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d 1이나 Raid5로 하드디스크에 데이타를 저장한경우에
2011.06.07 19:29
하드웨어적인장치(HW RAID)로서 또는 윈도우의 SW RAID로
하드디스크2개에 미러링으로 데이타를 저장한경우에
또는 하드디스크3개에 RIAD5로 데이터를 저장한경우에
RAID시스템으로 저장하기 시작한 하드디스크에 데이타가 다 차서 보관하고 있다가
10년후에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읽으려고보니
원래의 하드웨어RAID장치는 고장나고 단종된경우에
미러링으로 데이타저장한 하드디스크2개중에 1개를 외장하드크래들등에 넣고서 읽을수있나요...
미러링으로 저장한 하드디스크2개를 다른 HW RAID장치나 윈도우SW RAID장치에 넣어서 읽을수 있나요....
RAID5로 저장한 하드디스크3개는 하드디스크1개만으로 데이타를읽을수는없겠죠?
이런 경우에 이3개의 하드디스크를 다른 HW RAID장치나 윈도우SW RAID장치에 넣어서 읽을수 있나요....
그리고 RAID5등으로 저장한 하드디스크는 하드디스크가 몇개까지 고장나면은 복구가능하나요?
코멘트 6
-
조금 다른데요. 값 싼 레이드1 컨트롤러는 말 그대로 1:1 카피하는데... 좀 복잡한 레이드1 장비 중에는...
장비 고유의 헤더? 성 정보를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데이터 블럭마다 하는 건 아닙니다. 암튼 일반 이용자가 쉽게 읽지는 못 하겠지요.
OS가 자동으로 인식은 못 하니깐.. 아마 그냥 포맷되지 않은 디스크라고 뜰 겁니다. 요즘 OS 표시방식에 따르자면..
RAID 관련한 글은 http://en.wikipedia.org/wiki/RAID 를 읽어보시지요.
-
저도 냠냠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회사에서 사용해 본 3Ware의 RAID 카드들은, RAID 카드를 빼고 HDD만 연결해보니 포맷되지 않은 디스크로만 인식하더군요.
아무리 RAID1이라도 결국 원래의 RAID H/W를 구하지 못하면 말짱 도루묵이구나 싶었습니다.
-
꼬소
06.08 00:19
raid 1 의 경우에는 2개 중 하나만 살아 있어도 복구 가능합니다.
raid5 는 2개 이상 날아가면 복구 안됩니다.
그리고 논리적 raid의 경우 볼륨 헤더가 저장 된 디스크가 날아가면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논리적 raid인 LVM의 경우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서 지원하는 raid 버전이 다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Logical_volume_management
아주아주 중요한 정보라면 raid를 하지 마시고 시스템을 여러개 만드셔서 분산 중복 저장하시는게 낫습니다.
물리적 또는 논리적 raid는 항상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분산저장 장비를 3대 이상 만드시고 rsync와 같은 백업 솔류션으로 백업하시는게 여러모로 저렴하고 안전합니다. 1테라 하드 하나 달고 저전력 pc에 리눅스 설치 하시면 10만원도 안합니다.
그에 비해 raid 카드는 값도 값이거니와 만약 raid 장비에 인식이 안좋아서 풀려 버리는 날에는 데이터와는 byebye 하셔여 합니다.
-
넹.. 저도 꼬소님과 같은 이유로 많은 하드디스크를 레이드로 쓰지 않고 분산해놓습니다;;;
-
스마트
06.09 19:46
레이드 1 이라면 확실히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드 5는 전부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더 안전하고 확실한 저장소를 찾으신다면 레이드는 해결책이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