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퍽 불법 광고 개제에 대한 대안...
2011.12.18 16:34
안녕하세요? 이제 다음주면 모든일이 끝나 백수로 돌아가는 현직 나이롱 운영자 yohan666입니다.
몇일전에도 케퍽에 어떠한 놈들이 불법 광고를 22차례 개제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제가 후다닥 삭제;;)
관련 문제에 대해서 괜찮은 대안이 있어서 회원분들의 의견을 물어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처럼 초대권 번호를 발급하는 것인데요, 지금 XE의 앤진에서도 지원을 하는 방식이고 적용하는데 그리 문제가 생기지 않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원으로 등록하고 싶은 분들은 초대권을 받아서 회원 등록을 하거나 초대권 분양 게시판(모든 사람이 작성가능)에서 회원권을 분양 받아 등록을 하면 될것 같습니다.
케퍽의 일정 이상 (5000점 정도?) 포인트가 되는 회원 대상으로 초대권을 나누어 주고, 초대권 분양 게시판에 가입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초대권을 메일로 발송해 주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관리자가 관리해야할 게시판은 초대권 분양 게시판 정도이며, 이 게시판에 광고가 올라온다 하더라도 전체적인 운영에 크게 지장이 없는 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서 회원분들의 의견을 묻고 싶네요~... 현직 운영진들도 포함해서 입니다.
코멘트 14
-
top
12.18 17:21
초대권 분양 게시판에 광고글이 도배될 수도 있지 않을 까요? -
네...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방안으로 글 작성시 캡춰라는 렌덤 알파벳을 넣을 수 있게 조취 할 수 있고요.
사실 분양 게시판에만 광고가 올라온다면 관리나 전반적인 홈페이지 운영에 크게 지장이 없는 수준이기 때문에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거든요 ^_^;;
-
scotch
12.18 20:06
찬성합니다. 어차피 올라올 스팸이라면, 한개의 게시판에만 올라오는게 좋을 것 같아요.
-
사랑방아저씨
12.18 20:39
찬성합니다 -
클라우드나인
12.18 21:18
좀 민감한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최근 KPUG의 일일 순방문자수는 꾸준히 떨어지는 추세입니다.
다행히도 성야무인님께서 주기적으로 공동구매를 진행해 주셔서 방문자가 현상유지하고 있지만,
공동구매가 뜸해지면 여지없이 순방문자수가 곤두박질 칩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죠.
KPUG은 그 전통상 폐쇄성이 짙은 커뮤니티입니다.
사실 이런 폐쇄성이 KPUG의 특성이고, KPUG의 문화도 어느정도 폐쇄성에서 기인하는 측면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폐쇄성이 강해질 수록 '그들만의 리그'에 가까워지고 신규회원 유입이 줄어듭니다.
문제는. 폐쇄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커뮤니티의 생명력이 약화될 수 있는 측면이 강해지는 것인데,
이 상황에서 내부적으로 분란이 일어나면 심각한 회원유출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여러 커뮤니티에서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작든 크든 분란이 생기기 마련이고, 그 때 마다 회원의 유출이 일어납니다.
폐쇄성이 짙은 커뮤니티는 신규회원을 받기 어려워지고, 결국엔 커뮤니티 운영이 어려워질 것입니다.
구KPUG을 폐쇄한 이유도 어느정도 이런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폐쇄성을 가지려면, 그에 맞는 컨텐츠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KPUG이 확보하고 있는 경쟁력 있는 컨텐츠가 무엇인지, 조금 불편하더라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의 'KPUG만의 컨텐츠'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정보' 외에는 어디서나 찾을 수 있는 컨텐츠로, 종합적인 컨텐츠의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신규 회원이 커뮤니티를 찾는 이유는 대부분이 정보때문이지, 친목을 위해서는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KPUG에 가입해서 이곳 사람들이 좋은 분들이 많이 계시다는 것을 알고 열심히 친목활동하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처음부터 친목을 목적으로 회원가입을 위해 고군분투 - 메일주소를 남기고 기다린 후, 회원가입을 하는 행위가 진입장벽이 너무 높습니다. - 하며 가입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년도 첫번째, 두번째 운영진 회의에서 공통적으로 나온 논제가 '진입장벽 해소'였기에,
그 결과로 많은 게시판의 접근권한이 대폭 낮추어 져서 꼭 필요한 부분에만 회원만 접근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오늘 새벽 2시 쯤에도 스팸이 올라와서, 삭제하고 회원가입 규정을 '회원가입 7일 이후 활동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제 의견은 진입장벽을 조금씩 높여가며 스패머들이 귀찮아 할 수준까지만 올리자는 것입니다.
그 전까지는 스팸 게시물을 일일이 지워나갈 수 밖에 없겠지만, 운영진이 좀 고생하고 회원분들께서도 도와주신다면(감내 및 신고) 그 지점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클라우드나인님 말씀에. 한표. 던집니다.
스팸이. 무서워 진입장벽을 높인다는건 구더기 무서워. 장못담그는거라. 생각합니다.
-
몽배
12.18 21:51
초대권.. 이쪽으로 찬성합니다..
클라우드나인님 말씀도 참 좋은 지적이십니다..그래도 제 생각은 KPUG만큼은 어느정도는 깨끗했으면 좋겠습니다..
워낙에 요즘 넘치는 광고에 스팸등등..
예전부터 KPUG은 조용한 쉼터였었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되어지길 바라구요..
-
클라우드나인님 말씀에 찬성합니다.
'회원가입 7일 이후 활동가능' 이부분을 적용하면 많이 좋아 지리라 봅니다...
-
저도 회원 가입의 방법을 개정하는것보다, 글쓰기 제한 등을 통한 방법에 한 표입니다.
사실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트래픽이 좀 떨어져도, 용납할 만큼의 적은 스팸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여기 계신분들, 왠만한 스팸은 이벤트로 치부하고, 넘어 가실 수 있지 않나요? @@
그런데 요 며칠동안은 좀 심하기는 했습니다.
나뿐놈들~!
-
김태준
12.19 10:56
클라우드나인님의 7일후 작성을 찬성합니다.
초대권은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 폐쇄적이라 생각됩니다.
-
017
12.19 10:59
초대 방식 보다는 글 작성 기간에 제약을 두는 방식에 찬성합니다.
기존 회원의 추천으로 가입하게 되는 회원은 수습(?)해제 기간을 짧게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면 괜찮겠네요.
-
운영진 고생이 많으십니다.
어떤 결정을 내리셔도 따라갑니다.
-
저도 너무 높게 막는것 보다는 7일 유예기간 정도로 하는게 좋겠네요.
답답함을 알기에...
힘드실 운영진께는 조금 미안하지만요. ^^
-
왕초보
12.20 04:10
글 보다 아이디를 비추 해서 자르는 (패각투표) 방식을 도입하는 것은 어떨까요 ? (제 아이디도 곧 잘릴지도.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