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 너무 습해요.ㅠㅠ
2011.05.23 13:38
안녕하세요. 항상 눈팅으로 많은 공부<?>를 하고 있는 회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집에 습기가 너무 심해서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저는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도개공에서 임대해서 분양한 선수촌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이사 들어온지 이제 2년정도가 되어가는데요..
거실과 주방쪽 발코니 쪽으로 곰팡이가 많이 생깁니다.
안방에는 곰팡이는 생기지 않지만 요즘에(최근3일동안) 습도계(7개월된 아이가 있어서 습도계가 있습니다.)에서
나타내는 수치가 평균 60~70%정도 입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이불들이 꿉꿉합니다..
발코니 쪽으로는 베란다쪽에는 환기를 시킨다고 조금씩 창문을 열어놓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이상하게 곰팡이는 없어질 생각을 안합니다.
아파트 위치도 15층에 8층이고.. 남향이라서 햇볕도 잘 들어오는데..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제 상식으론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관리실에 문의를 했더니 아파트 주위에 조그만 하천이 흐르는데..
그 영향으로 공동현관문도 수시로 습기로인해서 고장&에러로 어쩔수없다고..
자기들도 힘든건 마찬가지라고 얘기합니다.ㅡㅡ;;;
그럼 다들 하천이나 강 주위에 있는 전망이 내려다보이는 아파트를 나이드신분들은 선호하는데..
그럼 그 아파트들은 모두다 습기로 다 그런것인가요? 그렇친않지 싶은데..
상황이 조금 답답합니다..
관리사무실에는 아파트 세대에도 이런 민원은 많다며..
달리 해결할수 있는 방법은 없고.. 그냥 퐁퐁물로 닦으면 잘 지워진다..
그게 전부입니다..
이사 들어올때도 사실 발코니 쪽으로 곰팡이 때문에 쫄라톤<?>이라는것을 작업해서 들어왔는데..
또 이러니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고민하다가 혹 경험이 있으신분이나..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해서 도움을 구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혹 안방에 습도를 조절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안방에는 산세베리아 녀석이 하나 있긴합니다)
곰팡이 문제를 해결할수 좋은 방법이나 노하우가 있을까요?
(창문을 열어놓고 환기는 하루에 한번씩 시키고는 있으나 오래 열어놓으니 먼지가 많이들어와서 아내가 힘들어 하더라구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멘트 9
-
저희 집에 있는 제품은
http://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00051000&nv_mid=5598799165
이제품 입니다.
설명에 보시면 1일 제습량이 10L라고 되어있습니다.
혹시 구매하신다면 저렴한 가격에 혹하지 마시고 1일제습량이 얼마인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세요. ^^;
-
모양 없더라도 업소용 소형 제습기를 사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배가족이 이사간 집이 산자락에 면한 곳이었는데 엄청난 습기가 나와서 옷이고 책이고 다 망가질 지경이었어요.
제습기를 두 방에 번갈아 틀어놓으니 물이 엄청나게 나오면서 옷이 보송보송해졌다고 하더군요.
대신 업소용은 가정용에 비해 모양이 없고 좀 시끄럽습니다.
-
박영민
05.23 14:04
저 경우는 15층 아파트에 15층 거주 중입니다. 둘째 나을때 배란다 앞뒤로 곰팡이가 너무 심해서
곰팡이 제거 2통 사서 붓으로 벽에서 칠하면서 제거 했습니다( 냄새 장난 아니게 독합니다) 그리고 환기를 더 자주 하시까
\아직 까지는 재발(?) 하지는 않았습니다. 제습기는 별로 효과는 못봤습니다. 습도계에 나오는 수치에 비해서 나오는 물량이 너무없고
온도만 올라 가서여 ^^;;;;
-
행복주식회사
05.23 14:16
지하도 아니고, 저층도 아니고...8층인데, 개울에서 날아오는 수분이라고요? 그 주변은 무슨 물안개 피어오르나요? 내부 시공 엉망으로 해 놓고 책임 안 지려고 하는 수작입니다. 허접한 중국산 건축 자재를 쓰거나 이조차도 설계보다 덜 쓰거나 설게와 다르게 시공하거나 뭐 이래서 발생하는게 거의 대부분입니다. 제습기가 효과가 없을 정도라면 답 없습니다.
산세베리아가 효과는 있지만 그 효과가 주거 환경을 바꿀 정도의 유의적 효과를 얻으시려면 온실처럼 들여놓아야 합니다. 음이온 발생 효과도 마찬가지 정도의 규모가 필요합니다. 뭐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 하는 심리적 효과는 있겠지요.
-
박영민님 말씀처럼 15층, 8층 같은 곳에서 습기가 높다면 다른 문제겠군요.
아래 EXIT님 댓글 참조하시고요,
방수가 잘 못 되었거나, 단열에 문제가 있어 실내외 기온차가 커서 생기는 습기라면 어떻게 해야 잡힐까요?
-
남자
05.23 17:12
조언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참고하겠습니다.ㅎㅎ
-
iris
05.23 22:08
참고로 아파트 자체에 외풍이 강하지 않은지 보셔야 합니다. 즉, 겨울에도 습도가 높지 않은지 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실 답이 없습니다. 열심히 방수제 바르고 단열재 보강하는 수 밖엔 없습니다.
-
혹시 베란다가 북향인가요?
제가 집 보러 다녀 보니, 유독 북쪽으로 베란다 있는 곳이 곰팡이 심하던데..
내외부 온도차와 더불어 햇빛이 들어오고 안 들어오는 것에 따라 영향을 받는 모양이더군요.
역시나 방법은 iris님 말씀처럼 방수제 단열재 보강밖에는 없을 것 같은데요..
습도가 높으신거라면 그냥 제습기를 하나 트시는게 어떠실지요..
요새는 가격이 얼마나 하는지 모르겠지만 ㅡㅡㅋ
제가살때 lg 제습기가 24만원 정도 했었습니다.
틀면 쾌적해지기는 한데..
환기시킬때면 다시 눅눅해진다는 것과 뜨거운 공기가 나오기때문에 실내온도가 조금 올라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