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태블릿당


밑에... Pinkkit님 글을 보면.... 아시겠지만서도 지금의 Cortex A9 x4 + mali400mp4 정도로 9.7인치 4:3 비율에서 레티나 라고 불리는 

2048×1536의 해상도는 버겁습니다. 이는 정규 지원 이상의 해상도인 것도 있지만, 성능 자체가 떨어지니... 이는 amlogic의 새로운 칩이 Mali450으로 나온다고 해도 별반 달라질 거 같지는 않습니다... 


(제가 대충 아는 기본 지식으로 밑의 글을 썼습니다. 틀릴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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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12-Mali-400_-_Small_200x200.jpg


이것이 가장 많이 보이는 Mali400 입니다. mp 즉 1~4 코어 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독립 쉐이더 구조로... 여기서도 구형 GPU로 까이는 원인이죠. 그래픽은 크게 2가지 요소로 폴리곤과 픽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폴리곤은 아시다싶이 뭉텅뭉텅의 물체라고 불리는 그 자체이고, 픽셀은 그 물체의 겉면을 체우는 문양 이라고 보면 버택스는 이 폴리곤을 만드는 성능이고 텍셀은 이 픽셀을 체우는 성능 입니다.. 


독립 쉐이더에는 이 텍셀과 버택스를 담당하는 코어가 각각 따로 있습니다. 위의그림에서 fragment core 라고 불리는 것이 픽셀담당의 코어고 위의 보이는 vertex코어가 이름대로 버텍스를 담당합니다.. Mali400 mp에서 코어를 늘린다고 한다면 저 fragment core를 늘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제나 버택스 코어는 1개라는 것이며 ,mp1이던 mp4던 폴리곤을 만드는 버택스 성능은 일정합니다. 


http://www.arm.com/products/multimedia/mali-graphics-hardware/mali-400-mp.php


이는 ARM이 제공하는 정보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mp1이던 mp4이던 같은 클럭에서의 버택스 성능은 같습니다만,  픽셀 성능은 코어가 늘어난 만큼 4배가 되었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이론상의 성능으로 실제로는 한참 못 미친 성능이 나오지만, 비교의 대상으로 삼을수는 있습니다. 


OCT12-Mali-450_-_Small_200x200.jpg


Mali450의 다이를 보면 Mali400과 거의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왜냐? Mali450은 Mali400을 두개 붙여놓은것에 불과합니다. 실질적으로 저 버택스 코어는 mali400에서의 2개를 붙여놓은 것이며, 픽셀을 담당하는 fragment코어도 동일합니다. 그러니 mp4가 최대인 mali400에 비해서 450은 최대 mp8즉 8개의 코어를 가질 수 있습니다. 


http://www.arm.com/products/multimedia/mali-graphics-hardware/mali-450-mp.php


450은 400에 비해 이론 성능도 클럭 상승분을 고려한다면 거진 2배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럼 2배가 된다고 좋은것이 아니냐? 이제 한번 실질적인 성능을 GL 벤치툴을 이용해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http://gfxbench.com/result.jsp


---------- 먼저 텍셀 성능 입니다. (점수 뒤쪽 수식구는 뺐습니다 Mpix/s)


galaxy s2                 - 464      -Mali400 mp4 266Mhz

galaxy s3                 - 735      -Mali400 mp4 440Mhz

galaxy note2              - 891      -Mali400 mp4 530Mhz

nexus10                   -1574      -Mali T604mp4 533Mhz

galaxy s4(Octa)           -2076      -SGX 544mp3  ???mhz

galaxy s4(snapdragon  s4) - 891      -adreno 320  ???mhz

nexus4                    - 863      -adreno 320  ???mhz

one x                     - 266      -adreno 225  ???mhz

one                       - 975      -adreno 320  ???mhz

GalaxyNexus               - 304      -sgx 540 308mhz


일단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Mali400의 픽셀 성능은 훌륭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재공된 이론상 성능의 거의 1/3 토막이 났지만 다른 GPU와 비교시에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 같은 안드니까요. (ios는 좀 더 효율이 높게 나옵니다. 이론성능 대비 실 벤치 성능이) 전기 퍼먹는 괴물인 T604랑 SGX544mp3 보다는 낮지만.... 이건 예들이 월등히 높은 결과고,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스냅드레곤 S4 pro와 600에 들어가는 아드레노320 대비 비등비등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 이번에는 텍셀 성능 입니다. (역시 뒤쪽 수식구는 뺐습니다. Mtriangle/s)


galaxy s2                 - 8      -Mali400 mp4 266Mhz

galaxy s3                 -11      -Mali400 mp4 440Mhz

galaxy note2              -11      -Mali400 mp4 530Mhz

nexus10                   -65      -Mali T604mp4 533Mhz

galaxy s4(Octa)           -41      -SGX 544mp3  ???mhz

galaxy s4(snapdragon  s4) -64      -adreno 320  ???mhz

nexus4                    -54      -adreno 320  ???mhz

one x                     -38      -adreno 225  ???mhz

htc one                   -60      -adreno 320  ???mhz

Galaxy nexus              - 9      -sgx 540 308mhz


결과? 보시다싶이 매우 떨어집니다...... 이미 옛날 옛날 고인  취급 받는 SGX540과 같은 성능입니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버택스를 처리하는 코어는 언제나 1개 이기에.... 매우 떨어지는 성능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주로 비교되는 adreno나, 같은 Mali시리즈라도 T604는 통합 쉐이더 구조 입니다. 하나의 코어에서 텍셀과 버택스를 같이 처리합니다. 이 경우 한쪽의 성능만 심각하게 떨어질 일은 없고, 병목 현상도 적죠. 단순 벤치 점수가 꼭 실 성능을 의미한다 라고 할 수는 없지만 특성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고 봅니다. 


