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라이팬 기름이 튀어서 화상을 입었어요.
2012.08.12 20:08
후라이팬 달군다고 올려 놓고 잊고 늦게 돌아오니 정말 뜨겁더군요.
거기에 처음부터 물기 촉촉한 양파를 올려 놓으니 무슨 폭탄 터진것 처럼 연기가 나면서 기름이 튀었습니다.
양파를 집어 넣었던 오른쪽 손목에 군데군데 화상 자국이 있는데요.
첫날은 얼음 찜질로 쓰린 것을 가라앉히고 둘째 날 부터는 그냥 색이 갈색톤이 되어 있습니다. 만지면 크게 아프지는 않습니다.
이런 화상도 병원에 가서 연고라도 발라야 할까요? 상비하고 있는 상처에 바르는 연고는 있어요.
코멘트 8
-
인포넷
08.12 21:05
-
이럴때를 대비해서.. 화분에 알로에 하나씩은 키우시는게...
저도 작년 여름에 닭백숙하다 압력솥이 터져 다 뒤집썼는데... 한 3일정도 쭉 냉찜질 계속해주었던 기억이...
수포안생겼다면.. 그냥.. 냉찜질 + 화상연고만 하세요...
-
라즈곤
08.12 23:53
화상의 단계가 있습니다.
1도. 착색과 붉은 홍조.
2도. 수포의 발생.
3도. 진피층으로 침범. 나중에 흉남을 가능성 다분. 거의 남음.
2도이상은 병원을 가시는 게 좋습니다. 1도의 경우는 2차감염만 안일어나는 경우라면 얼음찜질과 연고정도만 해도 많이 좋아집니다. 단, 화상의 성격상. 표피가 진피층까지 차지 하지 않는 다 하더라도 2주정도의 회복기가 걸립니다. 그러므로 쉬이 생각하지 말고 여름에 상처가 2차감염이 생기지 않게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그정도시라면 알로에 같은거 바르시고 계셔도 좋습니다.
-
라즈곤
08.12 23:57
참고로 기름은 물을 만나면 격정적으로 반응을 하므로 절대 달궈 놓은 상태로 물기를 충분히 빼거나 닦아주고 요리해주세요.
이선균. 공효진 나오는 드라마 '파스타'에서 공효진이 얼음을 기름에 빠쳐서 주방이 엉망이 되는 경우가 나옵니다.
주방은 칼, 불, 기름을 조심해야 되는데. 가장 많이 조심할건 기름이랍니다. 쉐프왈...ㅋ
-
감사합니다. 색깔은 거무틱틱한 갈색까지 되었는데요. 수포는 없습니다. 만지면 많이 아프진 않습니다. 아는 약사분의 말에 의하면 1년은 갈꺼라네요. -_-; 흉터가 안 생길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
라즈곤
08.13 07:55
착색은 그정도라면 1년은 아니고 몇개월이면 사라질듯합니다.
-
군대시절 용접병이어서 양손과 몸에 작은 화상 자국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 눈에 들어오는 담배빵 같은 흉터도 있지만 지름 2미리정도의 흉터가 대다수 인데(용접 불똥이라 대부분 바로 3도 입니다.)
시간이 지나 피부 재생은 완료되었지만 주변보다는 밝은 색을 띄고 있습니다.(나이들면 검버섯 처럼 변한다고 하던데... ㅠㅠ)
피부의 재생능력도 대단하긴 하지만 일단 화상은 전문의에게 적절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시중에 흉터 없애는 밴드 같은 것도 있으니 2도 이하로 판단 된다면 그걸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용접병을 용병으로 잘못 보고, 우리나라 군대에서 용병부대도 운용하나...하는 생각을 0.01초동안 잠깐 해 보았네요..;
기름에 의한 화상이니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