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전용 블루투스 헤드폰을 안드로이드 폰에 연결했을 시 통화소리
2013.01.27 20:27
현재 젠하이저 MM550-X의 음감전용 모델인 PXC360-BT 사용중입니다.
다른 블루투스 헤드셋과는 달리 통화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모델입니다.
갤럭시 S2에 페어링 해서 사용중입니다.
(블루투스 설정에서 연결 상황을 보면 '미디어 오디오에 연결되었습니다' 라고 나오네요.)
궁금한 점은 기존 유선 헤드폰을 사용할 때는 전화가 왔을 때 헤드폰에서 벨 소리가 들리고 전화를 받으면
소리는 헤드폰에서 들리고, 마이크는 내장 마이크로 통화하면 잘 되었는데,
블루투스 헤드폰의 경우 음악이 정지되고 내장 스피커, 마이크로 전환되네요.
이를 음성은 블루투스 헤드폰으로 연결되고 마이크는 전화기 내장 마이크로 사용할 수는 없을까요?
전화가 올 때마다 헤드폰을 벗어서 수화기를 귀에 대기가 생각외로 귀찮네요.
또한 음성을 스테레오로 들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멘트 3
-
hakdh
01.28 11:04
무지막지한(?) 답변 통감합니다.
일차적으로는 불가능 하지만 사실상 불가능 한건 아니군요. 간단히 생각해 통화를 받을 시에만 동작되는 프로그램이 음성신호를 가로채서 a2dp 로 뿌려주면 되는것 이네요. -
별로 어렵지 않은 내용인데, 필력이 부족하다보니 '나름' 쉽게 설명한답시고 주저리주저리 말이 많았네요... ~.~;
이해가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저는 HSP,A2DP를 지원하는 노키아 BH-503과 자브라 BT-3030을 사용하고 있어서, 해당 문제를 모르고 있었습니다.
Black Berry 처럼 네이티브적으로 지원해주는게 올바른[?]것 같은데... 아쉽네요.
말씀해주신대로 생각해보니, 통화녹음어플의 알고리즘을 가져다가 블루투스 미디어 재생으로 틀어주기만 하면 되겠군요~
일단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닌데, 안드로이드 상에서 구현된 솔루션이 없네요.
직접 코딩을 하여 구현하지 않는다면, 현재로서는 불가능 입니다.
Black Berry 계열에서는 해당 기능을 OS 네이티브으로 구현해준다고 합니다.
/////
질문하신 내용을 기술적 측면에서 정리해보면,
'Host[핸드폰] 디바이스의 통화 수신 음성을 A2DP[A3DP]을 통해 Slave[헤드폰] 전송' 이 되겠네요.
헌데, 블루투스는 각각의 정해진 프로파일에 따라 작동합니다.
Host와 Slave 모두 해당 프로파일을 지원해야 작동하구요.
사용하시는 Slave 기기[PXC360-BT]는 A3DP, AVRCP만을 지원하네요.
A3DP는 고음질의 오디오 출력을 위한 프로파일입니다.
AVRCP는 오디오,비디오 재생시 리모컨작동[볼륨,일시정지,재생 등]을 위한 프로파일 이구요.
통화를 위한 프로파일은 'HSP'라는 것이 있습니다. [64Kb/s의 오디오,마이크 동시 지원 통화용 프로파일]
질문하신 내용을 해결하기 위해선 Host 에서 HSP로 던지는 요청을, A2DP[혹은 A3DP]로 변환해서 Slave에게 전달해주고, Host상의 마이크를 HSP프로토콜에 넘겨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Host의 소프트웨어[OS나 App]로 처리해야합니다.
표면적으로 생각하기엔 '마이크만 넘겨주면 될 것'으로 보이지만, 블루투스는 정해진 표준 프로파일들을 통해서만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해진 규칙[프로파일]에 맞도록 구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즉, '미디어 재생용'프로파일이 '통화용'프로파일의 권한을 넘볼수는 없습니다. 이 프로파일간의 권한을 넘지 않으면서 일부분의 기능이라도 작동하도록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예외적인 케이스에 대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Black Berry 는 '예외처리'가 잘 된 케이스이며, Android는 '예외처리'를 하지 않고, 그대로 무시하는 방법을 채택한 것이죠.
거꾸로된 케이스로 HSP만 지원하는 Slave기기에서 강제로 미디어 재생[A2DP]이 가능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Slave 기기에서 A2DP를 받아 자체적으로 HSP로 전환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드웨어단에서 강제로 지원하는 것이죠[HSP의 음질은 매우매우 떨어집니다. A2DP를 추가하지 않고 우회적으로 구현하는 '꼼수'죠... 쓸게 못됩니다.]
PS.
관련해서 해외 포럼들을 검색해봐도, '직접 만들어 쓰는 수 밖에 없다'라는 답변만 나오네요...
이미 기술적으로 HSP라는 프로파일이 구현되어있으니, 그것을 지원하는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겠죠...
MM550-X가 HSP도 지원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