---------- 이제 Mali450 mp8을 비교해 봅시다. 


단순 동클럭에서 2배의 성능을 낸다고 가정해도 큰 무리는 없다고 봅니다. (단순히 2개의 패키지를 붙이 수준이니요) 클럭은 Rk3188의 현재 유통되고 있는클럭인 533은 mp4의 구조이니 좀 더 다운시켜서 Mali400의 발표시의 팩토리 클럭이며 Mali450의 권장 클럭인 500과 210의 중간 정도인 400mhz 정도로 잡았을때의 예상 점수는 텍셀 - 1400 Mpix/s,  버택스 - 22 Mtriangle/s 내외가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첫 레티나 라고 불리는 해상도를 가진 뉴 아이패드에 들어간 A5X의 SGX543mp4의 성능을 보자면 


SGX543MP4

-통합쉐이더 아키텍쳐

-OpenGL ES2.0, OpenVG1.1 지원

-버텍스 성능: 133 Mpolys/s

-텍셀 성능: 4.0 Gpix/s


의 이론성능 입니다. 


대충 하던데로 실성능이 1/3토막이라면 텍셀 - 1333 Mpix/s, 버택스 - 44 Mtriangle/s 정도의 실 성능이 나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텍셀은 충분합니다. 원래도 텍셀은 다른 GPU대비 뒤떨어지지 않았으니까요. 다만 아직도 버택스 성능이 부족합니다. 애플은 위의 스펙에서도 충분한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고 판단해서 아이패드4세대에서는 SGX554mp4로 한단계 더 GPU성능을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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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


대안-1


일단 allwinner a31 처럼 sgx544mp2가 있습니다. 다만 SGX54X  시리즈는  생각보다 마음대로 코어를 늘리지 못합니다. (544의 정보는 너무 빈약해서 543의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543과 544는 거의 비슷한 gpu입니다. ) 일단 SGX543 mp2가 들어간 apple의 A5입니다.


01.png

cortex a9 x2 + sgx543mp2


 A9 1,2위의 저 CPU코어보다 더 거대한 것이 SGX543 mp2 입니다. 543mp4가 들어간 A5X는 더하죠 .... 


02.png

cortex a9 x2 + sgx543mp4


보이시나요 .... AP다이 크기의 절반을 차지하는 GPU입니다. 이렇게 되면 AP의 다이가 너무 거대해 지고 이에다라 양산에도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Allwinner a31이 쿼드코어지만 Cortex a7을 탑제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이미 GPU쪽에서 전력이던 다이크기던 거의 다 먹어 버렸거든요. (이건 미디어텍 쪽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안-2


Mali T604가 있습니다. 이는 Exynos 5250에 들어갔으며, 통합 쉐이더 구조로 위에서 이미 충분한 실 성능을 보여주며 엄청난 해상도를 자랑하는 NEXUS 10 에 이미 들어간 바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전력 !!! (http://www.anandtech.com/show/6536/arm-vs-x86-the-real-showdown/12 여기 원문의자료입니다. 들어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쪽으로 유명한 사이트인 Anadtech에서 위의 Exynos 5250을 분석하면서 겸사겸사 한 GPU의 전력소모 그래프 입니다. 대충 비교를 해보자면 Dell xps 10에는 저 위의  성능비에서도 알 수 있는 Adreno225가 들어있습니다. 딱 봐도 감이 잡히시겠지만.... 엄청나게 먹습니다.... 배터리를 그대로 들이마신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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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이 문제는 AP 제조사라면 모두 가지고 있는 문제 입니다. 아직 전력 문제 없는 컴퓨터에서도 대중화 되지 않은 초 고해상도를 여러가지 제약이 많은 모바일 기기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그래서 여러가지 대안을찾은 회사들이 있죠 


일단 삼성, 여기는 공정 미세화에 겁니다..... ARM의 지원을 크게 받기도  하고 SGX의 이메지네이션 그래픽사 와도 친분이 깊습니다. 대부분의 중국이나 기타 제조사의 AP가 대만의 TSMC팹의 SiON 28n에서 나올 때 같은 28n 지만 HKMG(High-K Metal Gate 또는 high metal-k 라고도 합니다. 신소재지요.) 공정에서 뽑고 20n대의 양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애플도 삼성따라 갑니다.... 삼성에서 칩을 생산하기 때문에 같은 공정 미세화의 덕을 볼 수 있습니다. TSMC로 넘어간다 넘어간다 하는데...  아직 증권가 씨라시로도 차세대 아이폰 AP는 삼성에서 생산할 거라는 의견이 대부분 입니다.(A7 이라고 불리는 그것)


퀄컴, 스냅드레곤 시리즈로 모바일폰 시장을  많이 먹고 있습니다. 자사의 GPU인 Adreno는 AMD에 통합된 구 ATi의 모바일 솔루션인 Imageon 사업부를 인수한 것 입니다. 라데온 모바일의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으니 개량할 여지는 충분합니다.


엔비디아, 넥서스7에 들어가서 재미좀 봤습니다만.... 지금까지는 순수 GPU성능으로 제일 떨어지는 엔비디아 였습니다. 지금까지 최적화로 때웠죠. 이번 테그라4도 현 벤치에서는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아직도 독립 쉐이더 구조 입니다.  그래도 PC그래픽의 강자이며 지포스 라는 그래픽 솔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AP계의 Big 4라고 불리는 제조사들은 나름의 활로를찾고 있습니다.. 


이 이후의 어려운..... 상황에서 중국 AP업계의 GPU쪽의 활로가 매우 기대되며 나름의 방법을 잘 찾아서 나갔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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