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는 20년 타기가 어렵네요
2014.05.13 00:24
20년된 현대차를 타고 있습니다
뭘좀할려고 부품을 구할려면 이제는 너무 힘들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동네 부품점에가면 고물차타는 거지 취급하는 X들도 경험해 봤습니다
오일갈때도 부품사업소에서만 에어필터구입이 가능한 지경에 이르른것 같습니다
힘들게 시간내서 들린 사업소직원들의 태도는 거만하고 부품번호를 알아가지 않으면
엄청 피곤한듯한 직원얼굴을 매번 보면서 자존심이 엄청상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덧붙이는 말이 일정기간이 지난차는 부품생산의무가 없다고 자꾸 이야기합니다(맞는 말이죠..)
유튜브 수리영상보면 일본차들은1973년식도 순정부품이 나오던데...현기차는 20년도 못버티는 차라는걸 자기들이 인정하는 꼴이죠
예전에 어디를 출장갔었는데 제 첫직장에서 제가 실시설계한 장비가 아직도 쌩쌩 잘돌아가고 있더군요
얼마나 반갑던지...장비운용자보고 너무 감사하다고...퇴사는 했지만 뭐 도울게 있으면 연락주시면 직장동료에게 말해드리겠다고...
우리회사제품을 이렇게 오래써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했습니다
솔직히 물건팔고 오래써주면 다른물건 못팔아서 손해라는 생각은 경영진만 하는거구
저같은 엔지니어는 자부심일것 같은데
현대차는 그런사람들이 별로 없는것인지 제가 못만난건지 아니면 제가 별종이라서 혼자만의 욕심인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기가막힌건 현대차 부품번호를 알려고 구글을 이용해서 해외부품상들의 홈페이지를 이용한다는겁니다
더 웃기는건 현대모비스에도 없는 부품재고가 외국에는 널려 있다는겁니다 ㅋㅋㅋ
아놔 몇년후에는 현대차 부품을 외국에서 오더해야 구할것 같은데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말 외제차 완전수입개방좀 빨리됬으면 좋겠네요
코멘트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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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발이
05.13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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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도 그렇지만...이번 매연 기준이 엄격히 바껴서 좀 년식있는차는 통과가 힘들다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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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검사를 받으러가서 검사관과 몇마디 나눠본 지식으로..자동차 발매당시의 매연기준을 적용합니다^^ 예외로 서울은 더욱 엄격한 기준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오래된차도 정비가 잘되있으면 검사는 문제없이 통과됩니다 다만 차량값에 비해서 정비 비용이 많이 드니까 수리를 포기해서 그런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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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차는 잘 모르지만 지인분이 무소를 타시는데 지난번엔25인가 그러더니 이번에는 15라고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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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초보
05.13 01:26
저도 비슷한 연식의 차를 끌고다니고 있는데요.. (일본차입니다) 벌써 수급이 안되는 부품이 하나 나와서 등하나 켜놓은 상태로 다닙니다. (엔진첵.. -_-) 아 부품이 있긴 한데 예전엔 그 부품만 팔다가 이젠 큰 뭉치로 만들어서 훨씬 비싸게 팔아먹습니다. 일본이라고 다 잘하는 것도 아닌듯. (제가 차를 잘못 뽑았을 수도) 그런데 차는 잘 구릅니다. 이번에도 타이어 갈았단. (제 차는 터보차는 아니기 때문에 관리가 더 쉬울 겁니다)
에어필터나 오일필터 같은 소모품은 아직은 문제없는듯 합니다. 이게 부품 생산을 중단하거나 유통을 안 시키는 것이 문제일 수도 있지만, 소모성 부품의 설계를 너무 자주 바꾸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런 것은 성능 향상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만 설계를 바꾸고, 그 경우에도 과거 차량들을 위한 adapter 같은 플라스틱 조각들을 생산하는 것이 바람직할 텐데 말이죠.
부품이 해외에 더 잘 나돌아다니는 것은 이유가 있을 겁니다. 우리나라는 겨울에 매우 춥고 눈이 오는 지역이 많아서, 차량이 빨리 노화합니다. 뭐 카나다 수준은 아니겠습니다만. 따라서 오래된 차량에 대한 부품 수요가 적을 수 밖에 없지요. 건조하고 겨울이 춥지않은 지역에 우리나라 차가 많이 수출되어있다면 그 지역들은 부품 수요가 제법 있을 겁니다. 생산이 문제가 아니고 유통이 문제일 수 있다는 것이죠.
오래된 차량의 정비 비용때문에 새차를 산다는 것은 새차 사고 싶어서 샀다를 합리화하는 핑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여하히 망가진 오래된 차량이라도 그넘을 정비하는 비용이 새차를 사는 비용보다는 비교할 수 없이 쌉니다. 또 친환경적이죠.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를 산다고 하더라도, 그 차를 생산하는데 드는 환경오염을 고려하면 시커먼 매연 풀풀 나오는 구닥다리를 몰고다니는게 더 낫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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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적으로 20년을 탈 수 있는가 없는가와는 별개로
20년 타고 싶은 차 자체가 아직 없습니다.
