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결과 분석해 봅니다.
2012.12.20 11:37
선거가 끝났으니 결과를 정리하고 복기를 해야겠지요.
사실 이번 선거 매우 불편했습니다.
보수 vs 진보 라는 프레임을 짜는 민주당을 보면서 정말 헛웃음 많이 흘렸지만
최악보다는 차악이라는 논리가 워낙 심해서 참고 거기에 동조하고 스스로를 속이면서 넘어갔습니다.
이제 끝났으니 하는 말입니다만,
민주당은 지역주의정당으로 전국정당을 지향하는 보수정당입니다.
무슨 얘긴가 하면 민주당은 그냥 자유주의 야당일 뿐입니다.
집권여당이 되면 민주당은 그냥 좀더 나은 새로운 새누리당이란 얘깁니다.
그때 가면 새누리당이 이제 자유주의 야당이 되는 것 일 뿐이죠.
그럼 이정희와 통합진보당은? 이런 자유주의 야당과 연합정치를 숙주삼는 NL일 뿐입니다.
그런데 민주당 스스로 진보라는 프레임을 만드니 여간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친노의 이미지를 최대한 드러내기 위해서 되도 않는 진보 프레임을 짠거 같은데
사실 정치적으로 친노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은 유시민이 거의 유일하다고 봅니다.
문재인, 한명숙은 인간적인 친노라고 봐야겠지요.
그럼 민주주의에서 가장 필요한게 뭘까요?
민주주의는 국가의 힘이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기본 원칙하에 운영되는 하나의 정치적 사상입니다.
그럼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국가일까요?
우선 결론만 말하면 완전한 민주주의 국가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럼 왜 아닐까요? 50대 이상이 비민주적이라서? 호남은 민주적인데 영남은 아니라서?
이런 말이 나오는 것만봐도
핑계를 찾아내는 그 이하도 그 이상도 아니고 이런 발언 자체가 민주적이지 못한 발언입니다.
우리나라가 완벽한 민주주의 국가가 아닌 이유는 똘레랑스의 결핍과 부재때문이라고 봅니다.
솔직히 이번 선거를 치르면서 과연 1/2번 후보 지지자들 중에서 이런 똘레랑스를 가진 분들이 몇이나 있었을까요?
"이기는게 목표다" 였지 그 과정과 결과에서 똘레랑스가 과연 존재하나요?
"1/2번이 아닌 나머지 후보를 찍은 사람들을 모르겠다" 라는 말이 나오는 것만 봐도 확실히 아닙니다.
그럼 우리나라는 완벽한 민주주의 국가가 될 수 있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세계에 완벽한 민주주의 국가가 존재한 적도 없고 존재할 수도 없고 존재하지도 않을겁니다.
똘레랑스는 인간 본성을 거스르는 것 중 하나입니다.
민주주의의 시발점인 그리스는 말할 것도 없고, 프랑스에서도 지들 편할 때만 찾아 붙이는게 똘레랑스입니다.
그러니 이상적 유토피아가 아니라면 완벽한 민주주의 국가는 될 수 없습니다.
50대 이상이 아니라 그들을 탓하거나 계층을 나눠서 저들은 비민주적이야 라는 의견이 존재하는 순간이 없어질 수 없다는 얘깁니다.
여튼 불편했다는 감정은 여기까지 하고요.
왜 졌을까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1. 자유주의 여당/야당이 싸우면서 정책의 극적 차별이 부재했죠.
: 이해를 못하는 분들이 많을 지 모르겠는데요. 두 지역주의 자유주의 정당이 싸울 때 중요한 건 지역주의입니다.
한마디로 교육으로 흐려질 수는 있어도 그 흐려진 마음이 표로가기에는 힘들다는 겁니다.
결국 이번 선거도 명확하게 대구 vs 광주라는 지역주의가 들어났습니다.
광주/전라도 분들은 그쪽의 특수성을 말하지만 그건 그게 1차적 선결과제인 사람들에게 통용되는 것입니다.
이해를 하더라도 민주주의에서는 그게 2차적/3차적일 수 있다는 것이니까요.
결국 지역주의 정당의 기준으로 보면 40%:33% 정도로 새누리가 앞섭니다.
그럼 결국 이 지역주의 프레임에 갖혀있지 않은 사람들을 끌어들여야 하는데요. 그게 정책이나 호감도입니다.
그 정책에서 1/2번 후보 모두 차별화를 못 두었습니다. 호감도는? 뚜껑까보니 20~30대에서도 박근혜 후보가 적지 않게 가져갔습니다.
