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람이 교통사고를 당했는데요 (보험관련..)
2010.05.09 20:18
제가 사고가 나본적이 없어서 어떻게 대처해야될지 잘 모르겠네요.
보험쪽에 잘 아시는분 계시면 도움 좀 주세요.
집사람차가 서있는데 뒤에서 박았습니다.
차 견적이 480만원 나왔구요.
100%과실 인정하고, 경찰차가 와서 확인하고 ....입원을 했습니다.
진단 3주나오고, 회사에는 병가를 받아서 4주 치료를 받았습니다.
일주일동안 입원하고, 퇴원했는데...
동부화재에서 와서 하는말....
가해차량이 책임보험밖에 안들어서 300만원 선에서 해결봐야한다는말을 했다는데.
제가 알아본결과, 정확치는 않치만, 대물 1,000만원, 대인 1,500만원까지 된다고 하던데
그럼 300만원은 무슨말인지요?
집사람 회사에서는 병가를 받아서 기본급만 지급받는데
나머지는 보험회사에서 해주는지요?
보험회사 직원은 전화도 자주안오고, 가해자도 전혀 전화한번 없고, 보험회사는 대충 합의나 볼려고 하는것 같은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허리를 다쳐서 자꾸 아프다고 하는데 겉은멀쩡하니 참 걱정입니다.
쉽게 합의 봤다가는 나중에 피해를 볼것같은데 책임보험이 마음에 걸리네요.
이쪽에서 합의가 안되면 나머지 금액은 가해자에게 받을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까?
가장 이상적인 합의를 보고싶습니다.
코멘트 7
-
Freedom^^
05.09 20:42
-
명랑늑대
05.09 21:49
교통사고라 하시니 남의 일같지 않습니다. 쾌차하시기 바랍니다.
책임보험도 한도내에서 보상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300만원이라니 이해가 안되네요.
다른 것은 잘 모르겠고, 일실손해(회사 출근을 못한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에서 그 기간동안 월급을 주든 주지 않든
입원한 기간만큼 계산해서 보험사에서 지급해야 합니다. 흔히들 보험사에서 회사에서 기본급을 주었으니 차액만큼 보상해 주겠다고
선심쓰듯이 얘기하는데 전혀 근거없는 주장입니다.
-
보험사에서는 빠른합의를 원하기 때문에 말도안되는 소리를 가끔 합니다.
합의는 일단 접어두시고 몸부터 얼른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퇴원하셨더라도, 가까운병원 지정해놓으시고(상대방 대인접수번호 있습니다. 보험사에 병원에 그걸로 등록해달라면 해줍니다.) 계속 꾸준히 물리치료를 받으시는게 최선입니다. (나중에 보험금 합의할때도 치료기록 근거로 이야기할수 있습니다.) 상대방 한도액이 어떤관계인지는 모르겠네요, 중요한건 합의본순간 이후 나가는 치료비는 모두 자부담이며, 사고휴유증임을 입증하기도 쉽지않습니다. (앞에서는 향후 합병증도 책임진다하지만, 막상 그순간이 되면, 당신이 치료다되서 합의하고 무슨소리냐... 다른걸로 다시다치고와서그런거 아니냐? 이러는경우도 있습니다.)
-
얼른 나으시길 빌겠습니다.
합의 안 하시는 게 순서입니다. 합의해주시면 오예 땡 잡았네. 라고 합니다.
-
사모님의 쾌유를 빕니다..
가해자가 책임보험만 가입했다면 부상한도는 아마도 2,000만원일 겁니다.
보험약관에는 부상은 1급부터 14급까지 나뉘어 지고 1급일 때 2,000만원 ~ 14급일 때는 80만원이 보상한도입니다.
사모님께서 몇 급의 부상인지에 따라 보상금의 한도가 정해질 겁니다. 300만원 얘기도 그래서 나왔을 겁니다.
부상 한도가 몇 급인지, 병원비는 얼마인지, 위자료는 얼마인지, 휴업손실등 계산이 어떻게 되었는지 물어보세요.
그럼 보상담당자는 나름대로 설명을 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책임보험만 가입했다면, 무보험자동차에 해당됩니다.
낭구선생님이나 사모님 명의로 가입한 자동차종합보험에 '무보험차상해담보'특약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 살펴보세요.
차주의 배우자도 피보험자에 해당이 된답니다.
가입이 되어 있고 책임보험 보상한도액을 초과하는 손해액이 있다면 이를 최고 2억원 한도 내에서 보상받을 수 있을 겁니다.
쉽게 말하면 내 보험으로 먼저 처리하고 내 보험사가 가해자와 가해자가 가입한 보험회사를 상대로 '구상권'을 청구하는 거죠.
상기 내용은 일반적인 사항이므로 낭구선생님의 자동차보험을 담당하는 담당자에게 자문을 구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閒良낭구선생
05.10 14:35
동부화재 보험직원이 와서 진단 3주면 8급이라고 말했다네요.
그리고 무보험차상해담보에 집사람이 현대해상에 들어있답니다.
그런데 현대해상에 문의하니......
처음에 사고났을때 현대해상을 불러야 자초지종을 아는데 지금 시작하기에는 늦어서
그냥 가해자보험회사(동부화재)와 합의보는게 좋겠다고 말했답니다.
(이 부분도 잘 이해가 가지않네요)
답변 고맙습니다.
-
맑은하늘
05.10 10:40
** 다른 이야기여서 죄송...
어제 저녁부터, 한달전 처남이 운전하다가 난 사고 뒷 수습 중입니다...
사고 나면 바로 , 해결해야 하는데, 괜찮겠거니 하다가 늦어서, 사기꾼(?)으로 몰리고 있는 느낌이네요 !
안타깝네요. 교통사고는 작은거라도 휴유증이 정말 큰 것 같습니다.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합의보지 마시고 계속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나을 때까지 계속 치료받고 나중에 합의해도 관계없습니다.
보험에 대해서는 아즈나님과 백군님이 빠삭하실터이니 연락한번 해보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