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벨트 교환 D.I.Y - 후기 1
2013.10.03 00:23
먼저 이글은 직접 교환작업을 하는데 기술조언을 위해서 쓰는 글이 아닙니다 그래서 기술적인 문의는 절대사절합니다
자신의 차가 어떤 부품을 이용해서 어떤 분해작업을 하는지 간접적으로 보시고 즐기라고 적는 글입니다
따라서 이글을 보시고 분해작업을 하다가 발생하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 문의는 절대 받지 않습니다
지난글에서 크랭크볼트를 풀고 작업을 마무리 했다고 적었습니다
작업과정은 이렇습니다
순정잭으로 차를 들어서 잭스텐드를 넣어서 안전하게 받쳐둡니다 (잭스텐드는 그가게에서 22000원(2개한조)에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바퀴를 빼고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차밑에 타이어를 넣습니다
그리고 휘리릭 분해를 합니다..
손에 기름도 묻고 밤이라서 사진은 없습니다 ^^;; 사실 펜벨트3개 교환해보셨으면 어떤 작업이 있었는지 아실껍니다
다만 크랭크축에 연결된 풀리를 분해하기위해서 풀어야하는 19mm볼트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임팩만 있었다면 정말 쉽게 되었을텐데 dog고생하면서 풀었습니다
오일실이 터져서 떡이 되어있군요 ㅠ.ㅜ
워터펌프를 분해하기위해서 순정잭에 나무를 고아서 오일팬(오일모이는곳)밑을 들어올려서 엔진미미를 분해합니다
제네레이터,에어콘.파워벨트와 외벨트 텐션베어링도 분해합니다
타이밍벨트와 텐션베어링,워터펌프,오일실2개를 제외하고 분해된 부품입니다
그다음 워터펌프를 분해합니다 분해전에 라디에이터밑에서 드레인을 풀어서 냉각수를 받습니다
워터펌프를 분리하면 빠지지않은 냉각수가 와르륵 흐릅니다 (사진은 불행히 못찍었군요)
워터펌프와 타이밍밸트, 텐션베어링을 분해한후 오염된 케이스를 석유로 대충닦아낸 사진입니다
워터펌프가스킷의 흔적을 칼로 제거할려고 보니까 금속에 고무코팅된거라 손으로 스윽~제거 되더군요
캠축과 크랭크축 오일실을 제거하기위해 풀리를 풀었습니다(캠풀리가 장난아니게 안풀리더군요)
캠,크랭크 오일실을 교체했습니다
실제거 전용공구가 없어서 드라이버로 했는데 축에 상처날까봐 엄청 힘들게 했습니다
1만원하던데 다음 작업에는 구입 해야겠더군요
오늘까지 작업한 내용입니다
내일은 워터펌프넣고 벨트 걸고 타이밍 케이스를 닫을 생각입니다
진도가 빠르면 외부벨트도 걸고 분해시 엄청 애먹은 파워펌프도 조립했으면 좋겠는데..쉽지는 않을꺼 같습니다
아 !!! 타이밍벨트를 분해하기전에 1번피스톤이 상사점에 가도록 마킹을 맞추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시동안걸려요~ 궁금하시다면
유튜브에 timming belt 로 검색하면 엄청난 동영상이 검색되니 관심있으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코멘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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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마
10.03 04:30
보고도 모르겠지만 대단하십니다 -
ShadowPlan
10.03 10:13
음... 첫 몇 문장 보고 나도 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사진보고... 그렇지... 차는 정비공에 맡겨야지...하고 마음 굳혔습니다 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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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IT
10.03 10:22
존경스럽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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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aesthetic
10.03 13:50
으아.... 감탄.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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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넷
10.03 21:53
능력자이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