2. 정치공학 덕에 빠가 까를 만들고 결집시켰죠.
: 이것도 이해를 못하는 분들이 많을지 모르겠는데요.
공개되지 않았던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말이죠. 재밌는 현상이 나옵니다.
우선 13일 마지막 여론조사에서는 당연히 박근혜당선인이 앞섰습니다. 문후보는 추격하던 입장이었죠.
이제 비공개가 되고나서 국정원 사건이 터집니다.
그리고 문후보가 1%정도차이까지 따라잡습니다. 여기까진 민주당에서 아마 정치공학적으로 생각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3차 토론이 끝나고 나서 1.4%차이로 역전이 됩니다.
수세에 몰렸던 박근혜에게 등돌린 표들이 문재인으로 넘어간 것이겠죠.
근데 이건 어디까지나 표본치를 뽑은 조사입니다.
설문의 값을 분석할 때,
대충 지난 선거까지 이정도의 투표율을 보였으니 이런 샘플링을 거쳐서 이렇게 계산하고 하면 이렇게 나오겠다 였지요.
문제는 샘플링을 벗어날 수 있는 결과를 정치공학적으로 계산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대부분의 20~40대는 뉴스를 신규매체로 부터 전파받습니다. SNS죠. 개인적으로 세대간 격차의 주범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여튼 이걸로 전파를 받다보니 이걸 접하지 못하는 층의 반응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합니다.
이번 투표율을 보면 50대 이상에서 엄청난 투표율을 보여줬습니다.
왜 이랬는지는 생각도 안하고 그냥 50대 이상이 문제라고만 하죠.
문제는 빠가 까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뉴스에 동참하지 못하면 아예 알바로 매도되는 분위기는 정상적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게다가 20~40대가 SNS로 전파받은 뉴스에 고취되어 있을 때 상대적으로 전통미디어로 부터 뉴스를 전파받는 50대 이상에서는
박근혜 당선인에 자신의 지지감에 위기의식을 가져옵니다.
SNS는 출발할 때부터 전파의 대상이 한쪽으로 치우칠 수 밖에 없는데 전통미디어의 경우 차라리 다 보도하지 못해서
치우쳤다는 인상을 주더라도 대놓고 치우치지 않습니다.
이 말은 뉴스의 진실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얘기도 되지만
다른 말로는 청취자/시청자가 받아들일 때 자의적 해석을 첨할 수있다는 얘깁니다.
실제로 여론조사 추이만 보면 로켓은 대선에 영향을 못 미쳤습니다.
국정원 사태와 3차토론은 영향을 확실히 줬지요.
이런 상황에서 오프라인에서는 무슨 일이 생겼을까요?
1번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응집/결집이 발생한 것입니다. 결과로 어마어마한 투표참여율로 돌아온 것이고요.
3. 문재인의 이름 3자가 안철수를 내려놓고선 생각할 수 없었죠.
: 보는 내내 참 답답하던데요. 안철수를 빼면 문재인에게는 28~33%의 득표만 남았을 겁니다.
그래서 단일화를 한 것은 이해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보면 민주당이 참 정치공학적으로 일관한게 느껴지는게 애초에 양보할 생각은 1g도 없었거든요.
문제는 과정을 풀어갈 때 보여준 태도와 그 기간입니다.
문재인측에서 안철수에게 똘레랑스를 보여서 받아들이면서 단일화를 했다면 좋았겠지만 그걸 못한게 패착이라고 봅니다.
애초가 인간 문재인이 아닌 정치정당 민주당에는 똘레랑스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동교동계 일부가 넘어간 것만 봐도 뭐....
4. 4.11총선에서 이정희와 연대하는 순간 대선은 포기한 거라고 봅니다.
: 무슨 얘긴가 하면 70년대생 이후 입장에서는 이걸 이해를 못할 겁니다.
저도 이해를 못하지만 이해하려고 노력만 할 뿐이죠.
하긴 이런거 이해하면 늙은층이 현재 산업주체인 젊은 층의 앞날을 막는다와 같은 말을 꺼내지도 못하겠죠.
민주주의에서 똘레랑스가 중요한게 이건데요.
여튼 50대 이상에서는 자기들이 살아오면서 겪은 것들이 체득화되어있습니다.
사실 사람이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득되는 시기는 사춘기 이전입니다.
그 이후에는 순간의 감정이나 체득화된 감각에 의해서 삶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죠.
