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타카타 에어백 이야기

2017.07.30 13:26

SYLPHY 조회:865

타카타 에어백 사건 아시나요?


일본 기업 타카타에서 20년쯤 전 부터 원가절감형 에어백을 만들어서 납품했습니다.

에어백은 터질 때 화학반응을 일으키는데요, 여기에 흡습성분이 있는 싼 물질을 썼습니다.


차가 5년쯤 되면 에어백 모듈에 습기가 차고

에어백 모듈의 금속이 부식되어 파편이 생깁니다. 아주 많이요.


얼마 전에 2007년식 혼다 CR-V 사고도 타카타 에어백 모듈이 목에 박혀 운전자가 사망했습니다.

경미한 사고인데, 에어백 금속 모듈때문에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어요.

http://auto.danawa.com/news/?Work=detail&no=3421194&NewsGroup=M



사고나서 에어백 터지면 금속 파편이 얼굴과 목에 박혀서 죽습니다.

실제로도 사망자가 많이 나왔고, 얼마전에도 또 나왔습니다.

아래 차도 혼다입니다. 타카타가 일본 기업이라 주로 일본차에 많이 씁니다.

GM은 20년 전 부터 타카타 에어백을 쓰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크루즈 (현행, 구형), 올란도, 말리부 등이 타카타를 씁니다.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49671


여기에 관련 사진이 작게 있는데요 (검색하면 큰 사진도 나옴)

경미한 접촉사고가 발생했는데

타카타 에어백의 금속파편이 얼굴에 박혀서 심각한 안구 손상이 발생했습니다.


혐오사진일 수 있으니 클릭시 주의하세요.




타카타는 금속 파편이 발생할 수 있는 사실을 알았음에도 20년 이상 팔았다고 하고요.

얼마전에 파산했습니다.

어느 기업에 인수가 되긴 했는데, 기존 타카타의 책임은 묻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인수.





타카타 에어백을 리콜해 주기도 하는데요

기존 타카타 에어백에 흡습제를 넣는 구조라고 합니다.

실리카겔 같은걸 넣는가 봅니다.


하지만, 일부 모델은 그냥 결함있는 타카타 에어백으로 그대로 바꿔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타카타가 파산해서요.


http://news.mk.co.kr/v3/view.php?sc=&cm=&year=2017&no=494847&relatedcode=





국내 자동차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현대/기아차는 타카타 에어백을 쓰지 않습니다.

오토리브 모듈을 씁니다. 가장 비싸고 성능 좋은 모듈로 알려져 있고요.

현대기아그룹이 오토리브 지분을 갖고 있어서 타카타를 쓸 일은 없다고 하네요.


BMW이나 다임러도 거의 대부분이 오토리브 모듈을 씁니다.

하지만 일부 모델은 타카타 에어백을 쓰니, 확인해 보시고요.


르노삼성은 예전 닛산 모델 중 보조석 에어백이 타카타 모듈을 씁니다.

그 외의 모델은 오토리브 에어백을 쓰고요.


문제는 한국GM, 쉐보레인데요.

타카타 에어백을 씁니다.

미국 등 외국에선 리콜했지만 한국에서는 리콜하지 않습니다.

GM이 한국 판매분은 리콜할 생각 없다고 하네요.


File 30-07-2017, 1 16 16 PM.jpeg


GM

TAKATA



타카타 에어백은 리콜을 해도 정상적인 에어백이라는 보장이 안 됩니다.

기업이 파산하고, 법적 문제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만든 에어백이 제대로 동작할 리가 없다는게 제 생각이고요.


타카타 에어백은 Ammonium Nitrate를 써서 만드는데, 이 물질이 안전하다는 증명을 2019년까지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타카타는 파산신청했고요. 물질이 위험하다는걸 간접적으로 보여주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 교체되는 타카타 에어백은 위 물질을 동일하게 쓰는 대신 흡습제를 첨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흡습제... 습기를 흡수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죠. 미봉책이라는 의미.



타카타는 문제가 되고 있는 이 에어백을 만들 때 부터 이미 문제점을 알았다고 해요.

GM도 타카타 에어백이 문제가 있다는걸 알고 썼다고 하고요.

GM은 처음에 오토리브에 연락해서, 타카타 값에 주면 쓴다고 했지만 오토리브가 거절했다고 합니다.

타카타 에어백의 납품가는 오토리브 에어백의 원가에도 미치지 않는다고 하고요.





렉서스도 한동안 리콜하지 않다가 이제서야 겨우 해 주는 모습이고요.

토요타나 혼다는 거의 타카타 에어백을 쓰고 있는데, 해외에서는 발빠르게 리콜하고 한국은 아주 지지부진합니다.



에어백이 터지면 죽는다는게 너무 끔찍하지 않나요?

이런걸 리콜 안 하는 회사는 판매금지를 시켜버려야 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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