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터 시동이 자꾸 꺼집니다 도와주세요 ㅜㅜ(장발장님 필독!)
2010.10.06 01:35
비너스2 50cc입니다. 네 사람들이 자살스쿠터라고 부르는 그 스쿠터...
1년째 잘 타고 있는데요... 한달정도 된것 같은데, 자꾸 RPM이 떨어져서 신호대기중에 꺼지곤 합니다...
요즘에는 쓰로틀을 살짝 살짝 감아서 버티기 신공을 하고 있는데요...이유가 뭘까요..
집앞에 센터가서 RPM 떨어져서 꺼진다니까 아예 기본 RPM을 높여버리셨네요..._-_ 다시가기 귀찮아서 그냥 타고 있습니다.
기본RPM을 높였더니 처음에 시동걸면 스로틀 당기지 않아도 앞으로 쭉쭉 나가네요 ㅜㅜ
아무튼...무슨 문제일까요? 연료에 물이 들어갔나 싶어서 연료호스 빼서 큰 물통에 받아서 확인해봤는데 물도 별로 안 들어간것 같고..
이것참... 겨울되기 전에 꼭 손을 봐야겠는데, 자가수리가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아참, 일전에 여름에 비많이 맞아서 연료통에 물이 약간 들어가는 바람에 가끔씩 캬브레터 나사 풀어서 물빼면서 타긴 했습니다.. 물 살짝 빼고 나면 나사 꼭 조여줬구요... 그게 문제일라나요..? 대충 그때쯤부터 RPM 떨어지는 현상이 심해졌습니다... 그래서 그때 센터가서 기름통에 기름 완전히 제거하고 콤프레샤로 싹 말린 적이 있긴 한데... 으으 암튼 도움 부탁드립니다.
코멘트 10
-
음악축제
10.06 02:22
미케님 감사합니다:)
점화플러그를 갈아야 하는건가요...셀스타트 시동이 잘 걸리는 것으로 보아 배터리쪽 문제는 아닌듯 싶습니다.
처음 시동걸면 위에도 적었듯이 RPM이 쭈욱 올라가구요(이건 순전히 센터 아저씨가 기본 RPM을 너무 높여서 그렇다는...)
근데 조금 타고 (2-3분정도) 엔진이 충분히 가열되면 아이들 상태에서 RPM이 떨어져서 터덜 터덜 하더니 스로틀을 당기면 꺼져버립니다..
이건 어째야하는건지....... (조만간 케이스 열어서 기본 RPM은 다시 낮출 생각입니다..)
-
음악축제
10.06 02:35
덧질문인데 점화플러그는 얼마나 자주 갈아줘야 하나요?
구입한지 1년동안 2000km정도 탔습니다만..
-
바이크와 배기량 마다 다를껄요
정비메뉴얼을 구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제 바이크의 정비메뉴얼에 따르면(125cc 스쿠터 메가젯) 4000km 마다 점검 및 필요하면 교환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저렴하기도 하고 교환이 아니라 세척 정도만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센터에서 들은 이야기)
중고사와서 6개월간 5000km 넘게 타면서 중간에 세척 한번 했습니다만 아직 시동성, 아이들유지 좋습니다.
플러그에 기름때가 끼면 시동성이 나빠질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예방정비겸 기분 내시킬때 상큼하게 갈아주시면 기분이 좋아지실거에요 ㅎㅎ
-
왕초보
10.06 04:01
연료통에 녹이 슬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연료필터가 녹 떨어져 나온거 이런 걸로 막히면.. 아이들할때 죽는 수가 있다고 하긴 합니다. (결국은 아예 엔진이 서버릴 겁니다) 여튼 저런 문제는 전기/연료/공기 셋중 하나일텐데. 비맞은 뒤부터 그렇다면 연료필터부터 볼 겁니다. 아이들 rpm올리는 셋팅은 귀찮을때 하는 '정석' 이라고 해요. -_-;;
-
왕초보님 의견에 동감... 연료필터 점검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아주 예전에 자동차가 갑자기 시동이 스르륵 꺼지고는 한참뒤에 다시 시동이 걸리곤 해서 어렵게 찾은 원인이 연료 필터 였다는...
시동이 걸리고 주행중에 스로틀이 낮아진다는건 연료 주입이 덜되어서 그런거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
스쿠터에도 들어가는 지 모르겠지만... 요즘의 ECU 기반 엔진들은.... 센서가 많은데....
센서 불량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랭크 각센서 같은 거요. 아마 CDI 모듈에 통째로 들어가나 싶은데....
-
편강
10.06 11:55
아이들 RPM 올리는 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만,,
다른 원인을 찾고 해결하시면 더 좋겠죠.
점화플러그 얼마 안하니 한번 갈아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
음악축제
10.08 00:53
모두들 답변 감사드립니다. 점화'코일'이 문제여서 2만원에 교체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바로 팔았습니다 ㄷㄷ
-
왕초보
10.08 02:36
허억 플러그도 아니고 코일 문제였나요 ? 그게 왜 비랑 상관있었죠.. -_-;; 그리고 그거 팔아버리시면 발은 뭐로 ?
그집 센터는 안가시는게 좋겠네요 귀찮아서 안봐주는듯. 기본 rpm 높이기는 조절나사 돌려주기로 끝나잖아요.
(이건 저도 할줄 알아요 ㅋㅋ)
전 125cc 스쿠터 입니다만,
신호대기중 시동 꺼지고 다시는 안걸리는 심각한 상황을 CDI 교체로 해결한적 있구요(견적 10만원)
점화플러그랑 오염상태 점검이랑(새거 사셔도 저렴해요) 베터리교체 이후 아이들상태 유지 불안정을 해결 했습니다.(견적 5만원)
저도 바이크 초보이지만 제 경험으로 미루어보아 시동유지 불안정의 문제는 전기, 특히 점화플러그쪽 문제인것 같습니다.
연료가 잘 안타는(폭발)하는거죠. 전기계통의 문제로 실린더내 연료를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에 충분한 불꽃이 생기지 않는것이 틀림없습니다!!! 특히 냉간시 (엔진이 식은 상태) 아이들 불안정이 심하지 않으신가요?. 엔진이 열을 받으면 시동유지가 잘 되지 않으신가요?
베터리 교환하신지 오래 되셨다면 겨울이 오기전에 싱싱한놈(?)으로 교체해주시는것이 좋다고도 들었습니다.
더욱 자세한 말씀은 장발장님을 소환합니다!
장발장님 도와주세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