고문기술자가 아무리 회계해도 고문기술자 시절의 생각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가끔 벗어나는 사람들 있던데 그건 그냥 최면이 잘 걸리는 체질이라서 자기최면이 걸린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여간 이런 체득화된 북에 대한 감정에서 본다면 이정희는 양립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4.11총선을 이기기 위해서 민주통합당이 그런 이정희와 연대하는 순간
전 총선을 이기기 위해서 대선을 버렸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의 의석은 내줬지만 득표수에서는 앞섰다면서 좋아하는 것을 보면서 그게 맘대로 될까라고 생각했었죠.
결과적으로 50대 이상의 기존 정치 프레임에 갖히지 않은 중도층 표 70만표 이상은 그냥 이 시점에서 다 버렸다고 봅니다.
게다가 이정희가 1차/2차에서 이걸 너무 드러내서 빠가 까를 구성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오세훈 요정설 처럼 이정희 요정설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다고 봅니다.
제가 분석한 것은 이정도입니다. 몇가지 더 있지만 미미하다고 판단합니다.
선거는 끝났고 이번엔 김순자 님은 예상을 훨씬 넘어서서 46,017표를 득표하셨습니다.
미미한 수준의 0.1%의 득표율입니다.
무늬만 진보인 이정희가 사퇴직전 1.5%가 넘는 지지를 획득한 것을 보면 참 희비가 교차합니다.
완벽한 민주주의라는게 존재할 수 없는 현실세상에서는 정치를 공학적으로 해야하는게 맞는데
그러지 못하니 김순자 씨가 아닌 설혹 홍세화씨가 나왔더라도 아마 저 이상을 바라보기는 힘들었겠죠.
그리고 안철수씨는 예전에 제가 예상했지만 곧 돌아올겁니다.
선거에서 진 정치인은 좋든 싫든 일선에서 물러나는게 대한민국 정치계의 생리입니다.
그리고 현재 민주당에는 별다른 구심점이 없습니다.
손학규/정동영이 받아들이기에는 역시 민주당의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결국 구심점이 없고 지역정당의 한계점을 이번에 또 다시 보여준 민주당말고 새로운 정당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야권의 지지를 받아서 신당을 창당할 사람은 안철수씨 밖엔 없다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이정도까지 안철수씨가 내다봤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그 사람이 아니니 과연 진짜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그럼 20000.(이거 오랜만에 해보고 싶었스니다. ^^;)
코멘트 16
-
정화니
12.20 11:53
-
행복주식회사
12.20 12:21
복잡하게 원인 분석할 필요 없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에는 보수도 진보도 없고, 세대간 정치 프레임 이런 것들이 지역구도와 비교해 크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선거판은 항상 지역 구도였습니다.
유권자 수만 보아도 답 나옵니다.
전남 + 광주 + 전북 + 충남 + 충북 + 대전 + 강원 < 경북 + 대구 + 경남 + 부산 + 울산 이라는 것입니다.
결국 진보 아닌 진보 세력이 정권 교체를 하려면 딱 2가지입니다.
1. 서울, 경기,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15%이상의 격차로 승리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이게 어려운 이유는 수도권에도 영남 기반을 기반으로 한 유권자가 호남 + 호서 + 강원권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2. 피닉스와 같은 인물이 대선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또는 피닉스의 득표율만큼 영남권 표를 분할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번 선거에서는 충청, 강원에서도 이기지 못했고, 서울은 근소하게 이긴 반면 경기와 인천에서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
저도 동감합니다. 정책이 비슷하니 어쩌니 하는데 약간의 감성이 필요할뿐 정책 그런거 핑계죠
지역중심으로 얼마나 잘 뭉치냐죠. 하지만 영남인구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민주통합당이 이기려면 두가지가 필수요소라고 생각해요.
1.야권 단일화,
2.영남표를 가르기 위한 인물.
-
단순인구수로만 비교하기 뭐한게 그걸 기반으로 했을 때 산출된게 70%라는 커트라인입니다.
70%가 넘어서 위로 갈수록 민주당이 유리하다는 계산은 지역별 연령대별 과거 투표율에 근거해서 나온 것이죠.
그런데 이번엔 과하게 50대 이상이 결집했습니다. 75.8%인데 까보니까 50대가 절대적이란 말이죠.