티코 정도?;
아니면 포니라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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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aesthetic
05.13 12:42
기아에서 나온 엘란... 무척 타고 싶은 차종입니다. 일종의 돌연변이이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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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하늘
05.13 08:21
일단 부식이 너무 심해집니다. -
종다리
05.13 08:42
이런 일화가 있죠 저희 외삼촌이야기인데요 현대 갤로퍼 옛날 모델의 오너였던 시절인데요 어디서 같은 차종의 폐차 소식을 어디서 들으신건지 거의 3~4시간 거리의 폐차장까지 가서 부품을 뜯어 오셨다는 예기를 들었습니다... 이젠 더이상의 유지가 불가능해서 어쩔수 없이 새차를 뽑으셨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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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
05.13 10:00
전통이라는 건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렸죠. 클래식카... 보존... 전혀 관심 없는 애들입니다.
LF 쏘나타 출시하면서, 쏘나타 역사관이라고 전시해놨는데... 1세대 쏘나타 (스텔라 고급형)은
자기네들이 온전하게 갖고 있는 게 없어서, 그 차 보유자 수소문 해서 빌려서 전시해놨다고 합니다.
홍보담당자의 말은 보유자들의 차를 참여시킴으로써 자부심을 느끼게 하려고 했다나... ㅈㄹ은...
어쨌든 자기네들 차 하나 제대로 보존 못하니, 현대차 박물관? 불가능할 겁니다.
만든다면, 최신 차량 제외하고는 보존상태가 개판인 차들로 채워야할 겁니다.
그래놓고, 7세대 쏘나타, 5세대 그랜저 이렇게 광고하고 있으니... 그놈들은 차 팔아먹으면 그만인 애들입니다.
얼마전에 남부사업소 2년차 점검 가면서 이것저것 물어봤는데, 동호회에서 실 사례 직접 들은 것으로
의문점을 물어보니... 설명이 아닌 설득을 시키려고 하더군요. 동호회 사람들이 얼마나 아냐라면서 무시하는 투에
어쨌든, 현대자동차... 멀었습니다. 수입차 가격 더 내리고, 경쟁 제대로 시켜야 합니다.
이번에 MDPS 직진시 직진이 안되는 문제 걸렸는데, 좀 더 저렴한 서스펜션 문제로 현대차에서 몰아간다는 군요.
아반떼는 환불사례까지 있는데... 그래봐야 우리나라에는 해당사항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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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다리
05.13 13:12
ㅈㄹ 도 풍년인거죠;;; 본인들도 부품 생산 못하는 차량 간신히 빌려서 전시 했다고 하면... 뭐하러... 역사관을 따지냐...는겁니다..
매년 신제품이랍시고 출시하는 기종들은 순전히 페이스 오프(알맹이는 그대로 두고 껍데기만 바꾸는 그렇게 해서 기존 제품들의 부품 호환성을 제로로 만들어버리는)를 매년 해오니 부품 생산 유지가 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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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빈아빠처리짱
05.13 11:46
제 차는 12살 20만km인데..저도 20살 목표로 잡고 있는데..과연 가능할지 의문이네요 ㅠㅠ
지금도 동생차들이 부품공유가 아직까지 되어서 나름 유지는 될 듯 싶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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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솔
05.13 13:13
제차도 12살 이지만 22만 하고도 몇 천 km 군요. 최근 팬벨트,엔진오일 교체로 약 십만원 정도 지출했지만 앞으로 더 이상의 수리비가 든다면 심각히 고민해보려구요. -
수빈아빠처리짱
05.13 17:24
저는 작년부터 타이밍벨트 작업, 등속조인트 등등 여러군데 나가더군요. 이제 클러치쪽이 슬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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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솔
05.13 18:41
노후 차량의 수리비가 만만하지 않으니 그게 제일 고민이지요.^^; -
야다메
05.13 19:36
예전에 티비에서 봤는데....우리나라 섬에사는 외국인인데 스웨덴 사람으로 기억합니다. 엔진하고 바퀴 핸들만 달려있을법한 아주 오래된 차인데 회사 부품 카타로그 보고 부품 주문해서 고쳐서 타고 다니는걸 본적이 있습니다. -
오후에 가기싫은 모비스 다녀왔는데 볼조인트만 나올꺼같던데 로우암어셈블리만 나온다고 하더군요 저도 사본경험이 없어서 파츠카탈로그보니 따로나오더군요 근데 저를 속일려는거보다는 직원이 잘모르는거 같았습니다 방금 장착하고 동네도서관왔네요 근데 효과가 없는거 같아 돈만 날린거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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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읽고 편견도 좀바로잡히고 그러면그렇치하는 부분도 있군요 20년쯤되면 부식도 스멀스멀 올라오고 고무부품들이 경화되면서 누유 잡소리가 증가합니다 미리미리 부품있을때 구입해두는게 방법일껍니다 독점인 우리현실상 뭘바라겠습니까? 돈벌어 외제차 삽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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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
05.18 20:25
현재 집에 1994년식 소나타2 하나 있는데 아직 멀쩡합니다..벌써 20년차네요..
우리나라는 20년도 못타는 차 만들어 놓고 소비자가 가치를 가지겟다는데
오히려 제조사들이 더 오래된 차를 타는걸 무시하고 있죠..
부품도 보관 년도 동안도 보관하지도 않고...