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쓰시는 분을 위한 휴대폰
2011.08.16 16:51
저의 아버지께서 연세가 많으셔서 청력에 문제가 있습니다.
왼쪽 청력이 그나마 나으나 귀에 가까이 대고 큰 소리로 말씀을 드려야 겨우 알아들으십니다.
오른쪽은 그보다 약합니다. 그래도 아직 청신경이 살아있어 보청기를 하였습니다.
이제 조금 익숙해지는 단계입니다만, 아버지 말씀에 의하면 명료하게 말이 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말하는 사람의 입을 보면 그나마 무슨 말인지 알아 듣는데 도움이 되지만 소리만 들을 때는 한번에 문장 전체를 알아듣는데 어려움이 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집으로 오는 전화는 무조건 수화기를 들자 마자 어머니를 부르십니다.
문제는 어머니께서 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입니다.
아버지는 어머니의 말씀을 들으려고 하지 않고(들으실 수 없는 거지요) 그저 본인 이야기만 하고 끊습니다.
어머니께서 할 말이 있어 전화를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옆에서 보기에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보청기를 하였지만, 전화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보청기에서 일정한 거리를 띄어두고 소리를 내 주어야 더 잘 들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스피커 폰이 있는 전화기입니다.
그런데 스피커 폰이 생각보다 음질이 선명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시는 분을 위한 적당한 휴대폰이 있을까요?
혹은 또 다른 해결 방안이 있을까요?
코멘트 6
-
군대에서 골전도식 이어폰 처음 봤었는데 신기했었어요.
포병들은 근처의 포소리 때문에 음성전달이 불가능한데
헬맷에 붙어있는 마이크를 턱 옆에 대고 송신하더군요.
-
ㅎㅎ 골전도의 방식이 파장을 이용한것이 아니라 모터의미세 진동으로 소리를 전달하여서 주번소음에 강한걸로 압니다 또 귀에도 일반형보다좋구요 다만 저는 쓰면 머리가 아파집니다-_-
-
보청기마다 다른지모르겠지만요;;
보청기 끼면 전화 잘받으시던데요...!?;;
-
보청기를 사용하는 30대가 저밖에 없으니 이런 답변도 하게 되네요.. 귓속에 들어가는 작은거 끼시면 문제 없습니다.. 다만 저같이 저렴한걸 사서 블루투스 이어폰처럼 쓰는 사람만 제외하고 말이죠~~
-
기둥
08.17 08:31
많은 관심 감사합니다.
아버지께서 사용하시는 보청기는 귀에 쏙 들어가는 형태이고 배터리 교환식이며 디지털 방식입니다.
의사의 권장사항이 귀에서 떨어뜨려 소리를 내야 더 잘 들린다고 했습니다.
문제는 아버지의 청력이 신경이 살아있기는 하지만 아주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서 보청기 가까이에서 소리가 들리면 근접효과에 의해 저음이 강조되고 거기에다가 좋지않은 청력은 고음에 더욱 약하기에 소리가 웅웅거리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음.. 몇가지 시도를 해보아야겠지만, 현재까지는 뾰족한 수가 보이지 않네요.
흠...일단 전화기는 보청기 전화기가 있으니.. 일단 링크는 http://item.gmarket.co.kr/DetailView/Item.asp?goodscode=203914816&GoodsSale=Y&jaehuid=200001169&nv_pchs=2hLE5%2FpzWCfhl1%2FZTS3EiyRU7Nw6d%2FW0d8%2BtpCYwPJA%3D
입니다 ..폰은 불루투스를 이용하여서 귀에 밀집 시켜 최대한max로 하거나 아니면 골전도식 (진동을 이용한 소리전달식 입니다 기본 이어폰은 울림판이 울려 파장을 생성 하면 우리 음...고막이 그파장에 맞게 울려 소리가 전달 됀다고합니다 )
이어폰을 이용해보세요 요건 한 4~5만원정도 면 사는거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