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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통화품질 문제

2010.12.23 16:42

cloudn1ne 조회:1680

SK텔레콤이 지난 9월부터 통화품질 문제가 심하게 떨어졌습니다. 아마 스마트폰 데이터 트래픽 급증탓일텐데요,

KT는 같은 해 5월부터 통화품질 문제가 발생한 것에 비해서는 가입자 수도 많은 SK텔레콤이 그래도 망 관리를 잘 한 편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이폰4에서만 발생한다고 '잘못'알려진 '무응답', '콜드랍', '발신실패'문제는 KT망 문제였으며, 아이폰3GS와 피처폰에서도 마찬가지로 발생했습니다. 즉 KT의 망 문제였는데 언론에서는 아이폰4 문제로 잘못 알려졌습니다.)

 

 

SK텔레콤에서 발생한 통화품질 문제는

'유동인구 많은 곳에서 콜 드랍 급증'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3G)

(KT는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써 보니 SK텔레콤이 그나마 상황이 낫더군요.)

 

 

그래서 9월부터 고객센터 통화품질팀과 지역 통화품질기사분과 자주 연락하는 사이가 됐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뚜렷히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만. 

 

대신에 6채널로 증설된 이후(서울 대부분 지역은 증설된 상황이고 거주중인 양천구는 증설완료라고 합니다.)

통화품질이 개선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갤럭시탭이 출시되고 갤럭시S가 200만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시점에서는 그 효과도 얼마 안 가더군요.

 

11월달에는 콜드랍이 거의 없었는데 12월 초 부터 또 다시 콜드랍이 급증. 못 참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결국 고객센터에 '올해 내로 통화품질 개선 안 되고 서울지역 내에 6채널 증설 완료 안 되면(*) 방송통신위원회에게 강력하게 민원을 넣겠다.'고 했더니 바로 꼬리내리더군요. 이 말을 하기 전까지는 '단말기 교품을 해라', '기사 내방해서 점검 받아라'만 반복합니다. 다 무의한 일입니다. SK텔레콤 트래픽 관리가 실패한거니까요. 즉 개인사용자의 문제가 아닙니다.

(* SK텔레콤에서 11월달까지 6채널 증설 완료하겠다고 약속함.)

 

통화품질팀에서 하는 멘트가 있는데 그런 절차 다 무시하고, 그 전까지 가르쳐주지 않던 정보들 전부 다 알려주면서 고객(저)을 설득하기 시작..

일단 가장 궁금했던 6채널 증설여부부터 물어봤습니다.

서울지역엔 거의 증설이 완료됐고 펨토셀 설치 직전에 있다고 하는군요.

제가 거주하는 양천구 목동은 6채널 증설이 완료됐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6채널과 함께 기지국당 커버리지도 좁혀진다고 하네요.

현재는 360도에서 120도당 1기지국(총 3개가 360도)이 커버하는데

이 부분을 60도씩 총 6개가 커버하도록 기지국을 증설하고 있다고 합니다.(역시 돈 많은 SK텔레콤-_-)

즉 단위면적당 총 수용능력이 2배로 높아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현재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내년 초에 완료될 거라고 하네요.

 

 

그런데 이게 전부고..

이런다고 해서 통화품질이 개선되진 않았습니다.

시간이 가야 해결될 문제인 것 같아요.

 

 

지역담당자분이 연락주셨는데, 말씀 들어보니 그 분만 피곤하시겠더군요.

기지국 커버리지 분리는 시간이 지나야 해결될 문제이고

그게 완료되기 전 까지는 방송통신위원회 들먹여 봐야.. 고생하는건 기사분 밖에 없겠단 생각이 듭니다.

 

 

 

내년까지는 2G를 쓰던지..

3G를 참고 쓰던지...해야겠습니다.

 

데이터무제한과 데이터쉐어링으로 고생하는건 음성통화 사용자인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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