이걸 민주당 선본에서 깨닫지 못한다면 다음 선거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
행복주식회사
12.20 13:15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70%론은 순전히 지역 구도를 숨기기 위한 플레이로 밖에 안 보입니다. 우리나라 선거 역사상 지역구도가 가장 컸으며 그 외 투표율, 진보-보수의 이념, 세대, 복지는 부차적 원인이었습니다. 언론에서는 보수/진보 결집이라고 표현하지만 이것들은 그저 지역 구도를 굳건히 하기 위해 지역세 결집을 위한 미식 어구일 뿐입니다.
50대가 투표율이 높다 것도 단순히 세대간 비교가 아니라 지역구도를 무시한 통계적 해석 오류입니다. 50대 역시도 영남 혹은 영남 기반의 유권자 많았고 그것이 반영되어서 여권이 유리했던 것입니다. 단순히 50대라는 세대가 여권 혹은 그들의 정책에 동의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투표율 가지고 선거 전망을 한 야권이 한심한 것입니다. 이를 선거의 원동력으로 젊은 세대의 투표 독려 역시 우리나라 선거에서 가장 큰 상수(변수가 아님)인 지역 구도를 뛰어 넘는 것이라는 선거 프레임으로 잡은 것부터가 넌센스입니다. 그리고는 20대의 여권 지지 숨은표까지 운운하더군요.
유권자수를 보면 수도권을 제외한 PK + TK가 10,588,973명, 호남 + 호서 + 영동에 제주까지 합쳐도 9,842,579명입니다.
호남에서 90% 내외의 지지를 해도 소용없습니다.
세대, 복지, 이념, 안보는 그저 지역 구도를 공고히 하기 위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지역적 역사와 지역 인구의 불균형이 큰 우리나라에서 지역 구도를 극복한 선거를 치르기는 매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지역 구도를 대놓고 이야기 하기 껄끄러우니까요.
-
우리나라 선거 역사상 지역구도가 큰것은 동의합니다.
실제로 본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지역구도만 놓고 보면 양진영에서 나온 사람은
전국득표에서 40% 와 33% 정도를 깔고 간다고 봅니다.
문제는 그 후에 더해서 %를 만드는 것이죠.
노무현정권에 대한 심판론을 들고 나온 이명박이 득표한 표와 비율이 1100만표 가량이 48.7%입니다.
전체 유권자 수의 증가량을 놓고 봤을 때 유권자 수가 7.6%증가했습니다.
이명박 시절의 샘플링을 가지고 계산하면 박근혜의 득표율은 75.8%의 투표참여에서는 1420~1450만표가 되야 합니다.
문재인 후보의 이번 득표는 1469만표입니다. 이 말은 이길 수 있는 싸움이었다는 얘깁니다.
그런데 뚜껑을 까보니 획득표수는 1577만표입니다. 이 말은 130만표~157만표(이번에 표차는 108만표입니다)가
신규득표한 것이라는 얘기가 되죠.
단순히 지역별 인구비율로 따지는 것은 그럴듯한 얘기를 찾는 것 뿐이 안된다고 봅니다.
-
행복주식회사
12.20 13:37
가영 아빠님...그런데...이번 개표를 보면서 느낀 건 사람이 먼저가 아니라 출산이 먼저다였습니다.
역대 선거를 봐도 그렇고 이번 선거도 그러하고...
피닉스가 등장하지 않았으면 DJP 연합도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고 노무현 대통령도 사실 PK 표를 갈랐기 때문에 당선되었던 것입니다(부동층 표를 얻는 것보다 상대표를 얻는 게 2배 효과이니).
단순히 지역별 인구 비율로 비교한다고 하셨지만 그게 우리나라 선거 현실입니다. 그 비율대로 투표합니다. 즉 아직도 당 보고 찍는게 그대로 나타났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오죽하면 노무현 대통령도 영남이 바뀌어야 우리나라가 바뀐다고 했을까요?
어쨌든 오늘은 참 건조하네요.
-
뭐 피닉스가 또 나타날진는 모르겠습니다.
이인제 불사조론도 이번에 깨져버려서요 =_=
그리고 노무현대통령이 당선될때 PK표를 갈랐냐라고 보면 전 글쎄요라고 봅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될 때 수치를 실제로 보면 이번 문재인 후보하고 오차범위내의 점유율 차이를 보입니다.
전 1등공신은 충정도/제주도라고 봅니다. 그 당시는 충청도/제주도를 획득할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그걸 실패했다고 봅니다.
