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아이들링시 RPM 보상 관련.
2014.02.17 01:43
안녕하세요.
최근에 중고차량을 한대 업어와서 이것저것 궁금한 점이 많네요.
KPUG에 고수님들이 많은것 같아서 만문 한번 두드려 봅니다. ^^;;;;
차량은 VW GOLF 1.6TDi (Bluemotion Tech- 있는 6세대) 입니다.
요녀석이 블루모션 기능중에 하나인 에너지 회생기능(?) 이 있어서 발전기 동작을 조절한다고 알고 있는데
이쪽 관련된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영상 보시다시피 비상등버튼이 묘하게 깜빡이고 있고(살짝 어두워졌다 밝아졌다)
엔진 RPM이 왔다갔다 하는 상태입니다. (주행 후 주차장에서 정차시 입니다.)
가끔은 신호대기중에 차가 푸들푸들 하기도 합니다. 매번 있는 증상은 아니고,
역시나 블루모션 기능중 하나인 스톱앤고기능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경우에 그러는것 같기도 하네요.
신경쓰여서 대부분은 꺼놓고 다니거든요.
다음영상은 처음 시동을 켤때 실내등 밝기변화 입니다.
시동을 켜면 처음에는 전압이 11.9V 정도에서 올라가지 않다가
엑셀을 살짝 밟아주면 그때 약 14볼트로 올라가네요.
위 현상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 생각에는 발전기를 돌린다/멈춘다 라고 Define 된 전압에서 배터리 전압이왔다갔다 하는데
그 이유는 배터리 수명이 별로 좋지 않아서(2년 쯤 되었습니다만 최근에 방전된적이 있어서)
충전을 시작하자마자 설정 전압을 넘어버려서 발전이 정지되고, 정지되자마자 전압이 떨어져서
다시 발전기를 돌리는 이런상황이 반복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특히 스톱 앤 고 기능 때문에 보통 배터리보다 비싼 AGM 배터리(딥사이클 배터리)가 들어가는데
요넘의 특성이 어떻게 되는지를 좀 알면 될듯 하디도하고...
여튼...
전자장비 정말 하나도 없는 수동 레토나 타다가, 조향이 이상해서 수리하러 갔더니 견적이 고철값보다 비싸서 큰맘먹고 차를 바꿨는데
뭔가 내가 제어한다는 느낌이 안들어서 답답 하네요. (뭐 연비는 매우 좋습니다만...)
레토나는 RPM 변경 방법은 가속페달과 케이블로 연결된 쓰로틀 밸브 개방 말고는 없었는데 말입니다.
코멘트 8
-
hakdh
02.17 01:58
-
은날개
02.17 11:37
최근 엔진은 전자식이라 그전에 기계식에 비해 사람이 오류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죠.. 하지만 그 반면에 스캐너를 이용한 판단이 용이해졌기 때문에 먼저 사업소 가서 보시는걸 추천드리고. 상기 경우에는 이론적으로 다음 몇가지 경우중에 하나가 아닌가 합니다. 센서류의 오작동으로 인한 알피엠 보정이상(이경우에는 스캐너로 나올겁니다). 배터리 이상으로 인한 이상 (블루모션이 없다면 간단하게 시동걸고 배터리 마이너스를 떼어보면 이상유무를 대충 파악할수 있는데. 이경우는 판단하기 애매하겠네요.) . 그리고 아예 발전기이상. (이경우야 테스터기를 찍어보면 나오겠죠.)
전문가는 아니고 그냥 취미로 자동차많이 만지는 사람의 말이니 새겨듣지 마시고 참고만 하세요^^ -
DoNotDisturb
02.17 13:36
골프 동호회에서 정보를 찾아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일단 사업소 들러서 스캐너로 에러코드를 찍어보시고, 배터리는 교체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그런데 단순 배터리의 문제는 아닌것 같고.. 알터네이터도 확인해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전자장비의 튜닝이 되어있거나 (내비매립 등), 내부회로 접촉불량이나 합선, ECU가 고장난 경우에도 유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iris
02.17 14:55
아이들 RPM 불안정만 따지면 ISC나 스로틀바디의 오염 또는 고장 가능성이 있기는 합니다. 전압에 대한 사항이 있어 꼭 이거라 보기는 어렵지만, RPM 보상 문제의 가장 흔한 고장 증상이 ISC 관련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
Leshay
02.18 08:57
문제점으로 보이는것 몇가지를 정리해보면
1. 배터리 수명 문제 : 말그대로 배터리의 수명이 다되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날수 있어요
2. 배터리 센서 고장 : 센서로 SOC( State Of Charge )를 측정하여 알터네이터를 돌리는데 센서가 고장나면 이상 동작 할 수 있지요.
3. 알터네이터 고장 : 알터네이터가 고장나서 자기 멋대로 동작하면 배터리문제나 차량 진동이 발생 할 수 있어요.
4. ISC( Idle Speed Control ) 고장 : 제어 모듈이 고장난 경우 이런 현상이 발생 가능 합니다.
5. TPS(Throttle Position Sensor) 고장 : 악셀을 밟지도 않았는데 밟은 것 처럼 인식되어서 그럴수 있어요.
-
왕초보
02.19 00:06
스톱엔고는.. 신호등에 서면 엔진이 아예 섭니다. 푸들거리는게 아니고요.
-
hakdh
02.19 01:53
답변 감사드립니다!! 아무래도 센터가더라도 좀 알고가야 눈탱이 안맞을 것 같네요.
"스톱앤고를 과도하게사용" 은 너무 잦게 사용하면 배터리 보호 때문인지 정차해도 시동이 안꺼질때가 있는데 그럴때 푸들거릴 때도 있는 경우입니다. 제가 애매하게 써놨네요. 흐... -
SPOON
02.20 00:50
스톱엔고 기능은 흔히 말하는 아이들스탑기능인데 배터리의 전압이 낮을경우 아이들스탑을 하지 않더군요
지인이 6세대 블루모션이 가지고 있었는데 배터리의 효율이 떨어져 배터리 교체하니 스톱엔고는 정상작동이 된다더군요 과도한 스톱엔고 기능은 배터리효율을 줄이는 현상이 올수잇다 생각되네요(지인도 약2년정도쯤 배터리 교체했습니다) 동영상은 모바일이라 못봤지만 아이들부조인거같은데 6세대는 거의 전자식통합이라 스캐너만 물려봐도 대부분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윗분들이 말씀하셨던 대부분의 증상도 스캔 코드가 나오니 서비스가셔서 스캔만 한번 물려보시는게 가장 좋은방법입니다
친분이 없는 수입차 정비업체에 가면 스캔물리는 비용도 청구하는곳들이 많더군요
유투브에 올리고 링크를 거는게 더 나았으려나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