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서플라이 청소는 어떻게 하시나요?
2014.01.07 09:27
질문하시기 전에 게시판 검색을 먼저 해주세요.
타블릿PC, 스마트폰에 관한 질문 또는 요청은 <포터블기기 질문답변>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며칠 전에 집에서 쓰는 PC의 케이스와 엄마보드를 교체하면서 보니까,
파워 서플라이에도 먼지가 좀 껴 있더군요.
안전함이나 쿨링의 용이함을 생각해보면 청소를 해 주는게 좋을 것 같은데,
문제는 이걸 분해하면 그 즉시 warranty out이라...
보통은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그냥 뜯는게 나을 것 같긴 하네요.
코멘트 7
-
iris
01.07 10:17
-
해색주
01.07 10:59
저도 에어캔과 붓으로 털어줬는데 먼지가 쿨러에 뻑뻑하게 끼었드라구요. 근데 가끔씩 '쿠르르릉' 소리가 나면서 시작되다가 좀 지나면 조용해집니다.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에어캔 하나를 거의 다 써서 먼지는 제거했는데, 소음이 문제더군요.
-
팬의 베어링이 나간게 아닐까요?
-
해색주
01.07 11:01
그렇다면 팬을 바꿔야 하는 걸까요? 컴 수리점에 갖고 가봐야 하려나...
-
iris
01.07 11:06
그러한 현상이 가을 이후부터 생긴다면 나름대로 정상이라면 정상입니다.
보통 팬의 베어링에는 그리스가 들어 있는데, 이 그리스가 온도가 낮아지면 굳어버립니다. 그 상태에서 팬이 돌면 제대로 윤활이 될 리 없으니 소리가 납니다. 그러다 온도가 올라 그리스가 조금씩 풀어지면 윤활이 되고 갑자기 소리가 줄어듭니다. 보통 PC를 아침에 처음 켰을 때 몇 분~10분 정도 소리가 나고 그 이후 소리가 사라지면 이것이 원인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나름대로 정상이라면 정상이기에 그냥 참고 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굳이 이게 걸린다면 시중에서 파는 베어링 오일(이라고 쓰지만 사실은 미싱기름)을 베어링쪽에 몇 방울 떨어트려주면 윤활성이 좋아져 소리가 줄어듭니다. 그밖에 전반적인 소음도 조금 줄어듭니다. 대신 영구적인 효과는 아닙니다.
-
워런티 지나면 뜯어버립니다 (2)
팬 청소하면서 써도 워낙 오래되서 소음이 나는지라 떼어내 버리고 외부 팬 달아버렸습니다.
단, 전원은 내부랑 깨끗하게 연결이 안되서 그냥 외부로 치렁치렁하게 배선 내놨습니다.
-
전설의주부용사
01.08 08:33
워런티지나면 뜯어 버립니다
분해해서 팬을 적출하고 주방세제로 박박문질러딱고 내부는 에어캔과 칫솔로 문질러서 털어냅니다
Warrenty 기간이 지나면 그냥 뜯어버립니다. 안지났다면 에어캔과 붓으로 털어주는 정도입니다. 그나마 120mm 팬이 달린 모델이 청소가 쉽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