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문답


안녕하세요, 대학교 졸업반 학생입니다.



이번에 대학원을 지원하는데, GIST(광주과학기술원)도 지원했었습니다.

일단은 학비+여비+기숙사비+밥값 풀패키지를 준다고 해서 지원했었습니다.

그리고 논문IF도 World TOP 10이고, 대학평가순위에서도 상당히 높은 등급을 받고 있다고 입시설명회에서 그러더군요.



일단 GIST를 지원할 때는 "박사"진학을 고려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박사X -> "석사 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 당시와 GIST에 느끼는 매리트가 많이 다릅니다.

따라서 GIST에 합격하고도.. 진학을 해야할지 고민이 되네요.

(합격은 했습니다.)


일단 KAIST와 서울대학교는 아직 면접 시작도 안해서, 결과는 더 두고봐야 알지만

GIST등록을 7일 내에 해야해서.. 고민이 되네요.



GIST가 어떤 곳인지 궁금합니다.

사회적인 인식도 궁금합니다.

특히 자대(한양대) 대학원 진학과 고민이 많이 되는데


GIST와 한양대 대학원을 "석사만 졸업" 한다고 가정할 경우

어느쪽을 선택하는게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GIST와 한양대 대학원 모두 진학하고자 하는 분야의 전공 교수님이 계시고

두 분 모두 국내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고 계십니다. (연구실 자체는 한양대쪽이 더 오래됐습니다.)




일단, 자대 한양대의 매리트는

1. 서울을 안 떠나도 된다. 즉 여자친구랑 안 멀어져도 된다.

2. 교수님과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연속해서, 그리고 더 깊이 곧바로 진행할 수 있다.

(순전히 제 흥미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라, 개인적으로 매우 관심이 많음)

3. 학비를 학교에서 준다.


그리고 GIST의 매리트는

1. 논문IF수가 World 10위권 학교다.

2. 대학종합순위도 매우 높다. KAIST와 서울대 정도 되는 것 같다.

3. 부모님과 같이 안 살아도 된다(??)

4. 학비+여비+밥값+기숙사 다 제공한다...는데, 사실 장점은 아니다. (자대 다니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됩니다.)




고민이 많이 되네요. -_-a

어차피 국내에서 살거라서, 한양대 대학원이나 GIST나 차이가 없을 것 같다는게 고민의 핵심입니다.


제가 GIST가 얼마나 좋은 곳인지 몰라서 이러는 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대학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저도 GIST가 어느정도 위치인지 잘 모르는걸 봐선

아직 대중적인 곳은 아닌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이래저래 잡생각이 많이 드네요.




GIST, 어떤 곳인가요?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합니다. [6] 星夜舞人 2011.10.10 224398
공지 [공지] 만능문답 게시판을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당부 말씀 [3] iris 2010.03.16 204528
5900 팜 TX 배터리 교환하는 좋은 방법 조언 부탁드립니다. [2] SON 10.29 522
5899 [PC] 업그레이드를 고민 중입니다만... [2] 하뷔 02.20 533
5898 쑤조우 전통시장 가보신 분 계시나요 ? 현재 출장중이네요. 새벽 5시네요 [3] 맑은하늘 01.14 564
5897 메뉴와 파이어폭스 [5] 베이스 10.02 565
5896 홍콩에 여행을 가려합니다~ 맛집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a [8] 다카오카 01.15 565
5895 Win7+FireFox41.0.1에서, 편집기 문단 나누기 (줄바꿈) 하면 이상하게 됩니다. [7] 왕초보 10.08 566
5894 DVD/Blu-Ray Ripper 중에 가장 나은 것은 어떤 것일지요? [5] 야호 11.03 570
5893 노트북 조언 부탁드립니다. [5] 상호아빠 12.08 571
5892 호텔예약? [4] 도원 07.07 578
5891 맥북 살릴 방법 좀 알려주세요 [7] tomeast 10.30 582
5890 SJ 4000 악세서리 따로 구매가능한곳 있을까요? [2] 바보준용군 08.27 582
5889 Calendar [2] 01.18 582
5888 실험실 설계 저렴하게 하거나 개인이 꾸며서 연구실 인증 쉽게 받을수 있을까요? [4] 星夜舞人 09.08 585
5887 혹시 5-pin 마이크로 USB female to female 젠더/어댑터/커넥터 보신 적 있으신가요? [4] 야호 08.12 585
5886 건강검진에 관해 궁금해서 여쭙니다 [6] KJKIM 02.29 585
5885 자작 블투 헤드폰... 그런데 문제가...!! [2] 엘레벨 10.09 586
5884 PC에서 File이나 folder 이름 변경과 디스크 조각화 [3] 야호 01.12 586
5883 IT 분야나 주식 등등에 관심있는 분들은 영자신문은 몇개까지 구독하시나요? [10] 최강산왕 06.28 587
5882 엘케피탄 한영 전환시 캡스락 꺼지나요? [4] IRON 12.23 587
5881 캘리포냐 이너넷, 뭘 쓰면 좋을까요 ? [3] 왕초보 10.06 587

오늘:
5,175
어제:
13,665
전체:
24,513,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