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ian 리눅스 쓸만할까요?
2010.04.17 09:52
윈도우 CE깔다가, 다시 안드로이드 깔다가, 이제는 Debian 리눅스를 생각해보고 있는 성야무인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질문하겠습니다.
Debian 리눅스가 우분투만큼 쓸모 있을까요?
아니면 그냥 가벼운 리눅스 그 이상도 그이하도 아닌가요?
코멘트 4
-
류영희
04.17 10:44
-
iris
04.17 12:57
그냥 '흔한 것'을 쓰고자 한다면 Fedora Core도 좋습니다. 자료도 많고 RedHat 계통이기에 관리도 어렵지 않습니다. 딱히 특출난게 없지만 그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회사에서는 RHEL계열, 집에서는 Debian(저는 Xebian Sarge) 이나 젠투를 씁니다. 우분투는 저한테는 좀 장난감 같아서 ;;
위에 류영희님께서 설명하신 대로 우분투도 데비안입니다..
완전히 가벼운 걸 찾으신다면.. 젠투로 직접 하시는 게 맞겠구요... 그냥 가벼운 거 라면..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성야무인님 글 쓰신 것들을 기억하는 내에서는 우분투 그냥 쓰시는 게 맞겠는데요.
-
그게 참 쉽지 않은게 현재까지 제 넷북에 포팅되는걸로 알려진게 윈도우 CE, 안드로이드, 데비안 리눅스 이렇게 세가지입니다. 그냥 x86기반에서 깐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제 넷북이 uboot라는 이상야릇한 부팅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누가 만들지 않으면 찾기가 쉬운편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3중에 골라야 되는데 (항간에는 페도라도 된다고 나왔있지만 제 CPU에선 아직 이미지가 돌지 않아서~) ARM9에 뭐가 가장 좋은거지 판단이 안서서 그렇습니다. 일단 해봐야지 알겠네요. T_T~~
가볍다 라는 부분에는 확답드리기 어렵네요...설치 환경을 단순화 시키면 어느 배포본을 사용하더라도 가볍게 해볼 수 있습니다.
우분투도 데비안이죠...^^
제가 구형 머신에 세팅할때는 우분투를 서버 모드로 설치하고 X윈도우 올리고 가벼운 플럭스박스나 블랙박스 등을 올려 가볍게 사용해보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가볍게 할 수는 있지만 멀티미디어 재생기로 사용한다면 결코 가벼워지지 않더군요...
우분투 서버 모드 + 엑스 윈도우 + 가벼운 윈도우 매니저....이정도 제안드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