당시 상대후보였던 이회창이 충천권의 네임벨류를 제대로 찍고 있던 상황에서 충청권을 쓸어버렸기에 이겼다고 봅니다.
그리고 위에 댓글에서도 얘기했지만 과거의 샘플링을 가지고 가면 이기거나 박빙이었어야 했는데, 그렇게 안되고 큰표로 진것은 이번 충청/제주 공략의 실패의 원인이 어디까지나 너무 결집된 50대이상을 만들어낸 정치공학적 실패라고 봅니다.
-
행복주식회사
12.21 08:52
가영아빠님이 말씀처럼 1997년 15대 대선때 DJP 연합으로 충청과 제주에서 승리해서 김대중 대통령이 당선되었다고 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당시 김대중 후보 10,326,275이었고, 이회창 9,935,718, 이인제 4,925,591이었습니다. 즉 이회창 후보의 약 500백만표를 갉아 먹었기 때문에 김대중 후보가 당선되었던 것입니다. 이인제 후보가 경선 불복후 경선에 나서지 않았다면 DJP 연합은 승리할 수 없었습니다.
이인제 득표가 이회창 후보에게 가면 가영아빠님 말씀처럼 DJP에서 충청과 제주에서 100% 득표했더라도 김대중 후보가 당선되지 못합니다. 심지어 이번 18대 대선에서도 충남, 충북, 대전, 세종, 제주의 유권자 수를 합산해도 4,560,505표(충청+제주 지역 유권자가 100% 투표 100% 문재인 지지할 경우)로 15대 이인제 후보의 득표수보다 적습니다.
그리고 노무현 후보와 문재인 후보의 PK 득표율도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언론에서 분석하는 득표 비율에 촛점이 맞춰져 있으나 문제는 PK 지역의 유권자 수가 16대보다 늘었습니다. 그래서 문재인 후보가 노무현 후보보다 득표율을 좁혔으나 문제는 유권자 수가 늘어나다보니 득표수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이것을 수도권에서 만회해야 하는데 이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남표를 어떻게 가르느냐가 자칭 진보세력들의 당면 과제입니다. 어떠한 정책, 이념 등이 문제가 아니라 어떠한 지협적 영남표를 뚫고 들어가느냐가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나라는 학연, 지연, 혈연 무시 못하고, 그게 지방, 농촌일수록 심화되고 그게 선거에서 그대로 투영됩니다.
-
누군가의 페북 댓글로 소개된 링크들인데 4년전에 오늘을 내다봤네요.
"박근혜가 당선된 이유"
http://t.co/2kAksXaX
동감하지는 않지만
"2012년 민주당이 이길수 있는 대선후보"
http://t.co/f01Umfku
"지역주의는 어떻게 노무현을 엿먹였나"
http://t.co/FgXdokWA -
PointP
12.20 13:23
음... 살짝 깜짝 놀랐다는... ㅎㅎ
-
칼라파워
12.20 15:09
가장 정확한 판단인듯 합니다.
-
그러고 보면 민주당에 진짜 차기 인물 없네요.
손학규는 그 한계점이 너무 명확하고요, 정동영은 여전히 도움이라고는 1g도 안되는 사람이고요.
이번에도 또 나온 꼰대 투표 발언만 봐도 이 사람의 됨됨이가 평가가 되죠.
그 밖의 김두관 등등은 전 아예 아웃오브안중이고요. 인물이 없어도 너무 없어요. =_=
-
그러나저러나 제가 지금 제일 궁금한 것은 다른게 아니고
교과서가 바뀔 것인가? 5.16은 쿠데타가 아니라 군사혁명이 될 것인가?
입니다. 이거 하나만 가지고서도 상당수의 것들에 대한 제 궁금증은 다 풀릴 것입니다.
-
희망이야
12.20 14:58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차분히 생각해봐야겠네요. -
피버란
12.20 15:56
안철수씨는 1~2달후면 돌아올 것이라고 예측이 나오고 있고 저도 그럴 거라고 봅니다.
애초에 이렇게 미국으로 뜬 것 자체가 이미 이러한 상황 예측하고 그런 걸로 보이니까요.
그리고 민주당은 이제 신당 수준의 개혁을 하지 않는 한은 절대 못 이깁니다. 다른 건 둘째치고, 정말 무능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답답한 마음이 가실길 없어.. 방황중인데...
현재 상황이 쉬운 상황이 아닌데, 걱정이 앞섭니다. 분명한 건 더 좋아지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도 많기에 나아갈거라고 믿고 싶습니다.
저도 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