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관련해서 여쭈어 봅니다. ㅜ.ㅜ
2011.12.02 16:21
자꾸 질문 올려 송구스럽습니다. ㅜ.ㅜ
사고 후에 -.- 갑자기 궁금한게 또 많아 졌네요.
제가 삼성생명 종신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어릴때 어머니가
넣기 시작한거라 잘은 몰라요.
한 월 20만원정도 납부하고 있고요. 보장형입니다.
그럼 납부하다가 해지하거나 만기가 되면 돈을 받을 수 있잖아요?
예를 들어 제가 20만원씩 10년을 납부했습니다. (20 X 12) X 10 = 2400만원 납부한거죠.
그럼 해지시에는 대략 이정도의 돈을 받게 되잖아요?
중간에 갑자기 사고를 당해서 보험료를 400만원을 수령했다면
나중에 해지시에 2000만원만 수령하게 되는건가요?
이제 보험 공부도 좀 해야겠네요. 어머니도 솔직히 이부분 잘 모르시더라고요.
보험설계사분이 어머니가 월세시절부터 동고동락했던 분이라 그냥 믿고 맡기는 스타일이라서요.
+_+ 궁금합니다. 아시는 분 있으면 고견 부탁드립니다. ㅜ.ㅜ
코멘트 3
-
보험쌤
12.04 17:10
중간에 보험금을 탔다고 하여 해지환급금에 영향은 없습니다.
종신보험의 만기는 내일이 될수도 50년 뒤가 될수도 있으며 사망시 증권에 나와 있는 주계약 가입금액을 지급하며
만기환급금은 없습니다. 다만, 해지시 해지환급금은 있습니다.
-
종신보험은 주계약 + 특약으로 이뤄지구요.
주계약이 얼마냐에 따라 사망시의 지급금액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20만원짜리 종신계약의 주계약이 10만원이다 그러면 본인 사망시 유가족에게 대략 5천 정도가 지급될겁니다.
그리고, 보험의 해지시 환급금이 있기는 한데 납입한 금액 대비 턱없이 작은 금액입니다. 돌려받을 생각이면 적금을 들어야죠. 보험은 해지하면 손해입니다.
그렇게 빼서 주면 보험이 아니라 그냥 저축이겠죠 ^^ 보험계약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모르겠는데요, 중간중간 보험요율이 바뀌는 보험이라면, 사고등으로 보험금을 타먹게 되면 보험요율이 올라서 매달 내는 비용이 커지거나 나중에 받는돈이 좀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10년전에 넣으신 종신보험이라면 지금보다는 계약조건이 더 나을겁니다. (21세기 들어 점점 보험조건이 안좋아지고 있어요.) 사고로 400만원 탔다고 해지수령금이 400만원 줄어들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런데 보험을 중간에 해지하면 낸돈을 다 받을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간에 보험금을 수령했건 안했건간에요. 이건 삼성생명 홈페이지에서 가입하고 조회하시면 엔간한 정보는 다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