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압축 프로그램'의 기준이 무엇인가요?
2011.10.11 07:29
물론 제가 찾는 건 좋은 '무료' 압축 프로그램 입니다만
쓰다보니 궁금해져서 겸사겸사 여쭤볼겸...
윈도 3.1~95시절엔 윈집을 썼드랬습니다.
아버지 컴퓨터에 따라온 게 그거여서 그게 압축의 시작이고 끝인줄 알았지요
얼마전까진 알집을 썼습니다. 국산이고, 편리해서.
그냥 심심해서 winrar을 써 보았습니다. 도스시절 rar의 뛰어난 압축률로 친구들이 많이 좋아했었던 기억을 되살려서...
40일 평가판이라고 쓸수 없다고 나오네요. 개인 사용자에게는 팝업만 보여주고 계속 쓸수 있게 해 줄줄 알았더니 아니네요.
급한대로 알집으로 되돌아 왔습니다만, 궁금증이 남았습니다.
'좋은 압축 프로그램' 의 기준은 무엇이 되나요?
잘 모르지만 알집 안 좋다고 뭐라하시는 분들이 꽤 되더군요
코멘트 21
-
꼬소
10.11 07:50
-
항상 ZIP 만 사용하신다면 윈도우랑 맥 OS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탐색기의 기능으로도 충분하지 않나요? 요즘엔 분할 압축도 안하고 말이죠.
-
전 그냥 토탈커맨더의 내장 압축기를 사용합니다.
알집도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따로 알집 설치할 필요 없이 풀려서 좋습니다 ^^
-
calm
10.11 08:47
비영어권 외국에 나와 사는 입장에서... 반디집이 최고라 생각합니다;;
-
언이아빠
10.11 09:05
글쎄요 줏어듣기로는 1. 버그 때문에 기능이 불안정하고 (외국 컴포넨트를 내부구조 파악없이 사다가 ui만 붙였답니다) 2. 보안기능이 취약하며 (최근 sk컴즈 해킹사건에 이스트소프트 서버 이용되었죠) 3. 저작권을 위반했다는 정황이 있으며 (gpl로 풀려있는 소스를 가져다 개발해놓고 지들꺼라고 시침 뚝) 4. 알집을 지워도 제거되지 않는 컴포넨트를 심는다, 등 여러가지 기술적&도덕적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봤자 공짜 이 두 마디에 쓸 분들은 계속 쓰겠죠.
-
1. 500 MB 이상의 압축파일은 에러체크를 안하기 때문에 압축풀다 에러나는 사례가 허다함.
2. ALZ, EGG 전부 허울뿐인 독자포맷으로 무단으로 다른 알고리즘 가져다 씀
3. 광고부터 짜증
-
오픈포맷으로 쓸만한 프로그램을 원한다면 7z 추천합니다. 특히 음악 WAV 및 bmp, jpg 압축에 특효죠.
-
저도 7zip쓰고 있습니다. 단순하면서도 강력하더군요.
-
iris
10.11 10:57
1. 압축한 것을 스스로, 그리고 해당 포맷을 지원하는 다른 툴에서 '오류 없이' 풀 수 있어야 한다.(그 점에서 알집은 실격입니다.)
2. 멀티 스레드 처리를 최대한 잘 해야 한다.(역시 알집은 실격입니다.)
3. 최악의 경우 압축 파일에서 데이터 복구를 할 수 있어야 한다.(역시 알집은 NG입니다.)
-
김강욱
10.11 12:32
근데 복구되는 압축이 있나요???????
-
iris
10.13 07:54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복구를 의미합니다.
-
무료 중에서는 뭐니뭐니해도 7zip이 가장 나은 듯 합니다.
저는 winrar을 사서 쓰고 있구요.
-
그렇군요!
일단 7zip 을 설치해서 쓰려고 합니다.
가끔씩 알집 전용 포맷을 써야할 경우를 대비해서 알집을 살려는 두도록 하겠습니다
ㅎㅎㅎ
-
017
10.11 12:32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호불호가 아니고,
일반적으로 좋은 압축 프로그램이라고 말하려면...
1. 호환성 및 안정성
2. 압축 및 해제 속도
3. 압축률
4. 보안성
정도가 있겠네요.
알집은 일단 1번부터 빵점입니다.
-
빠빠이야
10.11 14:12
국내자료만이라면 빵집정도면 충분한데..
외국애들하고 자료왔다갔다 할땐 winrar가 필요할때도 있어 이를 같이 씁니다.
알집.. 기관에서 사서 돌리기도 하는데 생각보다 에러가 많이납니다.
-
저는 V3 zip쓰고 있습니다. 압축풀때 V3 연계가 좋기도하고, 특별히 제가 압축을 하지 않아 그냥 쓰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7 zip을 권장하더군요.
-
7zip이 압축률이 가장 좋다고 광고하고있기는 하는데요. 다양한 플랫폼에서는 안되고, 특히 초보자에게 파일 보낼때는 몰라서 못푸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아무 어플도 안 깔고 OS에 기본으로 있는 ZIP만 쓰네요.
물론 간혹 몇기가짜리 텍스트 데이터 파일 압축할 때, 그래서 저 혼자만 보관할 때는 7zip을 씁니다.
-
7z 쓰라는 말이 아니라 7z에서도 zip 으로 세팅하고 쓰면 됩니다;
-
알집 별로않좋습니다 근데 하도 alz<----- 이확장자로되있는파일이 괴롭혀서 걍 깔아놓기는하는데 깔긴깔되
다른거랑 같이쓰세요 (예전에 엑페x1 에다 엑페로이드 깔려는대 알집으로풀었다가 파일 몇개 날라가서 윈라로 다시 풀었더니 되더군요..)
-
블랙리퍼
10.17 01:39
압축시대 시절부터 써 오는 건데, 역시 반디집이 좋은 것 같습니다. 압축을 풀지 않고 내부 파일을 교체하는 작업이나, 외국어로 된 파일이 들어 있는 외국산 파일도 잘 풀고 묶고(...)해 주더라고요. : )
-
알집도 알집이지만 최악은 WinZip이예요~ zipx라는 독자포맷 만들고 기본 포맷을 zipx로 고정시켜버리면서부터 아주 웃기는 짬뽕이 되버렸어요. 게다가 zipx 포맷은 유료 라이센스라서 지원하려면 돈내고 라이센스를 사야 하더라구요. 많은 비 IT 대기업들이 Winzip 라이센스를 받아서 오랫동안 써왔었는데,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zipx로 압축되는데 모르고 그냥 계속 사용하나보더군요. 하지만 압축포맷이라는 용어 자체도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이 대다수라 뭐가 문제인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왜 이건 상대방이 못보는건지도 모름...
ps : 저야 개인적으로 도와주는거라 이거 나 못본다고 큰소리 뻥뻥 쳤지만, 그 밑에서 일하는 업체들은 얼마나 울분을 삼켜왔을꼬...
알집 까는 이유가 딴게 아니고
압축 프로그램이면 압축 잘되고 잘 풀려야 하는데.. 간혹 버그 때문에 그 기본적인 기능이 안된다는것에 일단 한번 까이고
장사하기 위해 자기만의 압축 확장자를 만들어서 배포하면서 압축파일 헤더는 공개 안하고 기업용으로 사용 할 경우 돈주고
업그레이드를 해야 압축이 풀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일반 사용자에게는 공짜이지만 기업용으로 가게 ㄱㄱㄲ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정책 때문에 욕을 먹고 있는겁니다.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고 항상 zip만 사용하신다면 빵집도 좋습니다.
기타 압축프로그램은 다른분이 추천해 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