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Antutu Benchmark Score및 Open GL 1.1과 2.0의 자료를 제공해주신
네이버 안드로이드, 윈도우 RT 태블릿 유저그룹의 사엔카님과 둥근아이팟짝퉁님께
감사드립니다.
원래는 금요일쯤 올리려고 했는데 제가 일이 좀 있어서 지금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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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om 타블렛과 다른 RK3066기반 타블렛의 성능 분석자료.
1. 성능표
| The Bom 8 (IPS) | The Bom 7 (IPS) | Reference A |
CPU | RK3066 Dual Core Cortex A9 (1.6GHz) | RK3066 Dual Core Cortex A9 (1.6GHz) | RK3066 Dual Core Cortex A9 (1.6GHz) |
GPU | Mali-400 MP4 (Quad Core) | Mali-400 MP4 (Quad Core) | Mali-400 MP4 (Quad Core) |
Nand | 16gb | 8gb | 16gb |
크기 | 8인치 | 7인치 | 10.1인치 |
Ram | DDR3 1gb | DDR3 1gb | DDR3 1gb |
블투지원 | 내장 | 내장 | 없음 |
구글어플지원 | 구글지원돔 | 구글지원됨 | 구글지원돔 |
런처 | 기본런처 | 기본런처 | 기본런처 |
해상도 | 1024X768 | 1024X600 | 1280X800 |
- Reference기기와 마찬가지로 The Bom의 7인치와 8인치 타블렛의 경우 똑같은 CPU, 클럭수, GPU스펙 및 램 동일함
해상도의 경우 Reference A보다는 저해상도임
2. Antutu Benchmark 자료.
* 세부점수
| The Bom 8 (IPS) | The Bom 7 (IPS) | Reference A |
총점 | 10722 | 7595 | 11851 |
RAM | 1447 | N.A. | 1864 |
CPU연산(정수) | 2461 | N.A. | 2498 |
CPU연산(소수점) | 1791 | N.A. | 1808 |
2D 그래픽 | 1223 | N.A. | 1143 |
3D 그래픽 | 3183 | N.A. | 3719 |
데이터배이스I/O | 560 | N.A. | 555 |
SD카드 쓰기 | (9.6MB/s) 96 | N.A. | (9.0MB/s) 70 |
SD카드 읽기 | (6.1MB/s) 61 | N.A. | (>50MB/s) 204 |
CPU 클럭 | 1.6GHz | 1.6GHz | 1.6GHz |
- 총점은 똑같은 스펙이나 더 높은 해상도를 지닌 Reference A가 10%정도의 수치로 높게 나옴.
- 이 차이는 RAM의 가용능력, 3D 그래픽능력과 SD카드의 읽기속도를 반영한 수치이며 나머지 능력은 거의 대등소이한걸로 나타남
- Bom 7 타블렛의 경우 벤치마크의 총점수는 CPU 및 램이 같은 스펙의 기기보다 70%정도의 성능이며 Antutu의 특성상 벤치점수에 해상도를 반영하여 같은 스펙이라도 해상도가 낮으면 휠씬 나은 점수가 나오는데 비해 그것보다도 점수가 더 떨어짐
- Bom 7의 Open GL 1.1의 최대 FPS 값은 32FPS고 Open GL 2.0의 최대값은 10.3FPS로 다른 두 개의 타블렛의 Open GL 1.1의 FPS값이 50-60FPS며 Open GL 2.0의 최대값은 14-16FPS정도로 나타남
3. 결론
- 아직까지 The Bom 타블렛의 모든 데이터가 없어서 자세한 결론을 내리기는 미흡하지만 다음과 같은 평가를 내릴수 있음
같은 스펙이라면 해상도가 낮은 만큼 Antutu 벤치마크의 점수가 높아짐
- The Bom 8 타블렛은 Reference 타블렛과의 Antutu 벤치마크의 점수는 거의 엇비슷하나 The Bom 8 타블렛 역시 해상도가 1024X768이기 때문에 1280X800의 Reference A 타블렛의 수치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내야 함에도 그 수치는 떨어짐.
- 특히 2D 그래픽이나 3D 그래픽의 경우 Antutu 벤치마크가 3.XX대로 올라가면서 해상도 당 2D 및 3D 간의 수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같은 AP라면 점수가 떨어지는 자체가 최적화가 덜 되었다라는 걸 보여줌
- The Bom 7 타블렛은 Antutu 밴치마크 점수와 Open GL 1.1 및 Open GL 2.0의 수치만을 따진다면 2D게임에서 즉 게임기 에뮬레이션과 같은 경우에 로딩시간이 길어지거나 혹은 카이로소프트계열 게임이나 2.5D게임에서 게임기 A.I가 연산입력이 많아져서 이걸 출력할경우에 두 타블렛보다 전반적으로 스크롤이 느려질 가능성도 있음
- The Bom 7 및 The Bom 8의 최적화 정도가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나기에 The Bom타블렛을 제조했던 중국 공장자체가 라인업마다 아예 다를수도 있고 그게 사실일 경우 펌웨어 관리가 상당히 치명적일 수 있음
-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타블렛을 생산하는 공장이 틀리더라도 펌웨어를 제조하는 소프트웨어 부분을 The Bom 타블렛중 가장 최적화 잘된 타블렛을 기준으로 통합 제작할 경우 단시간에 편하게 수정이 가능해 보임
- 허나 이게 아니고 Coby USA나 Polaroid에 서 출시하는 타블렛처럼 타블렛 모델별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없을 경우 가격을 떨어뜨리는 전략외에는 장기간 판매하기는 좀 힘들어 보이며 과거의 엘지 스마트폰에서 문제시 되었던 펌웨어 업데이트가 없어서 유저들에게 외면받는 상황과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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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입니다. 개인적으로 수집한 데이터가 더 많으면 좀더 깔끔하게 평가를 내릴수 있는데 이정도로는 최종결론을
완벽하게 내기는 많이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