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UG ⓜ

Menu
조회 수 17569 추천 수 0 댓글 6

안녕하세요.


아직도 메모리가 특성을 타는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새로 산 삼성 DDR3 PC12800 4GB 램이 단면(1Rx8) 이던데요.


원래 끼우려던 컴퓨터 (H75보드) 에 추가로 끼우려고 하니 부팅도 안 되더군요.


기존에 쓰던 것도 4GB 삼성 하나였는데, 그건 양면 (2Rx8) 이었습니다.


할 수 없이 메인컴 셧다운하고 4GB 양면과 교체해보니


메인컴(Z77)에선 멀쩡히 잘 부팅 되는 것이었습니다. 16GB 잘 인식되고요.


물론 H75 서브컴에선 양면 램2개 잘 인식하여 부팅도 잘 했습니다.





다행이 환불할 일은 없다... 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만,


먼 옛날 DDR 시절에나 있었던 양면/단면램의 차이가 아직도 존재하나 갸우뚱해지더군요.


옛날엔 메모리칩 인식하는 컨트롤러 때문에 저가형 메인보드 칩셋에선 양면램만 인식하는 문제가 있었거든요.


일단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그냥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Comment '6'
  • profile
    스파르타 2013.10.15 23:50

    요즘 그리 많이 차이 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끔 오버 하시는 분들이나 이런분들이 신경 쓰시는것 같지만...

     

  • ?
    iris 2013.10.16 09:26

    특성을 타는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H55 칩셋같은 5 시리즈 칩셋을 쓴 일부 모델 또는 4 시리즈 전 모델은 4GB 단면 메모리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문제는 6 시리즈부터는 웬만하면 사라졌습니다만, 6 시리즈 초기 모델 일부는 BIOS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경우는 있을 수 있습니다. 칩셋(메모리 컨트롤러)의 메모리 칩당 용량 제한이 있기 때문에 아직도 양면/단면 구분은 존재합니다.

  • profile
    스카이워커 2013.10.16 18:24
    네할렘 이후로 메모리 컨트롤러가 CPU에 내장되었을텐데, 그래도 엄마보드 특성을 타긴 하나보네요.
  • profile
    냠냠 2013.10.17 09:56

    제가 요즘에는 좀 안 봐서.. 잘 모르긴 하는데.. 네할렘의 모든 기술이 consumer product로 내려온 게 그렇게 오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샌디브릿지 정도 되어야 다 내려왔을 걸요? MCH 들어온 것도... 마찬가지로...

  • profile
    냠냠 2013.10.16 10:28

    차이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슬롯에 따라서 양면 단면의 최대 인식 용량이 달라지기도 하니 BIOS 업그레이드와 보드 제조사의 매뉴얼을 살펴보세요.

  • profile
    midday 2013.10.20 08:29

    이 부분은 무조건 메인보드 매뉴얼을 보셔야 해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합니다. 6 星夜舞人 2011.10.10 224404
공지 [공지] 만능문답 게시판을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당부 말씀 3 iris 2010.03.16 204542
4080 쓰던 유심을 공기계에 꽂았을 때 요금제 변경? 5 IRON 2013.10.18 10618
4079 마우스 추천해주세요... 3 인포넷 2013.10.18 1853
4078 퇴근길 성수대교쪽에서 강변북로 파주가는 방향 많이 막히나요? 4 다카오카 2013.10.17 1718
4077 데이터 쉐어링 유심 재활용 질문드려요 7 사로 2013.10.16 5413
» DDR3 메모리 양면 단면 특성? 6 matsal 2013.10.15 17569
4075 자전거 헬멧 조언 바랍니다 7 김군 2013.10.15 2063
4074 CPU 온도 측정 결과가 프로그램마다 틀려요! 4 엘레벨 2013.10.15 3165
4073 200만원 안쪽에서 가장 품질좋은 가구세트 추천 부탁드려요 11 전설의주부용사 2013.10.15 2032
4072 사진추가 - 기판 회로손상된 것 수리하고 싶어요(해결?) 11 file SON 2013.10.15 2870
4071 스마트TV용 무선 키보드는 아무거나 써도 되나요? 13 SON 2013.10.14 13596
4070 혹시 원격 종료? 가능한가요? 7 도원아빠 2013.10.14 1958
4069 화장실 바닥이 미끄러울 때... 6 Alphonse 2013.10.14 4493
4068 smooth jazz (bass based) 추천 부탁드립니다. 1 파스칼 2013.10.13 1838
4067 차 하부가 ㄷㄷㄷ 한데요 9 matsal 2013.10.13 4010
4066 그래픽카드 추천좀 해주세요. 7 포로리 2013.10.12 1643
4065 고전 에뮬 게임 추천부탁드립니다. 5 쿠후^^ 2013.10.12 3202
4064 사천 항공우주엑스포 숙소 및 식당 추천 부탁 드립니다. 해색주 2013.10.12 1803
4063 [도움요청] 홈페이지가 네이버에 검색이 되지 않아, 네이버에 문의를 했더니... 7 삼정 2013.10.11 1952
4062 잘못 건드렸어요 1 허브민트 2013.10.11 1597
4061 인터넷 올리는 글에 이미지 포함시키는 것의 저작권 침해 여부 5 sjlee 2013.10.11 1801
Board Pagination ‹ Prev 1 ... 90 91 92 93 94 ... 295 Next ›
/ 29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KPU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