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싱글코어 끝판왕은 S5PV210인거 같습니다
2011.12.19 01:02
부푼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N12를 사서 쓰고있습니다만,
구형갤탭과 자꾸 비교되네요...
도저히 SGX 540을 따라올 GPU가 없네요...
거의 자료가 없는 벤치마크에서는 SGX 540과 비등비등하거나 더 높은 녀석으로 나왔습니다만;;;
자세히 알아보니 제가 크게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많이 팔리는 RK2918에 들어가있는 GC800을 제대로 지원하는 어플이 얼마 없고,
[아마 대기업 메이저 제조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에 GC시리즈가 없어서 그런것 같네요]
거기에다가
개발자들 사이에서 GC800은 SGX535보다 떨어지는 칩으로 취급하더군요.[클럭만 2배이상 앞섰지, 텍스쳐 처리면이나
폴리면에서 많이 부족합니다.]
실제 아스팔드6 똑같은 파일로 구동해보면
GC800의 동시 폴리곤 재현능력이 부족해서 3D객체가 표현되는 거리가 눈에 띌 정도로 짧습니다
[막 달리다 보면 앞에서 오브젝트들이 로딩이 덜되서 갑자기 툭툭 튀어나옵니다...]
SGX540은 그런거 없이 부드럽구요... 게임시작시 로딩도 빠릅니다.
왜 3D만 보느냐고 하신다면...
1080p는 이제 누구나 돌리는 수준이 되었구요...
[컨테이너 지원등등 변수가 많지만, 표면적으로 나마 거의다 1080p는 돌릴 수 있지요]
2D는 욕 진탕 먹은 Andreno200정도만 되어도 충분합니다
2D는 그림불러오고 물리연산등등 하는 CPU와 Ram만 빠르면 되는 작업이기에...
NEC의 듀얼코어 + sgx 530의 커널지원이 확실해진다면 몰라도, 현제 끝판왕은 S5PV210 맞는거 같네요.
P72도 구매해서 비교해보고 싶습니다... 어휴 가난해 ㅠㅠ
[빠른cpu + 한물갔지만 제역활 하는 GPU = NEC EV2]
[한물갔지만 제역활 하는 cpu + 오버클럭하면 갤럭시 넥서스GPU = S5PV210]
Mail MP 제대로 들어간 램 256짜리 그 뭐시기 패드 빼면 3D능력면에서 따라올 놈이 없습니다.
최적화가 된다 하더라도, SGX530, GC800, Mail 400-싱글코어 등등은 쨉도 안되지요
기존 어플들이 SGX계열에 워낙 최적화가 잘되어있고, 픽쉘쉐이더 등등 특수명령어 처리면에서 SGX시리즈를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성야무인님께서 예전글에 SGX540이 한물간 녀석인데, 삼성이 최적화를 잘해놔서 현역이상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SGX540은 TI OMAP시리즈 듀얼코어 최상급에 현세대 라인 GPU로 붙어있습니다. 물론 S5PV210의 SGX540 오버클럭[2배]
칩셋이긴 하지만요... CPU가 느려서 GPU가 제성능 못뽑아낸 케이스 입니다.
SGX540 자체 성능도 높고, PowerVR에서 지원도 빵빵하고, 여러 앱개발자들이 PowerVR을 표준으로 삼다 싶이 해서
3D에서는 거의 표준입니다. Andreno칩셋이 열심히 따라왔긴 했지만...
Mail-400 MP는 삼성에서 하이엔드 전략 칩셋인 엑시노스 4210에 사용해서, 삼성자체 AP 후광효과+쿼드코어 덕에 뜨긴 떴습니
다만,
뚜껑따보면 말도 아닙니다... 갑자기 아무도 안쓰다가 삼성만 쓰는 GPU라 호환성 낮고, 픽셀쉐이더는 코어는 4개인데, 저질쉐
이더 1개 붙어서, 코어/클럭 깡패빨로 미는 GPU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그 코어/클럭 깡패빨이 무시할 수준이 아니긴 합니다
만...
모토로라 제품들 TI OMAP - 주력제품 SGX 계열
삼성 - SGX, Mail, Tegra 혼용
애플 - SGX 계열
세계에서 알아주는 3사가 SGX를 쓰는 칩셋을 주력으로 밀고있으니, 당연하게도 업계 표준 급 칩셋이 되었습니다...
그 표준급 gpu의 싱글코어 마지막 gpu가 SGX540입니다. SGX543부터는 듀얼코어gpu로 제작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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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길었는데,
일년전, SGX 시리즈 하이엔드 모델이였으며, 지금은 표준급성능을 보여주는 SGX540 아래의 gpu가 박힌 제품들은
3D가 버겁다 라는것을 깨달았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은 좋습니다만,
5천원 짜리가 8천원 값어치 하는것과
만원짜리가 만원 값어치 하는것은 비교하기가 뭐시기하죠... 돈많으면 만원짜리 사는거고, 돈없으면 5천원짜리 사는거고...
Telecast P72 나 물색해봐야 겠네요~
코멘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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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 하신 분석력이십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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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분명히 다 읽었는데.... 극초보라... 너무 어렵네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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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또 한분의 고수가 출현하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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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로유메
12.19 10:15
음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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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짱
12.19 10:58
맞는 말씀입니다. 어떤 것이든 최적화 되어 있는 기기와 그렇지 못한 기기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PowerVR사가 데스톱 시장을 접고 게임기와 모바일 기기 칩셋(저전력을 바탕으로 한 고성능) 위주로 역량을 집중하면서
모바일 기기 분야를 어느 정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다만 mali400의 구조에서 pixel shader를 vortex shader의 4배로 구성한 건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pixel shader의 쓰임이 크니까요. mali400은 단위면적당 성능은 sgx543보다 좋습니다만
발열이나 최적화 문제로 아직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vivante GC800은 더욱 더 마이너이고 아직 역량도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마도 시간이 지나고 살아있다면 개선이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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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bench같으걸 봐도 gc800이 535는 앞서는것 같은데요 물론 540에는 밀리구요
하지만 역시 넘사벽은 543이녀석은 진짜 킹왕짱... 듀얼이긴 하지만 ^^;
glbench만 보면 gc800이 mali400 싱글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나아요
순서 540 > gc800 >= mail400(싱글) > 535 가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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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벤치를 믿고 GC800의 성능을 과대평가 했습니다만, 실제로는 메이저제조사가 쓰지않는 마이너칩이라 소프트웨어 지원이 약해서 제성능을 못뽑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