터를 봐야할지? 네이* 중고나라 도 괴않을까요??
아이는 로드, 저는 MTB 가 기본 목표(?) 인데요, 매물봐서 뭐 바뀔수도 있으니까요. ^^
좋은 사이트 있으면 소개부탁 합니다.
-
산나물
06.20 17:49
바이크셀이 가장 큰 중고판매사이트죠 <br />bikesell.co.kr 네이버 자출사동호회나 도싸 장터도 보시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