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N3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 성공했습니다.
2011.08.22 18:40
업그레이드가 계속 실패의 원인이 Back키를 누르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ESC(Back)키를 누르면서 부팅하고 롬업을 완료했습니다.
그러나 커다란 문제점이...
언어선택에서 영어와 중국어 밖에 없네요;;;
전체적으로 기능을 체크해본 다음 다운그레이드 까지 생각해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부터 2.3 탐구에 돌입하겠습니다 :-)
코멘트 6
-
팬디
08.22 22:08
성야무인님 말씀대로 한글출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어차피 와이파이 기능이 없기 때문에 한글입력은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느껴지는 것은 속도가 느려졌다는 것이네요.
대신 그 만큼 배터리 관리력이 우수해졌다면 상당히 만족스럽겠습니다.
-
속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느려지지는 않았습니다. 2.1과 2.3의 속도에 대한 차이점은 2.1의 경우 런처를 바꾸어도 기본런처가 휠씬 우수하고 또한 런처프로로 하던 ADW런처를 하던 Helix런처를 쓰던 강제진동되는 버그가 있느데 반해 2.3의 경우 런처를 바꾸면 확실히 티가 납니다. 허나 실제 Quadrant Score의 경우 2.1에서 320정도였는데 2.3에서도 300정도 됩니다. T_T~~ 즉 OS를 바꿔서 기본적인 성능이 팍 늘어난게 아니죠. Gpad의 경우 2.1에서 250대였던 점수가 500대까지 올라갔습니다만 그렇게 하지 않고 몇가지 정도의 능력만 향상시킨듯 합니다. 즉 2.3으로 갈때 성능이 올라가긴 하지만 실제 CPU를 언더클럭시켜서 2.1과 비슷한 성능으로 맞춰서 배터리 지속시간을 향상시키고 (20-30%정도 늘어난것 같습니다~) 어플가용 공간을 250메가정도 늘려서 대용량 어플이나 어플 갯수에 구애 받을 필요가 없어졌고 최신 게임들과 구게임들의 호환성을 증가시켰고 (야겜이 됩니다. 세상에~~) 파일 검색이 빠릿빠릿 해졌고 충전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즉 2.1에서의 버그를 고치는것 보다 2.3으로 올리면서 버그를 많이 잡고 출시한듯 합니다. 제가 가장 기뻤던건 대기시간이 확실하게 늘어나서 그냥 켜놓고 있어도 대기모드에서 배터리가 그렇게 많이 소모되지도 않고 동영상보는데 6시간정도는 거뜬하고 (아마도 저해상도로 엔코딩하면 8시간정도도 가능할듯~) 구게임 돌아가는 건 문제가 없는듯 합니다. 다만 wifi를 통해 필요데이터를 다운받는 게임과 몇몇 에뮬레이터들은 아직까지 지원이 제대로 안되며 (GBA는 됩니다~) 성능 향상이 없어서 그런지 PS1에뮬의 경우 2.1하고 거의 엇비슷하게 음악은 느리지만 실플레이는 문제없는 그런 수준이긴 합니다.
-
팬디
08.25 10:35
저는 다시 2.1로 돌아갈까 합니다ㅠㅠ (근데 돌아갈 수 있나요?)
2.1때와 똑같은 런처와 어플로 세팅을 완료했는데 속도저하와 렉으로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주로 음악과 영화, 이미지 뷰어로 써왔는데 미디어로딩 속도가 느리고 홈화면으로 돌아갈 때 1초가량의 지연이 발생합니다.
게임용으로 쓰지 않기 때문에 성야무인님께서 말씀하신 개선점들이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터치 인식이 늦어진 거 같은데 성야무인님께서는 느껴보신 적 없으신가요?
-
돌아갈수는 있습니다만 (집에 해당 2.1롬이 있기에~~) 혹시 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 펌웨어 보내드리겠습니다. 저도 지금 몇가지 문제점이 보이는데요. 일단 위젯깔게 되면 2.1과는 다르게 속도가 상당히 느려집니다. 동영상은 흠.... 제 경우엔 그냥 넣을경우 카드용량 때문에 워낙 답답해서 엔코딩해서 쓰고 있는데 딜레이는 없더군요. 아 그리고 기본런처에선 굉장히 느려집니다만 제건 ADW 런처 EX를 써서 그런가요??? 런처상에 죽일거 다 죽이고 쓰면 빠릿하게 돌아가긴 하더군요... 저랑 만나서 한번 런처 교환해 볼까요??
아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 되었다고 하네요...
http://www.yuandaocn.com/down/N%E7%B3%BB%E5%88%97/N3/
여기서 8월24일자에 올려진거 업데이트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
팬디
08.25 12:58
앗! 감사합니다. 오늘 새로 업데이트 해보고 다운그레이드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저는 런처프로 쓰는데 이전과 동일한 세팅을 했음에도 확연히 느려지네요.
미디어(영화, 그림, 음악) 리스트업 하는 시간이 지연되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롬업 후 다시 리뷰드리겠습니다. :-)
아 Back키를 누르지 않으셨군요. 제가 저번주에 만나서 그걸 말씀드려야 하는데 아버지가 입원하시는 바람에 만나지 못했습니다. 언어선택을 영어, 중국어만 있어도 한글키보드 까는거나 한글 인식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도 계속 테스트중이긴 하지만 최신게임의 경우 무선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하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