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소음, 때려잡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2012.04.29 13:01
컴퓨터 청소도 제대로 안해보고 방치만 한지 3년? 4년이 다되가네요.
본체 킬때 비행기가 이륙합니다.. 부와아아아아아앙
어떻게 하면 소음을 줄일 수 있을까요? 에어컴프레셔인가..그걸 사서 청소나 좀 하면 나아질까요?
아니면 쿨링팬을 갈야아하는건가요?
코멘트 12
-
wagnaria
04.29 13:07
오일이라면 식용유(!!)도 상관이 없을까요...?
된다면 오늘 저녁에 당장 실험을.. -_- -
일단 내부 에어로 청소하신후.. 쿨러에 식용유는 쫌.... wd라도 뿌려주심이..
그리고.. 무소음 쿨러로 교체하심.. 조용해집니다...
이렇게 글쓰고 있는 저희집 컴퓨터도 헬기 이륙하는 소리 들립니다만.. 귀차니즘에 본체 안까본지가 1년 넘었습니다.
-
돈밖에 답이 없습니다.
공랭 케이스, 공랭 CPU쿨러, 공랭 파워 등등 공랭으로 다 장만하시면 하드음+ODD작동음 정도만 납니다.
전 이정도까지 바르지는 못하고 공랭CPU쿨러는 사용중입니다.
파워는 제가 쓰는 용량은 공랭이 없더라고요. 공랭케이스는 그냥 가격만 잠깐 보고 좌절이고요.
-
낙랑이
04.29 14:38
가영아빠님께서 말씀하신 것은 무소음 쿨러를 말씀하신 듯 합니다. (공랭은 공기를 이용해서 냉각하는 방식을 지칭하는 단어니까요.)
CPU 쿨러는 No Fan 社에서 나온 것이면 샌디브릿지 i5 Non K (TDP 95W)버전까진 충분히 커버할 수 있고,
HDD 대신 SSD를 사용하시고
케이스를 실버스톤이나 쿨러마스터에서 나온 차음형 케이스를 사용하시면 될 듯 하네요.
무소음 파워는 시소닉에서 나온 시리즈가 괜찮더군요.
수냉이라도 라디에이터에 붙는 쿨러소리 때문에 완전히 무소음은 힘듭니다.
그런데 아마 글쓴분께서는 이걸 물어보신게 아니겠죠? ^^;
저 같은 경우에는 청소하기 귀찮으면 마당 같은데 가서 본체를 열어서 다 분해한 다음에 청소기 입구 노즐을 얇은 것으로 바꾸고 청소합니다. 그리고 쿨러 같은 경우에 상태가 괜찮으면 그냥 청소기로 청소하고 심각하게 안 좋으면 물청소를 합니다. (물론 물청소를 한 다음에 1~2일 정도 빠싹 물기 하나도 없이 말리셔야 합니다. 아니면 바로 핏! 푹! 하면서 보드와 팬이 함께 사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파워는 분해를 해야하는데, 파워 분해 전에 반드시 1~2시간 정도 완전히 전원을 차단하고 콘센트에서도 전원을 빼신 다음에 하셔야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한 나절 가까이 전기가 남아있을 수 있다는데 파워 모셔두고 제사 지낼 것도 아니고 그렇게 오래 둘 필욘 없겠죠. 그리고 열심히 청소 해주시면 됩니다.
CPU는 인텔 정품 쿨러나 AMD 정품 쿨러는 부팅/풀로드 시 비행기 소리가 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아니면 그게 싫으시면 쿨러마스터 쪽으로 사제 쿨러 하나 알아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VGA는 대충 GT520 / HD5450 급까진 방열판으로만 식히는 버전이 저렴한 가격으로 나와 있으니 이걸 쓰시면 되겠구요.
아, 그리고 이 모든 작업은 정전기로 인한 사망을 막기 위해 면장갑 끼고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마초정도면 충분하지않을까 싶습니다. 해외에서는 6770까지 무팬으로 나왔더군요.
-
무슨 부품을 쓰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조합은
i3-2100 에 H61 같은 메인보드 + 내장 VGA 로만 쓰기 입니다.
파워도 팬 컨트롤이 가능한 기종이거나 조용하다고 정평이 난 놈만 고르시고요.
CPU 쿨러도 타워형 사제로 바꾸고, 12V 말고 5V 에 꽂고 전압조절기로 팬이 겨우 돌아갈 수준으로만 세팅해두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는 철제 튼튼한 케이지에 넣어서 구석에 넣고, 메인 하드를 SSD 로 바꿉니다.
-
인포넷
04.29 15:54
에어컴프레서로 불어서 먼지들을 제거을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소음이 확 줄어듭니다...
-
유여
04.29 16:34
컴프레셔는 돈십만원 넘는물건이라 계속쓸일 있는지 고려하시는게 좋구 가장 무난한건 에어캔 2~3개로 먼지 제거하는겁니다. 먼지 제거후 소음이 심한 팬을 교체 혹은 팬컨트롤러로 속도를 조절하면 팬돌아가는 소리가 거슬릴일은 많이 줄을거에요. -
간단하게
1. 컴프레서로 먼지 제거를 합니다.
2. 쿨링팬 가운데 스티커 같은 부분을 살짝 칼 등으로 들어올리고 구리스 같은걸 발라줍니다.
실제 컴퓨터 소음의 대부분은 2번 때문에 발생합니다.
약 6개월 정도면 쿨링팬 구리스가 다 말라 버린다고 하더군요
제일 쉽게 처리하는 방법은 본체를 들고 근처 PC 수리점 같은데 가시면
요즘은 컴프레서나 오일 처리도 해 줄겁니다.
아니면 문구점 큰 곳에 가시면 에어 한통에 약 3000원 정도 해서 팔겁니다.
그리고 쿨링팬 구리스는 검색하시면 아마 어떻게 한다고 사진첨부해서 설명 해 놓은 블로그도 있는걸 본거 같습니다.
-
청소만 해줘도 반은 먹고 갑니다..^_^
저는 하드?한 작업이 없는 컴터라 다운 클럭킹 해서 썼었네요 ^_^;;
-
FFK953
04.30 23:15
3개월에 한번씩 진공청소기나 블로워를 이용한 청소로 사전에 예방을 하심이...
쿨링팬에 오일을 발라주거나 팬을 교체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