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시동 문제..
2014.09.04 17:44
10년된 중고 차량입니다. 요즘 시동 불량이 잦은데요. 증상은 이렇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여러번 시동을 걸면, 두세번째 정도에 시동이 안걸립니다. 그런데 1시간 정도 그냥 두면 또 걸리구요.
예를 들면요.. 하루에 처음으로 차를 10분 정도 운행합니다. 시동끄고, 잠깐 우체국정도 일을 마치고 다시 시동을 겁니다. 그리고는 10분 정도 운행하고 집으로 와서 엔진을 끕니다. 그런데 다른 볼일이 생각나서 바로 다시 시동을 걸면... 보통 이쯤에서 시동이 안걸립니다. 키를 돌려도 틱틱 하는 소리는 들리는데 엔진이 시작을 안하구요. 서너번 차키를 돌려대기 시작하면 탄 냄새와 함께 흰연기가 본넷쪽에서 오르더군요. 그뒤로 40분에서 1시간 정도 차를 놔두고 기다리면 다시 시동이 걸립니다 (뭔가 과열되었다 식은것 처럼요).
처음에는 배터리 문제라고 생각해서 새걸로 갈았구요. 배터리로 들어가는 전압(?)은 멀쩡하다고 하네요. 정비기사는 배터리 충전이 부족하다고 운행을 자주하라고 하는데, 증상이 좀 이해가 안되네요. 매일 운행을 하던 중에도 증상이 생기구요. 차를 놔뒀다 다시 시동 걸면 걸리는것도 이상하구요.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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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트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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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otDisturb
09.04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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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모스테이트가 나가면 냉각수의 온도가 최고로 치솟거나 최저를 유지합니다 겨울에 히타가 안나오는 경우도 있죠 이건 행운이고 반대로 운전자가 몰라서 온도가 최고로 올라가 오버히트되면서 엔진룸에서 만두집의 수증기가 나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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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aesthetic
09.04 20:59
틱틱 거리는 소리가 나지만 엔진이 시작을 안한다는 것은 전형적인 스타터 모터의 이상징후입니다. 스타터모터는 배터리에서 축척된 높은 전력(ampere)을 받아 가동됩니다. 쉽게 말하면 용량이 큰 모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이 자동차 엔진을 처음 돌려주면서 연료공급도 하고 공기도 주입하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열이나 다른 이유로 코일에 손상이 가면 자기장을 제대로 못만들어서 모터의 축을 돌리는 힘이 딸리게 되고 엔진을 돌려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틱틱거리기 전에 시동이 잘 안걸리다가 걸리는 경우가 여러번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때는 다시 걸면 잘 걸릴때도 종종 있습니다. 전기에 연결되어 코일이 모터축을 좀 돌리면 어떻게 잘 작동되어서 자기장이 생겨서 스타터 모터가 돌기도 하기때문입니다.
흰연기와 타는 냄새가 난다 싶으면 어쩌면 전기배선의 문제로 스타터모터가 제대로 작동을 안하는 걸수도 있습니다.
배터리는 전압외에서 순간적으로 전력을 방출해 내는 능력을 말하는 수치가 있습니다. 이것이 딸리면 전압을 유지 한다 하더라도 자동차의 시동을 거는데는 역부족이므로 바꿔야 합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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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중에 스타드모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시동이 안걸리는건지, 아니면 틱틱소리만 나는건지에대한 설명이 없습니다만...
일단 원리를 말씀드리면...
1. 시동을 걸기위해 키를 돌린다
2. 작은 전류로 마그네트를 작동시킨다
3. 마그네트 접점이 밧데리와 스타트모타를 연결시켜서 모타가 돌아간다
4. 플라이휠에 모터가 붙어서 엔진을 돌린다
5. 시동이 걸린다
고로...모타가 안돌고 틱틱거린다면 마그네트가 안좋을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마그네트를 보조하는 보조마그네트를 달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제가 이경우였습니다 인터넷검색해보시면 많이나와요)
아니면 마그네트는 멀쩡한데 모터가 고장일경우도 있습니다(웬만하면 고장잘안납니다)
최악은 마그네트와 모터는 멀쩡히 잘돌아가지만 시동이 안걸리는경우는 머리아픕니다 돈이좀 들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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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연료필터 확인 해 보셨나요? 의외로 연료필터가 막혀서 실린더로 연료공급이 제대로 안되어서 그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서 시동이 걸린다는걸 보아 연료계통이 의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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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hay
09.05 15:04
차량 연료가 무엇인지?
- 가솔린인지? 디젤인지? LPG인지? 종류에 따라 비슷한 증상이여도 고장 부위가 다를수 있어요.
스타터 모터문제 일수도 있겠고, 단순히 퓨즈 문제일수도 있겠고..
경우의 수가 상당한 것 같아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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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자마
09.07 01:21
네 답변 모두 감사합니다. 가솔린 엔진이구요. 이전에도 여러번 배터리 방전과 그후 생기는 각종 경고등으로 고생을 했었습니다. 경고등(레디에이터, 엔진, 냉각수 온도 등) 은 하루이틀 운행하면 또 다 사라지더군요. 우선 모터와 전기쪽을 잘 보는 카센터로 다시한번 가 볼 생각입니다. 차후에 경과를 또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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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자마
09.13 16:59
오늘 수리를 완료 했습니다. 스타터 모터가 너무 낡았다고 하네요. 교체후에 모든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답변 주신 모든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만약 라디에이터 써모스탯 문제가 아니라면 좀 골치아픈데, 엔진 헤드 가스캣이 나갔을수도 있습니다. 글로만 봐서는 가스캣쪽이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은 써모스탯부터 갈아보시구요. 가스캣 수리하려면 엔진 열어야 해서 비용이 좀 나갑니다. 차종이 무엇인가요?
동네정비소에는 독박씌우기 아주 좋은 증상이니 알려진 믿을만한 곳으로 방문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