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당연한 이야기...
2015.10.24 21:31
당연히 뭔가를 해줘야 그 누군가가 뭔가를 한다는 생각을 잠시 해봅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가 만족스런 대가가 있어야 뭔가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대가를 줄 수 없다면, 아마 아무것도 안되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만족스런 대가 없이도 누군가에게 뭔가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현실적인 대가 또는 완료후의 대가같은 기대가치 그리고 뭔가가 필요한 것이다라는 동기부여지요.
그러한 당연한 것들이 수반 되어야 누군가에게 뭔가를 시킬 수 있다 생각합니다.
그게 뭔가 시키는 시람에게 있어서 갖춰야할 당연한 (당연해서 덕목이라 표현하기도 힘든) 요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진짜 할게 없어서 몸이 근질근질한 상황이라 자발적으로 뭔가를 하는 경우라면 당연한 요건이 필요 없을 수 있겠죠.
요 며칠 몸이 근질근질해서 최저시급 수준으로 잠시 몸과 머리를 풀고 와서 적게된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세상엔 진짜 날로 먹으려는 사람이 많은 듯 합니다. 말 그대로 열정페이로 죽어라 일해서 일정에 맞추라는 악덕 업자...
아마 근처에도 수두룩할겁니다.
마션에서 주인공 구하겠다고 스스로 철야근무를 받아들이는 그런 노동자는 소설에서나 있는 건데 말이죠...
물론 그런 노동자가 아예 없는 것 아니지만 그에 비해 세상에는 그런 노동자가 많길 바라는 사람이 더 많은듯 해서 적어봅니다.
코멘트 14
-
풀맨
10.24 22:22
-
별날다
10.24 23:38
뭐.. 영화 마션에서 철야근무한 사람들... 공짜로 한 거 아닙니다.
영화 끝 부분을 보시면, 그때 한 손이라도 거들은 사람들 다 잘 된 거.. (승진, 포상 등) 돌아가면서 다 보여주더군요.
그 동네는 미리 약속 안했어도, 공이 있으면 반드시 보상이 따른 다는 거죠. 그러니 누가 시키지 않아도 다들 알아서 하는 거죠.
물론, 날로 먹어도 그에 대한 역시 반대의 보상이 따르기도 하지만요.. ㅎㅎ
그걸 보면, 우리나라는 아직도 날로 먹고도 아무 탈 없는 게 대부분이라는 걸 생각하면... 한~~~ 참 멀었죠.
Electra님 말씀 처럼요. ㅎㅎ
-
왕초보
10.27 02:50
포상을 제대로 받는 곳은 사용주가 양심이 있는 경우. 우리나라에서 기업가들에게 양심이란 안드로메다에 모아놓은 개념보다 더 찾기 힘든 것이라죠. 물론 그 문제의 근저엔 정치인들의 개념부족 양심부족이 자리잡고 있기도 합니다만 그들을 뽑아주는 무개념도 한몫하죠.
-
개념부족 주변에 아주 많아요.
소규모 회사로 가면 더 심해지는거 같더라구요.
크면 이래저래 재제를 가해버리니 알아서 기는 듯 하구요.
-
?? 제가 뜨끔 한 이유는 뭘까요??
-
왕초보
10.27 02:49
이건 산신령님이 지금도 열정페이만 받고 일하고 계시기 때문?
-
누구나가 다 그렇게 생각 하겠지만, 제가 회사에 벌어다 주는 돈 (매출 말고 영업 이익)의 대략 20% 정도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나이 스물아홉(?) 의 고령을 뽑아 준 감사함에 열심히 하고 있기는 한데, 올해 연봉 협상 때, 작년 대비 매출 및 수익 기여분의 10% 만 연봉으로 올려 달라는 카드를 준비 중입니다.
-
왕초보
10.28 12:05
스물다섯! 으로 강등되셨습니다. 한줄메모를 확인해 주세요. ^^
-
지금 막 보고, 한줄메모에 글 남기고 왔어요.. ㄷㄷㄷㄷ
-
잘 생각해보면 전 열정패이 뭐 그런건 아니었어요.
다만 간만에 오가며, 대기하며 책 많이 읽었다는 느낌입니다.
마션은 공돌이가 아니더라도 공돌이를 조금 이해할 수 있는 픽션 양서입니다.
-
지난 주말에 일렉님 추천 때문에 똘이랑 마션 봤어요.
아들이 너무 즐거워 하네요...
슈트 빵꾸를 이용한 아이언맨 쇼라니...
-
보셨군요.
편하게 볼 수 있는 책/영화 같았습니다.
-
왕초보
10.27 02:51
그나저나 엘렉트라님 방가.
-
오랜만이긴 하죠...
눈팅 위주에서 조금씩 뻘글이라도 남기려구요. ㅎ
열정페이 현상은 점점 더 심화 될겁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지금도 안 좋지만 앞으로도 더 안 좋아질 예정이라...
삼성전자가 구조조정을 시작했으니 앞으로 그나마 먹고살만한 대기업들이 먼저 자진해서 구조조정을 시작해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시작할 겁니다. 좀비기업은 매각되거나 파산할 거고... 이런 상황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은 많고 일자리는 없으니 기업들이 열정페이를 십분 활용하겠죠. 근데 진짜 문제는 도미노가 이제 막 시작 됐을 뿐이라는 거죠. 구조조정이 얼마나 진행 되느냐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무너질 시기도 점차 보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